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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내달 IT서비스관리 시스템(ITSM) 가동
국세청, 내달 IT서비스관리 시스템(ITSM) 가동
  • jcy
  • 승인 2008.10.30 1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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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용 상담센터 통해 고객 중심의 원스톱 서비스 제공
초일류 전자세정을 펼치고 있는 국세청이 한층 안정되고 신뢰성 있는 정보서비스 제공 차원에서 국제표준에 따른 ‘IT서비스관리 시스템(ITSM)’을 11월부터 본격 가동한다.

ITSM(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Management)은 지난 1월 홈택스 분야의 ISO20000 국제표준 인증 획득을 통해 그 우수성을 인정받은 정보화업무 관리 체계를 전산시스템으로 구현해 국세청 전체 정보서비스에 확대 적용한 것이다.

국세청에 따르면 ITSM은 정보서비스에 대한 사용자 요구사항, 서비스 수준 및 장애발생 현황 등을 체계적으로 관리해 보다 신속하고 편리한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됐다.

ITSM 가동으로 직원들의 정보서비스 이용 시 불편사항이나 전산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의 및 요청사항을 전용 상담센터(IT서비스데스크)의 전문요원이 One-Stop으로 간편하게 처리하고 특히 서비스 운영 중 예상치 못했던 장애와 같은 긴급상황에도 표준화된 절차에 따라 신속히 대응할 수 있게 될 전망이다.

국세청은 ITSM 가동을 통해 객관적인 성과지표 등을 통해 정보서비스 품질을 관리함으로써 납세자와 직원들의 정보서비스 만족도를 향상시키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세청은 그동안 선진 ‘IT서비스관리 시스템’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 정보화 조직․업무체계 및 정보기술 전반에 걸쳐 단계적으로 준비를 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 전산운영담당관실 김대원 과장은 “핵심 전산요원 70명이 국제공인자격증(ITIL Foundation)을 취득하는 등 정보화 조직의 역량을 강화했으며, 정보화업무 절차를 국제표준에 따라 재정립해 전산시스템으로 구현했다”며 “최신 상담설비 및 지식 DB를 기반으로 IT서비스데스크를 구축해 직원들의 IT관련 상담창구를 통합했다”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이어 “향후에도 납세자와 직원들이 더욱 편리하게 전자세정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고품질의 정보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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