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8:11 (금)
더존의 ‘혼’을 담은 세무사 전용 ERP ‘WEHAGO T’…‘극찬’ 이어져
더존의 ‘혼’을 담은 세무사 전용 ERP ‘WEHAGO T’…‘극찬’ 이어져
  • 이예름·정창영 기자
  • 승인 2019.10.2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무사 불확실한 미래 극복할 획기적 첨단 기능 탑재

세무사용 ‘WEHAGO T’, 거래처용 ‘WEHAGO T edge’ 호평

전문인력 170명 선제적 투입, 3년 노력 끝에 탄생한 역작

 

 

 

 

기존 회계프로그램은 기장과 4대보험, 세무신고, 급여 등 임무를 주로 수행했다. 물론 회계프로그램이 출시될 때만해도 이 기능은 첨단이었고, 세무사 사무소에서는 절대적인 기능이었다. 그러나 세무사 사무소를 둘러싼 세상이 달라졌다. 이제는 단순한 이런 기능만으로는 경쟁력이 떨어지고, 거래처에서는 다양한 요구가 계속 이어지고 있다. 세무사 업무가 갖는 딜레마이자 한계였다. 더존이 혼신의 노력을 기울여 출시해 호평을 받고 있는 ‘WEHAGO T’는 기존 프로그램으로는 하지 못했던 수임 고객사와의 업무소통 지원과 경영정보 제공 서비스를 비롯해 세무회계사무소 내부의 업무소통, 문서업무 지원과 세무회계사무소 업역을 확대할 수 있는 채권회수지원 서비스, 대출지원, 매출채권 유동화, 경영컨설팅, 보험컨설팅, 영세기업 4대보험 업무도 척척 해 낼 수 있다. 세무사 사무소 혁신을 선도하고 있는 더존의 ‘WEHAGO T’에 장착된 기능을 꼼꼼히 챙겨 본다. / 편집자
 

 

세무사 업계 불확실성 해소시킬 ‘도구’

“아니, 세무사 사무소에서 거래처 경영업무 지원도 해 주고 은행 대출지원에 채권회수 서비스까지 다 도와 준다구요?”

최근 세무사 업무에서 회계프로그램이 차지하는 비중은 점차 줄어드는 반면, ERP로 처리해야 하는 영역은 급속도로 확장되고 있다. 세무회계사무소 업무 패러다임이 바뀌는 것이다.

세무회계사무소의 ERP 시대는 예고된 것이고, 이제 세무사 업무는 과거에 비해 크게 변화될 것이 분명해지고 있다.

그러나 대전환이 시도되는 세무사 업계에는 미래에 대한 일종의 불확실성마저 나타나고 있는 것도 현실이다. 준비가 덜 돼 있다. 세무회계사무소는 현재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고 자부하지만 기장과 세무신고 업무에만 머물러 있기에는 분명한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일반적이다. 과당경쟁에 거래처의 요구는 다양해지고 있는데 반해 이를 체계적이고, 시스템적으로 풀어 나갈 ‘도구’가 마땅치 않은 것도 현실이다.

 

시장변화 미리 읽고 대규모 개발 투자

더존은 대한민국 대표 ICT 기업이자 전통적으로 세무사업계 발전과 함께하고 있다. 더존이 이러한 시장의 변화를 미리 읽고 꼼꼼하게 준비해 출시한 세무사·회계사용 역작 프로그램 ‘WEHAGO T’(위하고 티)가 변혁을 요구하는 세무사 업계의 ‘첨단 신무기’로 각광받고 있다.

