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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카 해킹 땐 대형사고…보안체계 마련 시급"
"스마트카 해킹 땐 대형사고…보안체계 마련 시급"
  • 日刊 NTN
  • 승인 2015.12.24 0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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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제도 준비가 기술 발전 못 따라가"…대전대 보고서
최근 전자·자동차·통신업계가 본격경쟁에 돌입한 스마트 자동차 사업과 관련해 악의적인 해킹을 막지 못하면 대형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경고가 나왔다.

24일 업계에 따르면 정혜림 대전대 시스템보안연구실 연구원과 박기웅 대전대 정보보안학과 교수는 최근 '스마트카 기술 및 보안 동향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보안 체계와 법·제도를 뚜렷하게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마트카 기술은 크게 세 가지로 분류된다. 자동차 스스로 운행하는 '자율주행 기술', 자동차 간 정보를 교환해 사고를 예방하는 'V2V 기술', 승객을 즐겁게 하는 '인포테인먼트 기술' 등이다.

이런 기술의 보안이 마비된 사례는 적지 않다.

2012년 7월 영국에서는 노트북과 스마트폰으로 차량 자가진단장치(OBD-II)에 접속해 주차돼 있던 BMW 자동차를 해킹한 후 원격 제어로 무단 탈취한 사건이 벌어진 적 있다.

올해 7월 피아트-크라이슬러는 자사 스마트카에 해킹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시인하고 미국에서 판매한 승용차 140대를 리콜하기도 했다.

스마트카를 해킹하면 내부 데이터 조작, 통신 방해, 악성코드 감염, 원격 제어와 오작동 유발 등이 가능하다. 특히 브레이크나 핸들을 운전자가 예측하지 못하게 조작할 수 있다.

보고서는 "스마트카는 네트워크로 연결돼 있기 때문에 항상 해킹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며 "취약한 보안 때문에 악의적인 해킹 공격이 발생하면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스마트카의 보안체계나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법·제도의 준비는 스마트카 기술 발전에 비해 늦어지고 있다"며 "보안체계를 기술과 함께 발전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대자동차는 2020년 통합 자율주행 기능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볼보는 2017년까지 자율주행 기술과 인포테인먼트 기술을 적용한 차량을 선보인다. 테슬라도 2016년 모델 S·X에 자율주행 기술을 도입한다.
 
자료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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