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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원 “품질 비교정보로 중소기업 제품 인식 개선”
소비자원 “품질 비교정보로 중소기업 제품 인식 개선”
  • 이유리 기자
  • 승인 2020.04.07 15:16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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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94.1% “상품구입에 품질비교정보 영향” 응답

품질비교정보가 우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다양한 기술이 융합된 새로운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등장하고 제품의 출시 주기도 단축되면서 소비자가 상품을 올바르게 선택할 수 있는 객관적 정보의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2019년 의류건조기와 공기청정기 등 18개 품목에 대한 품질 비교정보를 제공한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화숙)은 이들 정보가 소비자 상품선택과 우수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인식개선에 기여했다고 7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 2012년 부터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고 기업의 공정한 경쟁을 유도하기 위해 소비자단체와 함께 공정거래위원회에서 주관하는 비교공감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인  ‘행복드림(https://www.consumer.go.kr)’ 의 품질 비교정보 코너에 소비자 관점에서 시험하고 평가한 상품비교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소비자원이 품질 비교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 소비자 6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83.0%가 ‘품질 비교정보가 상품을 구입하기 전 정보 수집단계에서 유용했다’고 응답했다.

품질 비교정보를 확인한 후 관련 제품을 구입한 소비자의 94.1%는 ‘실제로 상품의 구입을 결정하는 데 품질 비교정보의 영향을 받았다’고 응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비교공감이 제공하는 품질 비교정보가 소비자의 상품선택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비자원이 제공한  객관적인 품질 비교정보는 우수 중소기업 제품에 대한 소비자인식 개선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들은 중소기업 제품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으로  ‘평소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긍정적이다’라고 응답한 비율은 67.0% 그치고 있다. 

그러나  품질 비교정보를 통해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정보를 확인한 후에는 ‘긍정적으로 생각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24.5%p 증가한  91.5%에 달했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중소기업 제품에 대해 ‘품질이 의심스럽다’는 응답자의 비율도 품질 비교정보를 통해 우수 중소기업 제품의 정보를 확인한 후에는 21.7%에서 7.8%로 낮아져 13.9%p 개선 효과가 있었다는 설명이다. 

 또한 조사대상 응답자의 90.7%는 ‘향후 중소기업 제품을 구입할 때 우수 중소기업 제품 정보를 활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소비자원은 많은 소비자들이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선택하기 위해 비교공감의 품질 비교정보를 활용할 의사가 있음을 나타낸 것이라 풀이했다.

한편 소비자들은 품질 비교정보를 좀 더 자주 제공해 주기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비교정보 제공 주기와 관련한 설문에서 소비자의 96.3%는 청소기, 공기청정기 등 주요 품목에 대해 적어도 6개월에서 1년에 한 번은 필요하다고 응답했다. 

소비자원이 정보제공 주기 단축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한국소비자원은 “2020년에도 수분크림을 시작으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한 품질 비교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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