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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거래조정원, 신규가맹점 증가율, 빽다방…폐점율, 카페베네 ‘가장 높아’
공정거래조정원, 신규가맹점 증가율, 빽다방…폐점율, 카페베네 ‘가장 높아’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6.09.1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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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커피 가맹점 정보 비교 분석 결과 발표
 

한국공정거래조정원이 10개 커피 브랜드의 가맹본부 일반 현황 및 가맹사업 관련 정보를 담은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19일 발표했다.

이번 커피 업종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한 커피 업종 중 2015년 기준 가맹점 수 상위 10개 브랜드를 선정, 가맹희망자가 궁금해하는 주요 정보들을 항목별로 비교 분석한 것이다.

비교 대상 커피 업종 브랜드는 ▲이디야커피 ▲카페베네 ▲엔제리너스 ▲요거프레소 ▲투썸플레이스 ▲커피베이 ▲빽다방 ▲할리스커피 ▲탐앤탐스커피 ▲파스쿠찌 등이다.

가맹사업의 현황을 살펴본 결과 2015년 기준 가맹점수와 가맹점 증감추이, 가맹점 평균매출액 등을 비교·분석한 결과 가맹점수는 이디야커피가 1577개로 가장 많았다.

가맹점수 증감추이를 보면 가맹점 증가율과 가맹점 신규개점률은 빽다방(1616.7%, 94.2%), 가맹점 폐점률은 카페베네 (14.6%)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빽다방의 가맹점수는 2014년 24개에서 2015년 412개로 대폭 증가했고 약 94%의 가맹점이 2015년에 신규개점 된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가맹점 연평균매출액은 투썸플레이스 가맹점의 연평균 매출액이 약 4억8289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영업개시 이전 부담은 투썸플레이스가 가맹금과 교육비, 보증금 등 최초가맹금 3915만원, 인테리어, 설비 및 집기 등 비용은 2억8771만원으로 가장 높았다.

상대적으로 매장 면적이 넓지 않은 커피베이(26.4㎡)는 인테리어 등 비용이 4169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창업비용 중 인테리어와 간판, 집기 및 설비 등 면적에 비례해 증가하는 비용을 가맹점 기준 면적으로 나눠 면적당 인테리어 등 비용을 산정했을 때 빽다방이 805만원으로 가장 높고 파스쿠찌가 490만원으로 가장 낮았다.

또 가맹점은 대부분 가맹본부에게 매월 최소 11만원부터 88만원, 또는 매출액의 2.5%부터 5%까지의 로열티를 지급하며, 광고비는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분담하고 있다.

조정원은 가맹점 창업을 하기 전 확인해야 할 가맹 계약 조건 중 계약기간, 영업지역 등 중요한 사항도 비교·분석했다.

계약기간은 최초 1년 내지 3년으로 시작해, 최초 계약기간이 만료된 때에는 다시 1년 내지 3년 단위로 계약의 갱신이 이뤄졌다.

영업지역은 대부분 가맹점 반경 100미터부터 500미터까지로 설정돼 있으며 이디야커피와 할리스커피, 파스쿠찌 등 일부 브랜드는 계약 체결 시에 합의를 통해 정하고 있었다.

광고비 분담비율의 경우 상품 관련 광고는 가맹본부가 전부 부담하거나, 가맹점과 가맹본부가 균등하게 분담하고 있었다.

자산증가율은 이디야커피(119.2%), 매출액증가율은 할리스커피(35.2%), 영업이익증가율은 빽다방(73.3%)이 가장 높았다.

안정성은 요거프레소로 부채비율(35%)이 가장 낮고, 자본비율(74%)이 가장 높았다.

수익성은 이디야커피가 영업이익률(12.1%)과 매출액순이익률(9.7%) 및 자기자본순이익률(45%)이 가장 높았다.

조정원은 프랜차이즈 사업은 가맹본부가 가맹점의 창업부터 운영까지 교육, 관리해주고, 창업희망자들은 상대적으로 사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에 가맹본부에게 의존하게 된다고 분석했다.

또 가맹본부의 관리, 교육에 대한 대가로서 가맹점은 적지 않은 가맹금을 지급해야 하고, 프랜차이즈 사업의 통일성을 위해 통제가 적지 않으며, 가맹본부의 정보만 믿고 경솔하게 창업을 했다가 실패를 겪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판단했다.

조정원 관계자는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는 프랜차이즈 창업희망자가 업종별 가맹본부 및 가맹사업의 주요 정보를 손쉽게 파악․비교해 합리적으로 가맹본부 및 브랜드를 결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조정원은 향후에도 피자, 편의점 등 주요 프랜차이즈 업종을 대상으로 프랜차이즈 비교정보를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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