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과 EU의 온라인 플랫폼 규제 동향은…27일 국회 토론회

국회 정무위 소속 오기형·민병덕·이용우·이정문 의원 공동개최 공정위·입법조사처에서 미국·EU 플랫폼 규제 동향 발제 유튜브 오기형 TV 채널에서 27일 오전 10시부터 생중계

2021-09-23     이유리 기자

오기형·민병덕·이용우·이정문 의원(이상 더불어민주당)이 27일 오전 10시 ‘온라인 플랫폼 해외 반독점 규제동향’ 주제 토론회를 공동 개최한다. 

이들은 모두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으로, 온라인 플랫폼의 반독점적 거래행태에 관한 미국과 유럽연합(EU) 등 외국의 반독점 규제동향에 대해 살펴보고, 한국의  경쟁정책 수립·집행에 대해 가지는 함의를 모색하기 위해 토론회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온라인 플랫폼은 비대면 경제 확산, 코로나 팬데믹 등 시장상황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입지를 넓혀가고 있다. 

이로 인한 긍정적 효과도 있지만, 불공정거래행위 등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나고 있다. 

이같은 온라인 플랫폼의 불공정 행위는 한국 뿐 만 아니라 온라인 시장이 형성된 곳에서 나타나는 세계적인 현상이다. 

토론회에서는 이강수 공정거래위원회 국제협력과장이 ‘미국의 온라인 플랫폼 규제 동향’에 대해 주제 발제한다. 

강지원 국회입법조사처 입법조사관은 ‘EU 온라인 플랫폼 규제 동향’ 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지는 토론에서는 장영신 대외경제정책연구원 APEC연구컨소시엄 사무국장, 이화령 한국개발연구원 연구위원, 박지연 법무법인 태평양 변호사가 토론자로 참여한다.

토론회는 유튜브 오기형TV에서 생중계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