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3 18:00 (화)
감사원, 개원 69주년 기념식 개최 '셀프개혁' 강조 [전문]
감사원, 개원 69주년 기념식 개최 '셀프개혁' 강조 [전문]
  • 신관식 기자
  • 승인 2017.08.29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부문 부정부패·비효율 근절 선도해야 한다

감사원이 개원 69주년을 맞아 외부의 요구와 기대 수준에 맞는 변화를 통해 도약의 계기 삼아야한다고 밝히며 셀프개혁을 강조했다. 황찬현 감사원장도 "공공부문 부정부패·비효율 근절 선도해야 한다"고 밝히며 "감사원은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해 공공부문의 부정부패와 비효율을 근절하고,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는 데 선도적 역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감사원은 지난 28일 서울 종로구 감사원 대강당에서 개원 69주년 '감사의 날' 기념식을 개최했다. 감사원은 ‘감사원 혁신․발전위원회’의 발족 등을 통해 감사운영의 독립성과 공정성이 한층 제고될 것으로 기대하며 주요 감사성과를 소개하는 등 자축했다. 

▲ 황찬현 감사원장

이하 황찬현 감사원장의 감사원 개원 69주년 기념사 전문 

친애하는 감사원 직원 여러분!

오늘은 감사원이 개원한지 69주년이 되는 뜻 깊은 날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임기 마지막 해의 개원기념 행사라 더욱 뜻 깊게 느껴집니다.

먼저 오늘날의 감사원을 만들기까지 헌신해 주신 선배 감사인들께 깊은 경의를 표하고, 묵묵히 소임을 다해 주신 직원 여러분들께도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직원 여러분!
감사원은 1948년 발족한 감찰위원회와 심계원이 1963년 현재의 모습으로 통합된 이래 헌법이 부여한 책무인 회계검사와 직무감찰을 충실히 수행함으로써 국가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이러한 역사와 전통을 지키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해 저 또한 나름의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감사원장으로 취임한 이후 「신뢰받는 감사원」을 목표로, 법과 원칙에 따라 감사를 실시하고 공정하고 객관적인 감사결과를 도출하고자 노력하였으며, 감사원 발전의 기틀을 다지기 위한 혁신에도 매진하였습니다.
지난 3년 8개월의 기간을 돌이켜보면 「감사활동」과 「院 운영」 모두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먼저, 감사활동에 있어서는 해외자원개발 등 대규모 재정사업의 효율화와 담뱃세 탈루 등 누락세원 발굴을 통해 국가 재정건전성 제고에 기여하는 한편, 공공기관과 지방자치단체의 방만 경영을 엄단하고 기관장의 책임 경영을 유도하였습니다.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국가기간시설은 물론, 생활안전까지 全 분야에 걸쳐 체계적인 점검을 실시하였고, 세월호, 메르스 등 국가적 재난에 대해서는 책임을 규명하고 의혹을 해소함은 물론, 재발방지 대책도 마련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경제활성화와 민생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불합리한 규제와 자의적 행정관행을 개선하고, 복지・교육・일자리 시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아울러, 공직사회에 대한 감찰활동을 지속 전개하고 비리를 엄단하는 등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데도 힘써왔습니다.

특히, 방산분야에 대해서는 방산비리특별감사단 신설과 국방감사국 확대를 통해 뿌리 깊게 고착화된 비리와 비효율을 척결하는 데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감사원 운영 측면에서 보면 지난 1차 혁신 노력을 통해 감사의 절차적 정당성과 민주성을 보다 강화하고자 대심적 운영 방식과 권익보호관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적극행정 면책제도를 법제화하였습니다.

감사의 투명성과 효율성 제고를 위해 감사운영 全 과정을 공개하는 한편, 감사프로세스 전반을 재설계하고 IT기반의 감사체계를 구축하는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아울러, 감사관의 자질과 전문성 향상을 위해 감사관 자격제도를 마련하고 보수교육을 강화하였으며, 민원조사단 신설 등을 통해 국민의 권익 증진에도 노력하였습니다.

이 모든 것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직원 모두가 일치단결하여 노력하였기에 가능했다고 생각합니다.

직원 여러분!
앞선 노력과 성과에도 불구하고 국민들이 우리에게 바라는 요구와 기대수준은 여전히 높은 상황입니다. 공공부문 전반에 대한 변화와 개혁이라는 시대적 흐름에서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외부의 요구와 변화에 수동적으로 대응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계기로 삼아야 하겠습니다.

이러한 고민을 담아 감사원 본연의 역할을 보다 공고히 하고, 국가 최고감사기구로서의 위상을 재정립하고자 지난 달 ‘감사원 혁신・발전위원회’를 새로이 발족하였습니다.

우리는 이번 기회에 국민의 눈높이에 맞춰 감사운영의 독립성과 공정성을 한층 제고해야 하겠습니다. 