더존의 세무회계사무소용 ERP ‘WEHAGO T’(위하고 티)는 기업 비즈니스 플랫폼 WEHAGO를 세무회계사무소용 ERP로 개발한 전문가용 버전이다. 세무회계사무소와 연결되는 수임고객사용 ‘WEHAGO T edge’(엣지)를 함께 제공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더존이 시장의 변화를 일찍 감지하고 전문 연구개발인력 170여명을 투입해 3년 넘게 공을 들이며 대규모 투자를 통해 탄생한 말 그대로 ‘역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일반의 상상보다 한 걸음 먼저 나가는 더존이 국내 최고의 회계프로그램 시대를 연 뒤 ERP와 클라우드 성공을 이뤄내고 마침내 플랫폼 시대를 여는 각별한 의미가 담긴 제품이기도 하다. 말 그대로 더존의 혼이 담겼고, 지난 6월 출시 후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세무사 업계의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WEHAGO T 연구개발 부서인 DBP본부 전경(위)과 송호철 DBP본부장(아래)

 

 

 

 

 

 

 

 

 

 

 

자금 조달 지원과 채권회수까지 지원

‘WEHAGO T’는 세무회계사무소의 업무와 비즈니스 전반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통합정보시스템이다. 기장, 세무신고뿐 아니라 소통과 협업, 문서 업무, 수임처 관리, 수임처 경영정보서비스 및 업무소통, 컨설팅, 자금조달 지원, 채권회수 지원, 홈페이지 구축 지원, 보안(정보보호)까지 다양한 서비스를 클라우드 환경으로 제공한다.

특히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로 차원이 다른 자동기장을 제공하고 있다. 주요거래의 적격증빙 데이터를 매일 단위로 자동수집하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로 거래데이터를 분석, 정확한 자동기장을 실현했다. AI 분개추천으로 전표입력 전에 미리 가결산을 해 볼 수 있는 AI 재무제표도 구현된다.

업무환경이 클라우드로 바뀌어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볼 수 있으며 4대 보험, 통장기장, 증빙업무가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자동기장(적시기장)과 빅데이터 분석으로 수임고객사의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분석보고서도 제공된다.

‘WEHAGO T edge’는 세무회계사무소와 수임고객사 간 업무소통이 쉽고 빠르며 더욱 편리해지도록 수임고객사 측을 지원하는 정보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을 통해 세무회계사무소에서 ‘WEHAGO T’로 기장한 내용의 일부분(edge)을 수임고객사에게 공유해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WEHAGO T 메인화면과 제공 업무

 

 

 

 

 

 

 

 

 

 

 

 

 

첨단 신제품 출시하면서 가격은 ‘인하’

‘WEHAGO T’는 파격적인 가격정책을 취하고 있다. 회사의 기존 Smart A 클라우드 버전과 비교하면 연간 사용료가 10%도 되지 않는 수준이다. 보통 신제품이 나오면 가격을 올리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더존은 이번에 신제품 차원을 넘는 획기적인 제품을 내놓고도 가격은 오히려 내렸다. 플랫폼 기반의 확산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세무사 입장에서는 진화된 신제품을 더 싼 가격에 공급받는 것이다.

이뿐만 아니라 더존이 개발한 문서 업무용 웹 오피스 프로그램인 원피스를 무료로 제공하고, 인터넷 FAX 회선도 무료로 제공되기 때문에 세무회계사무소는 추가로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WEHAGO T edge’ 역시 자체적으로 ERP를 운용하기 어려운 중소기업들에게 부담 없는 월 3000원 수준의 파격적인 가격정책을 제시하고 있어 세무회계사무소 덕분에 아주 저렴한 비용으로 경영정보화를 해결하게 되는 효과를 얻게 된다.

 

 

 

 

 

 

□자동기장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로 차원이 다른 자동기장이 실현된다. 적격증빙 데이터가 매일 자정 또는 세무사가 지정한 시간에 자동 수집되고, 과거 회계처리 이력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기술로 자동 회계처리된다. 더 많은 정보수집과 정확한 자동기장으로 기장 업무 시간이 획기적으로 단축되고 국세청(NTIS)과 동일한 거래정보를 수집해 불부합·소명 자료가 감소된다. 인터넷 환경과 자동기장으로 재택근무와 유연근무가 가능하며 적격증빙 자동 스크래핑의 걸림돌을 ‘WEHAGO T edge’ 로 해결한다. 적시 기장으로 수임처에 다양한 컨설팅 제공이 가능하게 되며 부가세 신고기간 업무과부화가 없어지고 검토 업무 혁신도 가능해 진다.

