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0 (목)
[건강백세 리포트]4.깊은 잠 깨려면 "디톡스가 필요해"
[건강백세 리포트]4.깊은 잠 깨려면 "디톡스가 필요해"
  • 日刊 NTN
  • 승인 2015.03.19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십구세까지 팔팔하게 살다가 이삼일 아프고 편안히 죽을 노후를 맞이해야 한다는 바램도 이제는 옛말이 되었다. 요새는 '활백'이라 하여 활동하며 백세를 누리는 100세 시대가 눈앞에 와 있고, 정부도 의학의 발전과 더불어 풍족한 사회가 되면서 2020년 내 100세 진입을 예견하고 있다.

   
<김동우 건강칼럼니스트>

하지만 건강하지 않은 고령사회는 본인과 가족, 더 나아가 사회적 고통이 아닐 수 없다. 우리나라의 기대수명(81.3세)과 건강수명(70.7세)의 차이는 약 10년 정도로 OECD국중 최하위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우리나라 사람들은 한평생 살면서 평균 10년간 당뇨병, 고혈압 등 만성질환과 암 등을 앓다가 죽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바람직한 생활습관과 질병예방 및 관리에 대한 스스로의 역할과 준비가 그 어느때보다 중요하다.

이에 <일간NTN>은 정확한 의료상식에 기초한 자연의학과 대체의학 등을 망라한 '100세 시대 백세건강 리포트' 연재를 통해 건강하게 오래 사는 '백세건강인'을 그려 본다. /편집자 주

초록색의 싱싱한 채소를 보면 에너지와 활력이 느껴진다. 음식의 색은 오장육부와 연관되어 있다고 보는데, 녹색을 띠는 음식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 몸 속에서 독소나 노폐물의 배출을 촉진하며 몸을 청정하게 만들어주는 효능을 발휘한다.

요즘 '해독'이 '웰빙'의 필수 조건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해독을 제대로 해야 행복하고 건강한 삶을 살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 주위를 돌아 보면 먹을 거리는 기본으로 생활용품, 주거환경, 디지털 기기 등 세상 모든 것이 백설공주가 먹은 '독사과'와 닮아 있다. 백마 탄 왕자의 키스를 닮은 '해독'이 절실해졌다. 디톡스(detox )가 필요한 시점이다.

'중독'으로 죽은 역사 속 권력자들이 적잖다. 중국 고고학계에서는 진시황이 중금속 중독으로 급사했다는 주장이 지배적이다. '불로불사'를 이루려 수은과 유황을 혼합한 '금단'을 과잉 복용했다는 것. 나폴레옹도 비소 중독으로 죽었다. 집무실을 화려하게 꾸민다며 벽지에 바른 초록색 안료가 뿜어낸 비소에 나폴레옹이 장기간 노출됐다는 것.

중독은 이제 권력자들만의 얘기가 아니다. 세상이 점점 독소 더미로 변하고 있기 때문이다. 각종 생활용품과 먹을 거리에서 독소 물질이 검출되고 있고,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중독 등 디지털 중독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독소 더미 속 현대인의 일상

직장인 A(33) 씨의 하루를 들여다보자. 아침에 일어나 비누로 샤워를 하고, 샴푸로 머리를 감고, 칫솔에 치약을 짜 양치질을 하고, 얼굴에 화장품을 바릅니다. 회사에서 누리는 유일한 위안은 흡연이다. 상사가 주는 이런저런 스트레스에 하루 담배 한 갑은 기본이다. 식사도 화끈하게 맵고 짠 ‘인공조미료(MSG) 찌개’를 주로 찾는다.

여기에 그치지 않는다. 비누, 샴푸, 치약, 화장품 등 합성제품에는 미량이나마 독소가 들어 있다. 특히 담배에는 무려 4천여 종의 유해물질이 들어 있다. 인공조미료는 비만, 당뇨, 고혈압 등 각종 성인병의 원인이다. 물질로 된 독소만 가득 할까. 회사에서 받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으로 익히 알려진 정신적 독소이다. 스트레스는 다시 흡연과 폭식을 불러일으킨다. 그러면서 온갖 독소가 점점 A 씨의 몸에 축적된다.

