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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홈택스, 지난해 가장 많이 이용된 전자정부 서비스
국세청 홈택스, 지난해 가장 많이 이용된 전자정부 서비스
  • 이승구 기자
  • 승인 2020.03.30 17:5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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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안부, ‘2019년 전자정부 서비스 이용실태 조사’ 결과 발표
‘연말정산 등에 사용’ 응답자의 97.2%…50대가 가장 많이 이용
국세청 홈택스(왼쪽) 화면과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화면/사진=대구지방국세청
국세청 홈택스(왼쪽) 화면과 모바일 홈택스(손택스) 화면/사진=대구지방국세청

국세청 홈택스가 지난해 가장 널리 이용된 전자정부 서비스로 조사됐다. 

연말정산 등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 응답자의 97.2%가 홈택스를 이용했다는 것이다.

행정안전부(장관 진영)은 지난해 전자정부 서비스의 인지도, 이용률, 만족도 등을 조사한 이용실태 조사결과를 30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행안부가 마크로밀엠브레인에 의뢰해 2019년 10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한달간 전국 만 16~74세 국민 4000명의 표본을 추출해 가구방문 면접조사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세청 홈택스가 가장 널리 이용된 전자정부 서비스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97.2%가 연말정산 등을 위해 사용했다. 

홈택스 사용자들을 연령별로 보면 50대가 99.2%로 가장 많았고, 30대(97.9%), 40대(97.4%), 60대 이상(96.5%), 20대(94.2%), 16~19세(75.2%) 등이었다.

홈택스 외에 응답자들이 많이 이용한 전자정부 서비스는 코레일(77.6%)과 국민건강보험공단 서비스(68.8%)였다. 정부 대표 포털인 ‘정부24’를 이용한 응답자는 절반이 넘는 57.4%였다. 

연령대에 따라 이용률에 상당한 차이를 보인 서비스도 있었다. 초중고 교육용 서비스는 10대와 40대가, 교통·여행 관련 서비스는 20대와 30대가, 육아 관련 서비스는 30대와 40대가, 복지 관련 서비스는 50대에서 이용률이 높게 나타났다.

인지도는 93.8%, 이용률은 87.6%, 만족도는 97.8%로 조사되어, 전년에 비해 각각 1.3%p, 0.1%p, 0.6%p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대로 보면 이용률은 20대가 99.1%로 가장 높았고, 만족도는 40대가 98.6%로 가장 높았다.

한편, 운전면허 갱신과 여권 발급 등에 대해서는 직접 방문 대신 향후에 온라인으로 이용하기를 원한다고 답한 응답자가 많았다. 하지만 주택매매, 혼인신고, 사망신고 등 개인의 자산이나 신원과 관련한 행정서비스는 향후에도 직접 방문하는 방식을 선호했다.

전자정부 서비스를 알게 된 경로도 연령대에 따라 달랐다. 30대 이하에서는 인터넷 배너나 광고, 블로그와 SNS 등을 통해 인지했다고 응답한 반면, 60대 이상에서는 아는 사람(68.8%), 관공서 직원(43.4%), 언론매체(34.2%) 등을 통해 알게 되었다고 답했다.

행안부는 국민이 전자정부 서비스를 더욱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지금 정부가 추진하는 플러그인 제거, 공인인증 수단 다양화 외에 연령대별로 차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서주현 행정안전부 전자정부정책과장은 “정부는 국민 관점에서 가장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디지털 정부혁신을 추진 중”이라며 “이번 조사 결과를 활용해 서비스 품질을 더욱 개선할 것”이라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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