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업들, 작년 매출 감소에도 R&D투자 전년比 4조원↑

CEO스코어 “211개 대기업, 작년 3분기 누적 R&D 비용 39.2조원” 네이버, R&D비중 25.9%로 1위…삼성전자, 15조2000억원 ‘최대’

2020-01-02     이승구 기자
연구개발(R&D)

국내 대기업들이 작년 매출이 줄어드는 가운데에도 연구·개발(R&D) 비용을 전년보다 4조원 가까이 늘린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 대비 R&D 비용 비중도 0.34%포인트(p)를 기록해 3%를 넘어섰다.

최근 기업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에 따르면 국내 500대 기업 중 R&D 비용을 공시하는 211개 기업이 지난해 3분기까지 투입한 R&D 비용은 모두 39조2274억원에 달했다.

이는 2018년 같은 기간의 35조2405억원과 비교해 3조9870억원(11.3%) 늘어난 수치다.

같은 기간 500대 기업의 매출액이 1265조287억원에서 1254조9629억원으로 10조658억원(0.8%) 감소한 것을 고려하면 외형 축소에도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R&D 투자에 적극적으로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매출에서 R&D 비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2.79%에서 3.13%로 1년 만에 0.34%포인트 올랐다.

기업별로는 네이버가 매출 4조8060억원 가운데 25.96%(1조2477억원)를 투자해 500대 기업 중 R&D 비중이 가장 높았다. 2018년에는 25.23%로 셀트리온(25.57%)에 이어 2위였지만, 1년 새 0.73%p 상승해 1위에 올랐다.

셀트리온은 2018년 25.57%에서 0.06%p 높아졌지만, 네이버보다 상승 폭이 낮아 2위를 기록했다. 셀트리온의 투자액은 1912억원이다.

뒤이어 넷마블(20.48%), 한미약품(19.04%), 엔씨소프트(18.76%), 카카오(15.45%), 대웅제약(13.27%), 종근당(12.19%), SK하이닉스(11.60%), 녹십자(10.55%) 등이 상위 10위를 형성했다. LG디스플레이도 10.16%로 두 자릿수 비중을 기록했다.

재계 1위 삼성전자는 매출 170조5161억원 가운데 8.97%(15조2877억원)를 투자해 16위에 올랐다.

반면, 코오롱글로벌과 포스코인터내셔널은 0.01%로 가장 낮았고 팜스코·팜스토리·고려아연·현대엔지니어링(각 0.02%), SK인천석유화학·현대오일뱅크·포스코에너지(각 0.03%), GS리테일·HDC현대산업개발(각 0.04%), 아이마켓코리아·금호산업(각 0.05%) 등은 0.1%에도 못 미쳤다.

업종별로는 제약업종이 13.16%로 유일하게 10%를 넘었고 IT전기전자(8.40%), 서비스(6.70%), 자동차·부품(2.72%), 조선·기계·설비(2.41%)가 뒤를 이었다.

생활용품(1.50%)과 통신(1.27%)은 1%대였으며 석유화학(0.77%), 공기업(0.74%), 건설·건자재(0.71%), 식음료(0.70%), 철강(0.64%), 운송(0.28%), 유통(0.14%), 상사(0.06%), 에너지(0.05%) 등은 1% 미만이었다.

R&D 투자비용이 가장 많은 기업은 삼성전자였다. 3분기 누적 총 15조2877억원을 투자했으며 이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4.6% 증가한 규모다.

뒤이어 LG전자(3조252억원), SK하이닉스(2조3281억원), 현대자동차(1조8839억원), LG디스플레이(1조7326억원), 네이버(1조2477억원), 기아자동차(1조1723억원) 등이 1조원 이상 투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