'독' 품은 합성물질로 가득한 세상   

세상을 독소 더미로 만든 가장 큰 원인은 각종 합성화학물질 때문이다. 석유를 정제할 때 나오는 폐가스로 만드는 것으로 지난 세기 석유화학공업의 발달과 함께 탄생했다. 값싸게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그래서 다양한 생활용품의 재료로 보급됐다.

우리 생활에 편리함만 선사하던 합성화학물질은 그러나 최근 심각한 피해를 일으키고 있다. 2011년 국내에서 간질성 폐질환 사망자가 잇따르자 질병관리본부는 '가습기 살균제'를 원인으로 지목했다. 영남대 조경현 교수팀은 "가습기 살균제의 합성화학물질 성분은 폐질환뿐만 아니라 심장 대동맥 섬유화를 촉진하는 등 심각한 독성을 지녔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세제, 샴푸, 치약, 화장품 등에 두루 쓰이는 합성화학물질인 '계면활성제'도 최근 논란의 대상이 됐다. 지난해 1월 순천향대 홍세용 교수팀은 "계면활성제가 체내에 축적되면 유전자 변형을 일으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내놨다. 계면활성제 제품의 사용 특성상 물로 씻어내면 인체 위해성은 극히 낮다는 주장도 있지만 계면활성제를 활용한 제품이 주변에 워낙 많기에 안심할 수 없는 일이다.

이처럼 생활용품에 들어 있는 독소는 제품을 쓰지 않으면 차단할 수 있다. 하지만 비소 중독으로 죽은 나폴레옹의 사례에서 보듯 '공간'이 뿜어내는 독소는 피할 길이 없다. '새집증후군'이 대표적인 예이다. 옛날에는 나무와 흙만 있으면 집을 지었지만 요즘 집은 첨단기술의 복합체로 각종 건축 재료에 들어 있는 포름알데히드, 스틸렌, 에틸벤젠 등의 합성화학물질이 새집증후군의 주범이다.

해독은 백세시대 건강의 필수 조건

이쯤 되니 해독 관련 업계도 자연스럽게 떠오르고 있다. 의료계는 '해독 클리닉'도 유행이다. 진료 과목에 추가하거나 병원, 의원 대신 해독 클리닉 문구를 간판에 새기는 전문병원도 나타나고 있다. 그만큼 수요가 있다는 얘기다.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으로 인한 만성질환 및 생활습관병이 늘고 있고 아토피, 알레르기 등 주변 환경이 내뿜는 독성에 민감한 체질도 늘면서 해독요법을 찾는 환자들이 늘고 있다는 해석이다.

한의학은 오래 전부터 해독이 화두였다. 중국 한나라 때 의학서인 '황제내경'은 독소가 인체 면역력을 떨어뜨린다고 보고 어혈, 수독, 담음 등으로 독소의 개념을 세분화했다. '동의보감'은 인체에서 독소가 빠져나가는 마지막 관문을 대장으로 보고, '장청뇌청'(장이 깨끗해야 머리가 맑아진다)의 원리로 설명한다.

미용과 접목한 '해독 다이어트'도 인기다. 식이요법과 운동에 더해 다양한 해독요법으로 장기에 쌓인 독소를 몸 밖으로 배출시킨다. 그러면 몸의 기능이 회복돼 단순 체중 감량이 아닌 비만의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한다는 설명이다.

디지털 중독 시대, 디지털 디톡스도 필수   

신체 건강을 넘어 정신 건강 내지는 삶의 질 개선의 개념으로 해독 분야는 확대되고 있다. '디지털 디톡스'가 대표적이다. 말 그대로 디지털 중독 현상을 치유한다는 것. 최근 디지털 기기가 널리 보급되면서 인터넷, 인터넷 게임, 스마트폰 등 중독 현상도 점점 만연해지고 있습니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이 2011년 만 5세에서 49세 인터넷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했더니 중독자 수는 1년 전보다 59만6천 명 증가한 233만9천 명이었다. 문제는 유아(만 5~9세)와 청소년의 인터넷 중독률이 점점 높아져 성인6.8%인 데 비해 유아는 7.9%, 청소년은 10.4%였다. 이는 곧장 유아와 청소년들의 온라인 게임 중독으로 연결된다는 분석이다.

