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청장 “수출 현장 어려움 꾸준히 파악해 관세행정 개선에 반영”
노석환 관세청장은 22일 “코로나19의 글로벌 확산 및 장기화에 대비해 가능한 관세행정 차원에서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또한 “수출현장의 동향과 어려움을 파악해 관세행정 개선에 활용하고, 관련 부처 및 수출 지원기관과도 공유하겠다”고 덧붙였다.
노 청장은 이날 서울본부세관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주요 수출입기업과 가진 간담회에서 이 같이 밝혔다.
이날 간담회에는 삼성전자를 비롯해 LG전자, SK이노베이션, 대한한공, 쌍용자동차, 팔도, 한국지이초음파, 쿠쿠홈시스, 인테그리스코리아, 비와이씨, 아세아도, 코리아센터, 조양국제물류 등 13개 기업이 참여했다.
기업들은 ▲자유무역협정(FTA) 활용을 위한 기업 맞춤형 교육 요청 ▲관세 납기연장 ▲관세환급 증빙서류 간소화 ▲정기 기업심사 탄력적 운용 ▲모바일 보세운송시스템 도입 등 FTA와 통관, 심사 등 관세행정 분야에서 25건을 건의했다.
또한 코로나19로 인해 특히 심각한 경영위기를 겪고 있는 자동차, 정유, 항공 분야에 세정지원 등 정부의 지원대책이 절실하다고 호소했다.
이에 노 청장은 “코로나19 글로벌 확산·장기화에 대비해 관세청이 가능한 모든 노력을 지속적으로 다하겠다”며 수출입기업들의 관심과 조언을 당부했다.
이어 “수출 현장의 동향과 어려움을 지속적으로 파악해 관세행정 개선에 활용하는 것은 물론, 관련 부처 및 수출 지원기관과도 공유함으로써 기업의 어려움이 실질적으로 해소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관세청은 코로나19 발생 이후 기업 지원을 위해 총력 대응하고 있다. 지난 2월부터 전국 본부세관 등 6개 세관에 ‘코로나19 통관애로 지원센터’를 설치해 기업들이 요청한 480건 이상의 어려움을 해소했다.
또한 ▲원‧부자재 등 긴급물품의 신속한 수입통관 절차 시행 ▲원산지증명서(C/O) 수취 지연 지원방안 마련 ▲관세조사 유예 ▲긴급 항공운송물품 관세인하 등 기업들의 어려움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와 함께 지난 4월에는 기업·국민 등을 대상으로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관세행정 개선방안을 수렴해 이를 관세행정에 반영하는 등 적극행정을 전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