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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리콜 10건 중 4건 이상이 기업들의 ‘자진리콜’
지난해 리콜 10건 중 4건 이상이 기업들의 ‘자진리콜’
  • 이승구 기자
  • 승인 2019.09.25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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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각 정부 부처‧지자체‧소비자원 등의 ‘2018년 리콜 실적’ 분석 발표
소비자 안전 관심 높아져…기업이 자진리콜 통해 ‘긍정적 이미지 구축’ 노력
최근 3년간 유형별 리콜 건수 비교/자료=공정거래위원회
최근 3년간 유형별 리콜 건수 비교/자료=공정거래위원회

최근 기업들이 제품의 하자를 인정하고 적극적으로 수리하는 ‘자진리콜’ 비율이 큰 폭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자진리콜을 통해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려는 기업들의 노력으로 인한 것이라는 게 공정당국의 판단이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5일 각 정부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 등의 ‘2018년 리콜 실적’을 분석해 발표했다.

구체적으로 국토교통부, 식품의약품안전처, 국가기술표준원 등 정부 부처와 17개 지방자치단체, 한국소비자원 등의 식품‧의약품‧공산품‧자동차 등의 리콜 실적이 분석 대상이다.

소비자기본법 등 관련 법률에 따른 작년 총 리콜 건수는 2220건으로 전년도 1404건과 비교해  58.1%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도에 비해 리콜 건수가 크게 늘어난 것은 전반적으로 리콜 건수의 증가와 함께 작년에 의약외품, 의료기기, 생활방사선 안전기준 결함 가공제품에 대한 리콜 실적이 새롭게 통계에 추가됐기 때문이다.

작년 리콜을 유형별로 보면 리콜 명령이 1074건(48.4%)으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자진리콜(962건, 43.3%), 리콜 권고(184건, 8.3%) 순이었다.

자진리콜의 비율은 2016년 34.9%(1,603건 중 556건)에서 2017년 37.7%(1,404건 중 529건), 2018년 43.3%(2,220건 중 962건)로 지속적으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리콜명령 비율은 2016년 53.4%(1603건 중 856건), 2017년 49.93%(1404건 중 701건), 2018년 48.38%(2220건 중 1074건)로 지속적으로 감소했다.

이처럼 자진리콜 비율이 증가하고, 리콜명령 비율이 감소한 이유에 대해 공정위는 소비자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업들이 결함 제품의 자진리콜을 통해 긍정적 이미지를 구축하려 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다.

작년 리콜된 제품은 공산품이 683건으로 가장 많았고, 뒤이어 의약품(344건), 의료기기(330건), 자동차(311건) 순이었다.

자동차 리콜의 경우 BMW의 배기가스재순환장치 결함으로 인한 자진 리콜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8.4% 늘어난 311건을 기록했다.

공정위 관계자는 “앞으로 리콜 정보의 국제적 공유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17개 지자체의 리콜 정보를 행복드림 열린소비자포털과 연계해 제공하는 등 소비자 안전과 리콜 정보의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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