최근 폭발적으로 보급된 스마트폰은 중독 수준이 더욱 심각하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내놓은 '2012 하반기 스마트폰 이용실태 조사'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의 77.4%가 "특별한 이유 없이 스마트폰을 확인한다"고 답했고, 35.8%는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하다"고 답했다. 스마트폰 중독의 주요 원인도 게임으로 분석된다. 업계에 따르면 모바일 게임 시장 규모는 지난해 7천억원대였고, 올해 1조원대 돌파가 전망되고 있다.

그러면서 좀 더 세분화된 문제 인식이 더해지고 있다. 예를 들면 디지털 중독이 정신 건강을 해치고 시간을 빼앗는 것은 물론 안구건조증, 거북목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 등 신체 건강까지 해친다는 것. 디지털 스트레스도 새로 정의되고 있다. 최근 대형 사이트의 개인정보 유출 사건이 잇따르면서 정신적, 금전적 피해가 늘고 있고 소셜미디어서비스(SNS)와 실제 현실 사이의 괴리감이나 스토킹 문제 등으로 스트레스를 호소하는 사람들도 늘고 있는 것.

이와 관련 미국의 호텔, 리조트들은 디지털 디톡스 여행상품을 선보이고 있다. 여행객이 체크인을 할 때 모든 디지털 기기를 반납하면 숙박료를 깎아주는 식이다. 일종의 디지털 단절 체험으로 국내에도 곧 도입될 것으로 통계청의 ‘2013 뉴 블루슈머(블루오션+소비자)’자료에서는 전망했다. 이외에도 최근 스마트폰 사용제한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했고, 각종 인체공학 디자인의 디지털 보조 기기들이 속속 출시되는 등 디지털 디톡스가 유행 조짐을 보이고 있다.

디지털 중독으로 가장 혹사당하는 것은 인간의 뇌다. 최근 발간된 '멍 때려라'의 저자 신동원 강북삼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는 "각종 디지털 중독으로 우리의 뇌는 1초도 쉬지 못하고 있다. 인간의 뇌는 휴식을 통해 정보와 경험을 정리하고, 기억을 축적한다."며 "각종 디지털 기기에 '학대' 당하고 있는 현대인의 뇌에 '디폴트 모드'(멍한 상태)가 절실하다."고 말한다.

활동적인 취미생활은 건강을 해치는 스트레스해소에 많은 도움이 준다.

 <최서형 원장의 몸 안의 독소 빼는 '디톡스' 음식 8가지>

몸 안의 독소를 배출하는 것은 다이어트와 피부건강은 물론 특히 나이보다 젊어 보이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체내 독소를 배출하면서 건강한 몸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디톡스 음식을 소개한다. 

■ 해조류 = 미역, 다시마, 켈프(다시마과) 등 해조류에는 요오드와 칼륨 함량이 풍부해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줘 독소 배출 기능을 높여준다. 또한 해조류에는 좋은 섬유질인 알긴산이 다량 함유돼 있어 발암물질 배설에도 효과가 있다.

■ 아티초크 = 아티초크에는 대표적인 간 항산화제인 실리마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우리 몸에서 독소를 배출하는 간 속 효소를 활성화 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또 아티초크에 함유된 사이나린은 간기능 강화, 담즙분비 활성화, 당 조절 등에 효능이 있다. 

■ 생강 = 생강은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는데 도움을 주고 해독 효능도 뛰어나다. 또한 몸을 따뜻하게 하고 발한·배뇨를 촉진해 체온을 높이고 불필요한 수분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아보카도 = 아보카도는 섬유질이 풍부해 소화 활동과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준다. 아보카도 한 개에는 섬유질 하루 섭취 권장량의 54%가 들어있다. 아보카도 속 천연 섬유질은 창자벽을 청소하는데도 탁월한 역할을 한다. 

■ 근대 = 근대는 최고의 디톡스 식품으로 꼽을 수 있다. 근대에는 비타민, 미네랄, 마그네슘, 아연, 철, 칼슘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독소 배출과 해독에 효과적이다. 

