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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략 ‘선택기업성패 좌우”
“경영전략 ‘선택기업성패 좌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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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11.08 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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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의 가치와 경영전략 -20-
김근수 회계사
   
 
 
고품격·전문화·차별화 전략 반드시 필요

기업가는 누구나 초우량기업을 꿈꾼다. 기업의 가치를 높이고 성공적인 경영을 위해서는 잘 짜여진 경영전략이 우선 과제다.

기업의 경영전략은 장기적인 성장과 생존을 위해 비전과 경쟁력을 추구해야 하며, 리스크 관리를 통해 자본비용을 축소해 나가야 한다.

나아가 기업의 가치를 증대시키기 위해 미래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장기성장률을 높여나가야 한다. 본지 논설위원인 김근수 회계사가 제시하는 ‘기업경영전략’은 평준화되고 평범함속에서 탁월함을 찾는 전략이다.

본지는 기업가 자질과 정신속에서 묻어나는 평범한 경영전략을 탁월하게 이끄는 리더십의 중요성을 연재한다. <편집자 주>

자본비용과 리스크 관리의 경영전략

리스크 관리의 경쟁력

라. 윤리경영의 실제적용사례

국내에서도 기업윤리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다. 2001년 전국경제인연합회가 5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이들 기업 가운데 45.2%가 기업윤리헌장을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 99년 21.8%보다 배나 늘어난 것이다.

이제 윤리경영은 세계적인 추세이고 국내 기업들도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해 이 흐름에 동참하고 있는 듯하다. 그러면 윤리경영으로 실제로 기업경영에 반영할 것은 무엇일까? 이를 아래 표로 정리해 본다.

세계 최대 펄프와 제지업체인 ‘International Paper’는 종업원의 출장시 휴대할 윤리조항을 만들었고 존슨앤드존슨도 ‘우리의 신조’라는 비전을 통하여 윤리경영을 시행하고 있다.

이러한 윤리경영은 일시적 유행이 아닌 시대적 요구사항으로 기업생존을 위해 필수적인 요건으로 보아야 한다. 경영의 목적은 기업가치의 창출이다. 윤리경영도 이러한 기반 아래 이루어져야 한다. 윤리경영은 기업의 종업원들의 기업에 대한 자부심과 충성도를 높이고 직무만족도와 이직률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우리나라 외식업체 중 (주)놀부의 윤리경영을 소개한다. 김 순진 회장은 1989년부터 여성개발원의 창업 강좌 등에서 강연활동으로 받은 강사료를 의미 있게 쓰기 위해 이례적으로 강사료를 적립해 점포종사원 자녀들을 대상으로 장학금을 지급하게 되었다.

놀부장학회는 ‘외식논문 현상공모’ 등을 통해 학생들에도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주)놀부는 ‘사랑과 나눔’을 소중히 생각하면서 소외계층을 돕는데 항상 앞장서고 있다. 요한의 집, 새빛재활원, 작은 둥지, 양무리의 집, 꿈나무의 집, 나자로의 집 등 많은 시설들과 교류를 나누고 있다.

(주)놀부 임직원은 사회 구석진 곳에서 고통을 당하고 있는 이웃을 위해 넉넉한 사랑을 실천한다.

경영전략과 기업의 유형화와 기업성과

경영전략의 유형화

기업이 추진하는 경영전략의 유형은 매우 다양하다. 수많은 전략유형은 그 구조와 차원에서 동질적이고 유사한 유형이 존재한다. 복잡한 전략유형을 소수의 의미 있는 차원으로 축소하고 재분류한 것을 본원적인 ‘경영전략의 지향성’이라고 한다.

상관관계가 높은 전략을 동질적인 몇 개의 집단으로 묶은 것이다. 최근의 연구에 의하면 세 개의 지행성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차별화 전략과 상품 가치전략 그리고 사업전략이다. 이는 서비스기업인 여행사를 기초로 분류한 것이다.

기업이 경영전략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는 경우 3가지 측면의 전략적 지향성을 고려해야 함을 제시한다. 사업전략의 유형으로서 진입할 시장과 고객범위인 사업범위와 유통경로와 입지조건의 전략결정을 하여야 한다.

사업의 대상을 정한 후 제공하는 상품의 품격과 상대적인 가격목표를 설정한 후 경쟁사를 상대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별화전략을 결정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의 결정은 기업의 성패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므로 전략의 선택에 신중을 기하고 이의 실행에 집중하여야 한다.

차별화 전략은 상품의 차별화, 서비스의 차별화, 경영혁신전략, 마케팅 차별화, 인적자본의 경쟁력과 원가 차별화를 말한다. 상품 가치전략은 상품의 질과 수준 및 가격설정전략이다.

사업전략은 사업의 범위, 유통전략 및 입지 전략을 말한다. 기업의 차별화 전략의 강화는 기업성과의 성공에 강력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서비스 기업의 경우 차별화 전략은 핵심적인 성공요인이다.

기업의 전략행위의 유형

특정산업에서 경쟁하는 기업이 추구하는 전략은 유사하다. 다양한 전략을 시행하지만 유사한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들도 존재한다. 이를 ‘유사경영전략집단’이라고 부른다.
우리나라의 여행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보면 크게 3가지의 집단이 나타났다.

이러한 분류는 다른 서비스 산업에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본다. 이 중 2개의 집단은 모두 기업성과에서 실패한 기업이고 1개의 집단만 기업성과에서 성공한 기업이 포함된 집단이다. 성공한 유사경영전략집단은 사업전략에서 사업의 범위가 작은 니치마켓전략을 추구한 기업이 많았다.

다른 집단에 비하여 차별화의 전략을 강력하게 시행하고 상품의 수준과 질에서 고품격을 지향하는 것이 특징이다. 요약하면 고품격의 전문화된 상품을 공급하면서 차별화 전략을 강도 있게 추구하는 기업이 기업성과에서 성공한다는 중요한 시사점을 보이고 있다.

개별경영전략과 기업의 성과

최근의 연구를 보면 개별적인 경영전략은 기업의 주요 재무성과인 자기자본이익률과 관련성이 없음이 밝혀졌다. 자기자본이익률이 기업의 재무성과의 성공과 실패를 나누는 변수라는 것이다.

즉 경영전략의 선택과 실행은 기업의 성패를 좌우한다는 것이다. 특히 여행사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사업범위가 특수화 되거나 입지조건이 좋은 경우 기업성과의 성공률이 높았다. 그리고 상대적인 품질우위, 마케팅 차별화, 서비스 차별화, 인적자본 경쟁력, 가격수준이 높다고 응답할수록 기업의 성공률은 높았다.
/다음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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