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포렌식 조사관련 직원 역량강화 위탁교육

조사요원 직무능력 향상, 전문성 제고 목적...5일간 35시간 교육 나라장터 위탁교육업체 입찰공고 30일 마감...1800만원 예산 배정

2023-05-25     이승겸 기자

국세청이 포렌식 조사관련 직원들 역량강화를 위해 교육을 준비하고 있다.

국세청은 지난 19일 조달청 나라장터에 '데이터베이스 포렌식 역량강화 위탁교육' 위한 입찰공고를 냈다. 30일 10시 입찰마감이다.

국세청 관계자는 25일 전화통화에서, "지능적 탈세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번 교육을 준비했다"면서 "포렌식 조사에 관심있는 직원은 누구나 교육대상이다"라고 말했다. 

'데이터베이스 포렌식 역량 강화' 는 ERP 등으로 기업 전산환경이 대용량·고성능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함에 따라 최신의 DB 확보·변환·분석 시 포렌식 조사요원이 주요 활용하는 MS-SQL Query에 대한 직무능력 향상과 전문성 제고가 교육목적이다.

1일 7시간씩 총 5일간 35시간 교육하며, 30명이 수강하게 된다. 배정 예산은 1772만4750원(부가세포함)이다.

주요 교육내용은 ▲SQL Server 개요 ▲빠른 Query 성능을 위한 인덱스 개요 및 설정 ▲실행계획 ▲효율적인 비클러터형 인덱스 디자인 ▲컬럼스토어 인덱스 ▲뷰 생성 및 관리 ▲저장프로시저 사용 ▲매개변수 사용한 저장 프로시저 구현 ▲동적쿼리 사용 ▲사용자 정의 함수 및 SQL Server 제공 함수 사용 ▲포렌식 조사에서 활용할 수 있는 Query 실습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