■ 파인애플 = 아보카도 이상으로 섬유질이 풍부한 과일이 바로 파인애플이다. 또한 파인애플에는 소화효소인 브로멜라인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배변 활동을 원활하게 하고 체내 나트륨 수치를 조절해 배에 가스가 차는 것을 막아준다. 

■ 사과 = 사과에는 펙틴이 풍부해 소화과정에서 생기는 독소를 배출하고 몸을 깨끗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 계피 = 계피에는 철, 칼슘, 마그네슘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계피는 체내 독소를 배출하기 쉽도록 땀을 내고 혈관을 확장해 혈액순환을 좋게 한다.

 <이환용 원장의 추천한 디톡스 식물은?>

10만여 평의 면적에 한국 자생식물 5,000여종을 보유하고 있는 평강식물원 이환용 원장은 많은 식물과 약초 중에 디톡스 식물로 토종선인장을 꼽는다. 약용식물뿐만 아니라 마음을 다스리는 힐링식물로도 휼륭하기 때문이란다.

백년초라 부르는 선인장으로 관상식물뿐만 아니라 식용으로 활용가치가 높다고. 이 식용선인장이 디톡스 식물로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는 단연 식이섬유가 다양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식이섬유는 장관 내에서 수분을 흡수함으로 소변의 용적을 증대 시키며, 배변까지 장관의 통과 시간을 단축하는 역할을 한다. 이 움직임은 변 중의 발암 물질이나 발암물질의 작용을 촉진하는 물질을 희석시켜 빠르게 체외로 배출시킨다. 식물 섬유는 장내에 들어온 발암 물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착하여 장내에 오래 머물게 하고 재빨리 빠져 나가게 하는 작용을 함으로써 소화기관 내에 암이 생길 요인을 효과적으로 예방하는 작용을 하게 된다.

또한 인간의 노화억제 및 암발생과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는 페놀성 물질과 플라보노이드 함유율이 생강, 칡뿌리에 비해 훨씬 많게 나타나고 있으며, 변비예방과 장의 활성화에 관여하는 식이섬유 함유율도 곡류, 신선채소류, 과실류에 비해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고, 면역작용에 관련된 비타민C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는 것으로 밝혀져 음료 및 가공식품, 의약품 등에 활용되고 있다.

식이성 섬유질과 더불어 비타민C, 플라보노이드, 칼슘, 철분 등의 무기질 등도 풍부하여 스트레스에 시달리는 현대인에게 매우 유용하며 골다공증의 예방과 감기, 기관지 천식, 가래, 백일해, 변비, 피부미용, 혈액순환, 칼슘 섭취 및 아미노산, 비타민이 부족한 사람에게 더욱 좋다고 할 수 있다.

이환용 원장은 “선인장은 강한 식물로 스트레스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지켜주는 약성 식물로, 병을 아예 걸리지 않게 하는 면역력, 약을 쓰지 않고도 절로 낫게 하는 자연치유력을 다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선인장을 주목할 점은 공기를 정화하여 환경을 아름답게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건강에도 이롭게 하는 점이다. 결국은 우리 몸을 정화하는 것과 같은 이치라 볼 수 있다. 선인장은 머리를 맑게 하며 아토피나 피부염 그리고 천식 등 호흡기가 좋지 않는 사람이 선인장이 자라는 곳에 오랫동안 있으면 마음을 다스리는 힐링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남해에서 10년 간 자생 토종선인장을 재배하고 있는 백세건강(055-862-3312) 김상우 대표는 “풍부한 영양과 질병예방, 거기에다 환경정화까지.. 한가지 식물이 이렇게 다양한 효과를 내는 식물은 거의 드물다.”고 말했다.

 

<도움을 주신 분들>

백세건강 남해백년초 김상우 대표 www.namhae100.com

송파아코디언동호회 www.accordian.co.kr

위담한방병원 최서형 대표원장

평강식물원 이환용 원장

 

http://blog.naver.com/bosun1997 백세건강연구소 김동우 대표 (010-3764-2272)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