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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잠정합의안 부결, 하반기 완성차 생산차질 '도미노'
현대차 잠정합의안 부결, 하반기 완성차 생산차질 '도미노'
  • 신관식 기자
  • 승인 2016.08.29 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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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노조의 2016년 임금협상 잠정합의안이 부결됐다. 기아차 노사 협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결국 국내 완성차 업계에 노사갈등 심화 등으로 인한 하반기 생산 전망에 빨간불이 켜질 전망이다.

현대차 노조는 지난 26일 전체 조합원 4만9,665명을 대상으로 한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에서 투표자 4만5777명 가운데 3만5727명(78.05%)이 반대해 잠정합의안이 부결했다고 28일 밝혔다. 찬성 비율은 21.9%로 2000년 이후 가장 낮은 찬성률을 보였다. 

1인당 1800만 원에 이르는 인센티브를 반대한 것이어서 논란이 예상되고, 향후 노노(勞勞) 갈등으로 현대차의 신차 공급도 차질을 빚을 것으로 우려된다. 현대차는 이미 올해 노조가 임협과정에서 벌인 14차례의 부분파업으로 6만 대가 넘는 생산 차질을 빚고 있어 이번 합의안 부결로 하반기 물량 공급도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최근 신흥국 경기침체로 수출이 줄고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정책이 끝난 뒤로 새로운 성장 동력이 없는 자동차 업계가 노사갈등이라는 짐까지 안고 가게 됐다.

현대차 노조 내부에는 7, 8개의 크고 작은 하위 노동조직이 존재하고 있어 노조 내 갈등도 심각하게 우려되고 있다.

박유기 현대차 노조위원장 등 지도부가 회사와 맺은 합의안이 부결됨에 따라 현 지도부의 협상력이 약화될 것으로 보인다. 임금협상 기간 임금 손실을 감내하며 14차례나 파업을 벌인 끝에 끌어낸 잠정합의안 성과물로는 너무 부족한 게 아니냐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 26일 현대자동차 노조의 임금협상 잠정합의안 찬반투표에서 투표자 4만5777명(투표율 92.17%) 가운데 3만5727명(78.05%)이 합의안을 반대해 2008년 이후 8년만에 결국 부결됐다.

현대차 노사는 조속한 임금협상 타결을 위해 이번 주부터 다시 교섭에 나설 방침이다.

회사 측으로서는 어떻게든 2주일 안에 2차 잠정합의안을 마련해서 추석 연휴 이전 협상을 마무리해야 그동안 파업으로 입은 피해를 만회할 수 있는 상황이다.

현대차의 잠정 합의안 부결은 그룹사인 기아자동차의 노사 협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가능성도 있다. 

기아차도 지난 26일까지 총 7차례 파업으로 3만9천여대의 생산 차질이 빚어진 것으로 보고 있다.

그동안 기아차 노사는 현대차 노사가 먼저 합의하면 그에 맞춰 결정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 때문에 사측도 지난 24일 현대차 노사의 잠정 합의안 타결 이후 기아차 노사도 조만간 타협점을 찾을 것으로 기대했다.

현재 기아차 노조는 금속노조 공통 요구안인 기본급 15만2050원 인상과 전년도 영업이익의 30% 성과급 지급 등을 주장하고 있다. 이에 비해 사측은 임금피크제 도입과 임금체계 개선 등을 요구하면서 양측은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쌍용자동차를 제외한 다른 완성차 업체도 아직 올해 임단협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르노삼성은 지난달 11일 임단협을 시작한 이후 노사가 대화를 이어가고 있다.

르노삼성은 지난해 글로벌 경기 침체 등에 대비해 호봉제 폐지, 임금피크제 도입 등에 합의하고 무분규로 임금협상을 타결한 전례가 있어 사측은 원만한 합의를 기대하고 있다.

한국지엠 노조는 지난달 7일 조합원 찬반투표로 파업을 가결, 지금까지 수차례 부분 파업을 했고 임단협이 끝날 때까지 잔업과 특근 거부를 선언했다. 회사 측은 파업으로 인한 생산 차질 규모가 9천대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했다.

노조는 기본급 15만2050원 인상, 성과급 400% 지급, 공장별 미래발전방안 제시 등을 요구하며 26일까지 29차례 교섭했으나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사측은 사실상 최종안으로 기본급 7만원 인상, 성과급과 격려금 900만원 지급 등을 제시한 상태다.

완성차 업체 중에는 쌍용차가 유일하게 지난달 27일 협상을 마무리하고 2010년 이후 7년 연속 무분규 기록을 이어갔다.

국내 완성차 업계는 안 그래도 하반기 시장 상황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국내 대표 동차업체인 현대 기아차의 잇따른 임단협 타결 지연은 업계 전체에 먹구름으로 작용할 소지가 다분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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