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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원동향 분석 보고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1)
■세원동향 분석 보고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1)
  • 日刊 NTN
  • 승인 2013.06.20 10: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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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기 다른 공급 방식·수익구조 체계 분석 관건

국세청이 주요 업종별 세원동향 파악을 위해 내부 및 외부 프로그래밍 작업을 업그레이드시켜나가고 있는 가운데 ‘거래유형별 세원분야’에 대한 밀착관리에 들어갔다.
국세청은 이번 세원동향 분석을 바탕으로 세수증대는 물론 업종에 대한 구체적 사후검증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업종별 세원관리 핵심내용을 집중 조명해 본다. /편집자 주

제1절 시스템·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이란

1. 시스템·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의 정의
시스템·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이란 범용성 및 주문형 컴퓨터 소프트웨어에 관해 자문, 제작 및 공급을 수행하는 산업 활동으로 시스템 및 운영·응용소프트웨어 제작, 게임소프트웨어 제작, 웹디자인, 컴퓨터 프로그램 번역 및 임대, 공급이 이에 해당한다.
해당업종은 세원의 특성별로 구분해 크게 IT 서비스업과 게임 소프트웨어 제작 및 공급 산업으로 구분이 가능하고 각 산업이 비슷하면서도 각기 다른 공급 방식 및 수익구조를 취하기 때문에 구분해서 설명하도록 한다.

2. 용어의 정의
IT서비스업: 컴퓨터 시스템의 통합 관련 기획 미 설계서비스를 주로 제공하는 산업 활동과 시스템의 관리 및 운영관련 기술서비스를 주로 제공하는 산업 활동
온라인 게임산업: 게임포털 운영을 비롯한 게임 퍼블리싱, 게임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공급하는 산업 활동과 제작한 온라인 게임 소프트웨어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사업체에서의 사업활동도 포함한다.
게임 플랫폼: 게임이 구동되는 하드웨어 형태를 지칭하는 말로. 게임의 주요 플랫폼은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비디오게임 등으로 구분
온라인게임: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서버에 접속해서 진행하는 게임, 같은 서버에 접속해 있는 타인과 게임을 진행하는 유형이라고 할 수 있음
게임퍼블리싱: 게임퍼블리싱이란 게임기획이다 개발단계에 투자를 하고 판권을 맺거나 제휴를 통해 게임에 대한 사업권을 획득하고 이를 통해 게임을 직접 제공하는 등의 게임과 관련된 사업을 진행하는 것을 말함

3. 특이사항
가. IT서비스업의 특이사항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2009년 마이너스 성장을 가록했다가 2010년 플러스 성장으로 반전한 이후 소폭의 꾸준한 성장을 이어오고 있다.
이는 2010년 세계 및 국내 경제가 호조를 보이면서 기업들의 IT서비스 수요가 회복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11년 중반부터 글로벌 제정위기 등 대외 경제 불안 요인이 가시화되어 기업들의 투자 심리가 위축되었으며 추가적인 성장 탄력을 받지 못하는 모습이다.
이에 따라 대규모 신규투자보다는 정보시스템의 생산성 및 효율성 향상을 위한 통합 및 고도화 프로젝트가 이어지고 있다.
한편 정부의 공생발전형 SW 생태계 구축 전략추진에 따른 IT서비스 기업들의 사업전략 변화가 가장 큰 이슈로 부상했다.
이에 따라 대형 IT서비스 기업들은 이종산업과의 컨버전스 및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중격 및 중소 IT서비스 기업들도 선장동력 사업 발굴과 해외 진출, 공공부문에 대한 역량 강화를 하고 있다.

나. 온라인 게임 산업의 특이사항
온라인게임 산업은 제조업으로 대변되는 여타의 사업들에 비해 초기 투자비용 및 가변비용이 상대적으로 적고, 진입장벽 역시 높지 않은 컨텐츠 문화 산업 중 하나이다. 반면, 양질의 컨텐츠, 유료화 기법이 적정한 조화를 이루어야 높은 수익을 이룰수 있는 산업으로 이러한 핵심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 선발업체의 선점효과가 커 상위의 몇 개 업체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또한 다른 여가활동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즐길 수 있기 때문에 현재와 같은 경제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타 산업에 비해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을 적게 받는다고 할 수 있으며, 제조업 대비 부가가치가 크고 다른 문화산업 대비 언어/국가 브랜드 등의 장벽이 낮아 컨텐츠 경쟁력을 앞세운다면 해외 수출이 용이한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최근 국내 온라인 게임 산업은 양질의 컨텐츠를 활용해 강력한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산업 중 하나로 급부상 하고 있다.

제2절 IT 서비스업의 세원동향
1. 시장규모
2011년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2010년 대비 3.1% 성장한 약 10조 330억 규모를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국내 IT서비스 시장은 완전 성숙 단계로 진입해 특별한 이슈가 없는 한 저성장 기조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2. 주요업체 동향 및 실적
주요 IT서비스 벤더들은 국내 IT서비스 시장의 한계를 탈피하고 공공부문 IT서비스 시장 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며, 신시장 및 서비스 창출을 통한 성장동력을 확보, 해외 진출 확대를 통해 매출 극대화와 지속가능경영을 실현하기 위해 조직 정비, 신비지니스 사업개발, 해외진출, 상생협력 강화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표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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