국가적 위험요인에 대한 감사원의 행정감시 기능을 강화함은 물론, 정부 정책의 효과적 추진을 지원하고 공직사회의 적극적인 행정을 유도하기 위한 방안도 모색할 필요가 있습니다.

감사원의 소속과 기능 개편 논의 등에도 적극 참여하여 바람직한 발전방향이 도출되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혁신과제가 보다 내실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여러분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직원 여러분!
현재 우리나라는 위중한 외교・안보 상황 속에서 저성장과 양극화, 실업 등 경제・사회적 현안도 산적해 있습니다.

한편으로, 새 정부 출범을 계기로 공정하고 정의로운 사회 구현에 대한 국민적 열망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황입니다.

이런 때일수록 감사원은 본연의 임무를 충실히 수행하여 공공부문의 부정부패와 비효율을 근절하고, 법과 원칙을 바로 세우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2017년 하반기 감사방향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첫째, 무엇보다도 먼저 공공부문의 부조리를 근절하고, 엄정한 공직기강을 확립하는 데 총력을 기울여야 하겠습니다.

아직도 우리 사회에는 구성원 간의 불평등을 심화시키고 공정한 사회질서 확립을 저해하는 각종 관행들이 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가장 모범을 보여야 할 공직사회에서도 官의 우월적 지위를 이용하여 국민에게 불편과 부담을 주는 ‘甲질 행태’‧‘무사안일’ 등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올 하반기에는 이러한 공공부문의 부조리를 뿌리 뽑는다는 각오로 감사역량을 집중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공사‧계약‧인허가 등 對民업무 처리 과정에 대해 강도 높은 점검을 실시하여 불공정한 관행 등을 엄단하여야 하겠습니다.

이와 더불어, 깨끗한 공직사회 구현을 위해 인사‧채용 등 취약 분야를 중심으로 전방위적 감찰활동을 강화해야 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방산비리는 국가의 안위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해악임을 명심하고, 주요 무기의 획득‧관리, 수‧출입 등 업무 전반을 면밀히 살펴 비리를 척결하는 데 최선을 다해 주시기 바랍니다.

둘째, 민생안정과 경제활성화 시책의 효과성을 높이는 데 감사역량을 결집해야 합니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과 저출산 대응시책 등을 점검하여 실효성과 체감도를 높이는 데 힘써야 하겠습니다. 또한, 국가 성장잠재력 확충의 토대가 되는 新산업 육성‧대형R&D 사업도 중점 점검해야 할 것입니다.

이러한 시책이 현장에서 제대로 집행되어 당초 의도한 효과를 발휘하는지 꼼꼼히 짚어보고 문제점을 개선해야 하겠습니다.

셋째, 국민의 편안하고 안전한 삶을 확보하는 데도 최선을 다하여야 합니다.

응급의료‧농축산물 안전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분야의 안전 위협요소를 현장 중심으로 점검하고, 가뭄‧홍수대비시설, 대형 발전소 등 기반시설의 안정성과 효과성을 검증하여 재난발생을 미연에 방지하여야 하겠습니다.

넷째, 공공부문의 재정운용 효율성과 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도 지속해 나가야 합니다.

정부가 추진해온 사업들을 원점에서 재검토하여 유사중복‧성과부진 등 비효율 요인들을 제거함으로써 재정 여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공 해외투자‧자산관리 등도 점검하여 공공부문의 재정 건전화를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할 것입니다.

아울러 지자체와 공공기관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감사를 통해 방만 운영과 도덕적 해이를 차단해 나가야 하겠습니다.
직원 여러분!
하반기 계획된 감사활동을 수행함에 앞서 몇 가지 당부 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국가 최고감사기구의 일원에 걸맞은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부단히 노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직원 여러분들의 노고에 힘입어 감사원의 역량과 국민의 신뢰가 점차 높아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국민과 대상기관으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감사관으로서의 품격과 책임감을 갖추고 매사의 모범이 되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또한, 대상기관을 능가하는 전문성과 실력을 함양하기 위해 자기계발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다음으로, 개선된 업무시스템을 성공적으로 정착시켜 감사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데도 힘써 주시기 바랍니다.

그간 전자감사관리시스템 도입 등 감사업무 전반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의 활용도가 높아질수록 감사운영의 효율성이 더욱 향상됨은 물론, 대상기관의 수감부담까지도 상당부분 경감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새로운 시스템이 조속히 착근될 수 있도록 직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직원 여러분!
다음 달부터는 본격적으로 감사가 시작되어 바쁜 시간이 이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격무로 인해 건강을 해치는 일이 없도록 건강관리에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오늘처럼 뜻 깊은 날에 수상하게 된 우수 부서 및 직원들과 장기근속 직원 여러분, 그리고 창의적인 업무처리로 예산절감과 국민편익 증진에 기여하여 수상하게 된 모범기관들에 대해서도 진심으로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직원 여러분과 여러분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