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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편의성 극대화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편의성 극대화
  • jcy
  • 승인 2009.01.05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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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자 편의성 높인 web2.0기반으로 전면 개편
   
 
  ▲ 개편된 홈택스 홈페이지 초기 화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가 기존의 일방적인 정보전달에서 참여와 공유가 가능한 Web 2.0 기반의 홈페이지로 전면 개편됐다. 새로운 홈택스 홈페이지는 이용자 맞춤 메뉴화면 제공 등 이용자 편의성을 극대화한 것이 특징이다.

5일 국세청은 연간 6800만명이 이용하는 홈택스를 더욱 편리하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기존 홈택스 홈페이지(www.hometax.go.kr)를 친납세자(Taxpayer Friendly) 화면으로 전면 개편해 1월5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세청에 따르면 개편된 홈택스 홈페이지는 초기화면에서 원하는 메뉴를 쉽고 빠르게 찾아 볼 수 있도록 이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특히 ▲한눈에 모든 메뉴 보기를 선호하는 납세자의 취향에 맞춘 ‘메뉴전체보기’ ▲가장 많이 이용하는 메뉴들로 구성된 ‘서비스바로가기’ ▲이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메뉴를 저장해 상시 이용할 수 있는 ‘나만의 메뉴’ 기능 등 이용자 편의성을 극대화시켰다.

또 개인사업자, 법인사업자, 세무대리인, 개인, 정부기관 별로 각각의 유형에 필요한 메뉴만으로 구성된 ‘이용자 맞춤메뉴화면’을 제공하고, 세금신고에서 납부까지 번거로운 화면이동 없이 한 화면에서 처리할 수 있도록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했다.

이와 함께 기존의 일방적인 정보전달에서 참여와 공유를 통한 Web 2.0 기반의 ‘지식나눔 코너’ 및 나만의 공간인 ‘Blog 코너’가 새로 신설됐다.

홈택스 ‘지식나눔’ 서비스는 네이버(Naver)의 ‘지식-in’ 및 다음(Daum_의 ‘신지식’ 기능과 유사한 서비스로, 일방적인 지식전달에서 참여와 공유가 가능한 세무정보 지식의 장을 제공하게 된다.

추천지식과 묻고 답하기는 지식나눔 이용자들이 추천하는 베스트 답변 순으로 제공되며, 전문가 지식도우미는 세무전문가가 가지고 있는 개인 지식을 나누는 방법으로 구성해 제공된다.

또한 세금만 신고․납부하는 공간에서 세무대리인, 동업자 단체 등이 차별화된 자기들만의 정보 등을 자유롭게 교환할 수 있는 ‘블로그’ 기능 또한 관심을 끄는 새로운 기능이다.

국세청 박수영 정보개발2과장은 “장기적으로는 국세청의 각종 세무정보를 연계해 세무지식 전문포털(Potal)을 지향하고 또한 지속적인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 개발을 통해 세계 초일류 홈택스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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