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4 17:41 (수)
국세청, 조사국 직원 역량강화에 힘쓴다
국세청, 조사국 직원 역량강화에 힘쓴다
  • 이승겸 기자
  • 승인 2020.05.26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조달청 나라장터 위탁교육업체 입찰공고중... 6월 9일 10시 입찰마감
업체 선정 후 하반기에 교육 실시, '금융‧무형자산의 가치평가 및 조세회피 사례 연구' 등 12개

국세청이 조사국 직원들 역량강화를 위해 다양한 분야의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국세청은 25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금융‧무형자산의 가치평가 및 조세회피 사례 연구' 등 12개 위탁교육 위한 입찰공고를 냈다. 6월 9일 10시 입찰마감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26일 전화통화에서, "주로 조사국 직원들이 교육대상이다"며 "코로나19 상황을 봐야겠지만 업체 선정 후 하반기에 교육실시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먼저 '금융‧무형자산의 가치평가 및 조세회피 사례 연구' 교육은 무형자산이나 특정 산업분야(ex. 금융) 등 전문성이 높은 과목을 중심으로 국제조사 실무교육을 통한 이전가격 분야 정예 조사요원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된다. 

1일 7시간씩 총 5일간 35시간 교육하며, 60명이 수강하게 된다. 배정 예산은 부가세포함 1899만1000원이다.

이론보다는 사례위주의 실무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되는데, ▲무형자산의 가치평가 및 정상가격 산출방법 ▲무형자산 거래를 이용한 조세회피 사례 ▲금융회사 유형별(은행,증권,보험등) 거래구조 및 이전가격 전략 ▲그룹내부 금융거래의 정상가격 산출방법 ▲거래유형별 정상가격 과세연구 ▲역외탈세 심화 ▲국제조세 주요이슈 ▲최신 외국판례 등(’17년 이후) ▲특강 등이 주요 교육내용 이다.

'산업별 이전가격 전략의 이해' 교육은 산업별 사례를 통해 이전가격 보고서 작성 실무교육을 통한 이전가격 분야 정예 조사요원을 양성한다. 

1일 7시간씩 총 5일간 35시간 교육하며, 60명이 수강하게 된다. 배정 예산은 부가세포함 1899만1000원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국조법상 이전가격 세제 ▲Inbound·Outbound 기업의 이전가격 연구 및 분석 ▲국제거래정보 통합보고서 작성 실무 ▲국제거래정보 통합보고서 관련 OECD 논의동향 및 외국 입법 사례 등 ▲정상가격 산출방법에 따른 비교대상 추출방법 ▲거래이익분할방법을 적용 사례 및 실습 ▲특강 등이다. 

'데이터베이스 포렌식 역량 강화' 는 ERP 등으로 기업 전산환경이 대용량·고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함에 따라 최신의 DB 확보·변환·분석 기법으로 포렌식 조사요원의 직무능력과 전문성 제고가 교육목적이다.

1일 7시간씩 총 5일간 35시간 교육하며, 30명이 수강하게 된다. 배정 예산은 1772만5000원(부가세포함)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데이터베이스 개요 ▲Oracle 데이터베이스 백업 및 복원 기법 ▲데이터베이스 도구 사용법 ▲데이터베이스 분석기법  ▲데이터베이스 손상처리 ▲메모리 모니터 및 관리 ▲저장영역 모니터 및 관리 ▲VLDB 지원 및 리소스 관리 ▲Scheduler를 사용하여 업무 자동화 ▲데이터베이스 보안 및 데이터 이동 ▲Globalization Support 사용 등이다. 

'포렌식 조사를 위한 프로그래밍 역량 강화' 교육은 파이썬을 활용하여 데이터 수집 및 분석, DB이관 등 다양한 환경에서 포렌식 조사요원의 대처 능력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해 개설된다.

1일 7시간씩 총 5일간 35시간 교육하며, 30명이 수강하게 된다. 배정 예산은 1772만5000원(부가세포함)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파이썬 개요 ▲파이썬 내부 라이브러리 활용 ▲Numpy 이해와 활용 ▲Pandas 기술의 이해와 활용 ▲Matplotlib 이해 및 활용 ▲외부 라이브러리를 활용한 데이터 시각화 ▲데이터 시각화의 이해 및 활용 ▲포렌식 조사 업무(데이터 분석, 이관 등)에 활용가능한 파이썬 활용 ▲머신러닝에 대한 이해와 활용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축 등이다. 

'보험업권 감사아카데미' 교육은 금융감독원의 검사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금융(은행·보험·증권) 업종의 부당회계처리, 횡령 등에 대한 축적된 검사 노하우 학습 및 세무와 연결한 사례연구를 통해 현장 조사요원의 전문성 제고가 개설 목적이다.

1일 7시간씩 총 5일간 35시간 교육하며, 50명이 수강하게 된다. 배정 예산은 부가세포함 1856만9000원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금융감독원의 조직과 업무 ▲금융감독원의 검사 프로세스 이해 ▲금융감독원의 보험업권을 포함한 금융업종(은행, 증권 등)에 대한 사례 중심의 검사 기법 ▲금융감독원의 검사 사례연구 및 세무 적용 ▲문답서 및 감사조서 작성 요령 등이다. 

