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국세청, 11월 중 '주요뉴스' 업데이트한 세무서 한 곳도 없어… 지방청 유일

15개 세무서 홈페이지 전수조사… 광산서, 개청이후 1건도 안올려 전체 세무서의 67%인 10개 세무서가 지난 8월이후 홈피 관리 소홀

2020-12-01     이승겸 기자

광주국세청 세무서 중 11월에 홈페이지 '주요뉴스' 업데이트한 곳이 한 곳도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광산세무서는 올해 개청이후 주요뉴스를 한 건도 게시하지 않았다. 

아울러 광주국세청 전체 세무서의 66.7%인 10개 세무서가 지난 8월이후 홈페이지 관리에 소홀했다. 

본지가 세무서 홈피 '주요뉴스' 최종 업데이트 날짜를 확인한 결과, 광주국세청 15개 세무서 중 11월 중 뉴스를 업데이트한 세무서는 없다.

최종 업데이트 날짜를 살펴보면, 10월인 세무서는 북전주·익산·정읍세무서 등 3곳이고, 9월이 마지막인 세무서는 남원·북광주세무서 등 2곳이다.

지난 8월 이후 업데이트 하지 않은 세무서는 군산·목포·서광주·순천·여수·전주·해남세무서 등 7곳이다.  

나주세무서는 2019년 1월 3일, 광주세무서는 2018년 12월 11일 이후 한번도 뉴스를 업데이트 하지 않았다.

심지어 광산세무서는 홈페이지 '주요뉴스'란에 올해 4월 3일 개청한 이후 한 건도 게시하지 않았다.
 
2018년 광주국세청 납세인원은 직접세 90만명, 간접세 60만명 등 총 150만명이다. 

세무서 홈페이지는 국세청 공통 공지부문과 해당 세무서 개별 공지부문 등 크게 2가지 화면으로 구성된다.

전국 납세자에게 알려야 할 사항은 국세청 본청 세정홍보과 디지털소통팀이 게시글을 작성과 게시를 담당한다. 이 팀에서 공지하면 국세청과 지방국세청, 세무서 홈페이지에 일제히 게시되는 것.

전국 공통사항은 주로 국세청 차원의 행사와 각종 세목의 신고·납부 일정, 세정지원, 세무조사 착수, 세법관련 신설·개정·변경사항 안내 등이 해당된다.

각 지방국세청과 일선 세무서에 해당하는 내용은 각 지방청 운영지원과 소통팀과 세무서 체납징세과 업무지원팀에서 홈페이지를 관리한다.

세무서 업무지원팀이 관리하는 개별 공지부문은 세무서 소개 및 세무서장과의 대화, 주요뉴스 등이다.

주요뉴스는 모범납세자·아름다운납세자 명단, 서장 이취임식, 신규·전입자, 생일자, 해당월 해당세무서 우수공무원 포상, 세금교실, 사회 공헌활동, 소속 근무자 명퇴식, 신고창구 안내 등 해당 세무서에만 해당하는 내용이 공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