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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국세청, 916억원 들여 8000평 새 청사 추진중
인천국세청, 916억원 들여 8000평 새 청사 추진중
  • 이승겸 기자
  • 승인 2019.05.02 15: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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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청사수급관리계획안 제출→행안부 청사신축 수급 승인→내년 청사수급관리계획 반영
국세청, "수급승인→부지선정→기재부 예산 신청 순으로 추진중…갈길 멀어 확정 보도가 부담"

지난 4월3일 개청한 인천지방국세청(청장 최정욱)이 8000평 규모, 약 916억원 소요예산으로 청사 신축을 추진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본지는 2일 국세청이 행정안전부에 제출한 '청사수급관리계획안'을 입수했다. 자료에 따르면, 국세청은 2010년 1월 토지매입 등을 시작으로 2023년 완공을 목표로 청사 신축을 추진중이다.

이학재 의원

인천국세청 신축 청사 후보지를 지역구로 둔 이학재 의원(자유한국당, 인천 서구갑)실 관계자는 2일 본지 통화에서 "의원실이 행안부에 '국세청이 제출한 청사수급관리계획안을 승인했느냐'고 묻자 행안부는 '신축 수급승인이 났다'는 답변했다"고 확인했다.

국세청 관계자는 "청사 신축은 보통 3단계로 이뤄지는데, 1단계는 행안부의 수급승인, 2단계로 기획재정부와의 부지선정, 3단계로 부지 확정 후 기재부에 예산신청 순으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기재부와 부지선정 등 관련 업무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인천국세청 관계자는 "청사 신축 수급승인이 났다는 소식을 언론보도를 통해 알았다"며 "행안부에서 승인 공식자료가 오면 본청에서 지방청으로 승인된 내용을 통보해 주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확인했다. 

이학재 의원실은 1일 행정안전부가 인천지방국세청 신축청사의 사업타당성 및 적정성을 검토한 결과 청사 신축을 승인했다고 보도자료까지 냈다.

현행 <정부청사관리규정>에 따르면, 청사를 취득하려는 행정기관은 ‘청사수급관리계획안’을 작성해 연초 행정안전부로 제출해야 하고, 행안부는 타당성 및 적정성 등을 검토한 후 해당 기관과 기획재정부에 통보하도록 하고 있다.

국세청은 이런 규정에 따라, 인천지방청 청사 신축 등을 포함한 청사수급관리계획안을 지난 3월 행안부로 제출했다. 

국세청은 계획안에서 예산 절감과 공간 확보, 보안 강화 측면에서 신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행안부는 인천지방국세청 청사 신축을 내년도 청사수급관리계획에 반영하는 것으로 1일 확정했다고 공식 밝혔다. 
 
인천지방국세청 신설 청원을 2017년 12월 국회에 제출했던 이학재 의원은 행안부의 인천국세청 청사 신축 승인을 환영하며 “루원시티는 교통이 편리하고 접근성이 높은 데다, 공공청사 용지가 마련돼 있어 부지확보가 용이하다"면서 "4월3일 인천국세청 개청식 때도 인천 지역 정관계 인사들이 모두 루원시티를 신청사 최적지로 꼽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세청도 행안부에 이와 같은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안다. 앞으로 기재부와 최종 협의과정이 남아 있는 만큼 루원시티가 신청사 부지로 선정될 수 있도록 국세청 관계자들과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국세청 예하 지방국세청 중에서 서울·중부·부산국세청에 이어 4번째로 큰 인천국세청은 현재 인천광역시 남동구 소재 새마을금고중앙회 인천지역본부 건물에 세 들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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