'블록체인의 이해와 활용, 세무' 위탁교육은 비트코인 등으로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블록체인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이와 관련한 세무 문제 등 다양한 내용을 심도있게 다룬다.

1일 7시간씩 총 3일간 21시간 교육하며 총 2회 실시한다. 회당 교육인원은 50명이며, 배정 예산은 부가세포함 2228만3000원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블록체인의 개념, 작동원리, 향후 발전방향 ▲블록체인을 활용한 산업의 이해 ▲블록체인을 활용한 산업의 세무 문제 연구 등이다. 

'외국환거래법 실무' 교육은 외국환 업무 전반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 및 역외탈세로 연결될 소지가 많은 불법적인 외국환거래 유형과 거래 유형별 검토 항목을 교육한다.

1일 7시간씩 총 2일간 14시간 교육하며, 30명이 수강하게 된다. 배정 예산은 785만원(부가세포함)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외국환 거래법의 이해 ▲불법적 외국환 거래 유형 ▲외국환 거래 유형별 검토 항목 및 방법 ▲불법 외국환 거래 사례연구 및 세무 적용 등이다. 

'인수합병(M&A) 분석 및 사례연구' 교육은 인수합병(M&A)의 구조와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실무 사례 연구를 통해 인수합병에 대한 종합적인 조사역량을 향상시키고 이를 세무조사 및 세원관리 업무 등에 활용하여 국세공무원의 전문성을 제고코자 준비됐다. 

1일 7시간씩 총 5일간 35시간 교육하며 총 2회 실시한다. 회당 교육인원은 30명이며, 배정 예산은 부가세포함 3545만원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M&A 동향과 기본적 이해 ▲M&A 자금 원천 및 자금 조달 ▲M&A 절차 ▲기업가치평가 방법 ▲M&A 관련 법률실사 주요내용 및 점검사항 ▲M&A 사례 연구 등이다. 

'포렌식 조사를 위한 MS-SQL 이해 및 활용' 교육은 기업 전산환경에서 대용량․고성능 DB를 사용함에 따라 확보된 DB의 변환․분석시 포렌식 조사요원이 주로 활용하는 MS-SQL Query에 대한 직무능력 향상과 전문성 제고위해 개설된다. 

1일 7시간씩 총 5일간 35시간 교육하며 총 2회 실시한다. 회당 교육인원은 30명이며, 배정 예산은 3445만원(부가세포함)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SQL Server 개요 ▲빠른 Query 성능을 위한 인덱스 개요 및 설정 ▲실행계획 ▲컬럼스토어 인덱스 ▲저장프로시저 사용 ▲매개변수 사용한 저장 프로시저 구현 ▲동적쿼리 사용 ▲사용자 정의 함수 및 SQL Server 제공 함수 사용 ▲포렌식 조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Query 실습 등이다. 

'문서감정의 이론과 실무' 교육은 국내외 포렌식 감정기관의 소개 및 위변조 동향과 포렌식 분야의 과학적 증거 수집, 보전, 감식원리 등을 학습하여 문서감정의 증거력·공신력을 강화하고, 잉크식별, 작성시기 분석법, 필적감정 등 문서감식 기술을 습득하여 포렌식 종사직원 및 종사희망자의 전문성 제고위해 개설된다. 

1일 7시간씩 총 3일간 21시간 교육하며 총 2회 실시한다. 회당 교육인원은 30명이며, 배정 예산은 2228만3000원(부가세포함)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국내외 포렌식 감정기관의 소개 및 주요 기능 ▲포렌식 분야의 과학적 증거수집, 보전, 감식 요건 ▲잉크식별 및 작성시기 분석법 소개 ▲필적감정의 이론과 실습 ▲국내외 위변조 동향 및 주요 사례 분석 등이다.

'4차산업기술의 이해' 교육은 4차 산업기술에 대한 이해를 통해서 변화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있는 전문성 제고위해 개설된다. 

1일 7시간씩 총 3일간 21시간 교육하며 총 2회 실시한다. 회당 교육인원은 30명이며, 배정 예산은 2228만3000원(부가세포함)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4차 산업혁명 개념 및 범위 ▲사물인터넷의 개념 및 활용사례, 법적쟁점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사례, 법적쟁점 ▲인공지능(A.I.)개념 및 활용사례, 법적쟁점 ▲3D프린팅 개념 및 활용사례, 법적쟁점 등이다.

'프랜차이즈 산업의 이해와 동향' 교육은 산업별 현장의 전반적인 흐름과 구조를 이해하고, 기업환경의 전문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전문영역인 프랜차이즈산업 회계 관련 위탁교육을 실시하여 프랜차이즈업 분야 세무조사 및 세원관리에 대한 직무 능력과 전문성 제고위해 개설된다. 

1일 7시간씩 총 3일간 21시간 교육하며, 30명이 수강하게 된다. 배정 예산은 1114만2000원(부가세포함)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프랜차이즈업 업종별 사업실무 및 동향 ▲프랜차이즈업 특성을 이용한 재무제표 분석 방법 ▲프랜차이즈업 회계처리 및 세무 등이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