 

□4대보험 신고

4대보험 관리 공단들과 전용선을 개설해 이를 통한 4대보험 일괄신고를 해준다. 한 화면에 작성된 4대보험 공통서식과 각 공단 개별서식이 보여지고 ‘신고하기’ 버튼만 누르면 시스템이 알아서 각 신고처로 전송해주는 혁신적인 기능이 구현된다.

 

□컨설팅(사업분석 보고서)

수임고객사 경영컨설팅을 할 수 있는 사업분석보고서가 제공된다. ‘WEHAGO T’가 제공하는 사업분석보고서는 단순한 재무분석이 아니라 수임고객사의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분석 정보를 제공한다.

특히 빅데이터를 통한 동종업계와 비교 분석한 내용을 비롯해 시계열 분석과 상세 분석 데이터가 제공 되며 분석 결과 코멘트가 자동생성 된다.

 

□소통, 협업(WE톡)

고객사의 중요한 정보를 취급하는 세무회계사무소의 업무 특수성을 감안해 안전성이 확보되고 소통이력이 잘 관리되는 업무용으로 특화된 전용 메신저를 제공한다.

특히 핵심 기능인 WE톡은 업무용으로 최적화한 그룹 대화방을 제공한다. 세무회계사무소 내부는 물론 수임고객사와의 업무소통도 지원하고 수임고객사에 신고서, 납부서 등 문서 전달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WE톡은 또 조직도와도 연동되고 문서나 영상 첨부, 화상대화도 가능해 세무사 사무소와 거래처 간 획기적인 소통과 협업을 가능하게 한다.

 

□소통, 협업(일정관리/할 일 관리, 이메일, WEHAGO FAX)


- 일정관리/할 일 관리

일정관리 대시보드를 통해 사무실 전체 일정과 담당자 별 방문, 상담, 신고일정 등을 한 눈에 파악 할 수 있고, 할 일 관리로 담당자 별 업무진행 상황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 이메일

개인 메일을 회사업무에 사용하지 않도록 업무용으로 최적화된 회사 업무용 메일을 제공한다. 회사 도메인의 업무용 메일도 제공하고 네이버, 다음, G메일도 통합 조회가 가능하다. 직원이 퇴사해도 메일 송·수신 자료는 그대로 보존된다.

- WEHAGO FAX

세무회계사무소 전용 인터넷 FAX를 제공해 FAX 소통 업무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 팩스 기기 없이 팩스 송·수신이 가능하고, 팩스함이 제공돼 팩스문서 보관 및 관리 또한 용이하다. 팩스 송수신 과정에서 ‘통화 중’이 걸리지 않고 다수의 팩스 문서 동시 수신도 가능하다.

 

□문서업무(원피스)

‘WEHAGO T’에는 더존이 만든 원피스(문서업무용 웹 오피스 프로그램)이 무료로 제공된다. 원피스는 시중의 오피스 프로그램과 거의 동일한 UI를 갖고 있어 별도의 학습 없이 바로 사용이 가능한 웹 오피스다.

원피스는 프로그램 설치 없이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고(집에서 업무가능) 하나의 문서작업을 여러 명이 협력해서 하는 작업도 가능하다. 문서 작성에 꼭 필요한 기능만 담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직관적인 UI/UX로 구성됐으며 문서 손실 걱정 없는 자동저장과 구간암호화를 통한 문서보안도 지원된다. 문서 작성에서부터 관리, 공유까지 원피스에서 이뤄지며 오피스 프로그램 구매비용 절감효과 및 문서관리 중앙 집중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원피스는 수임 고객사에게 서비스할 세무뉴스레터, 소식지, 세금가이드북 등을 쉽게 제작할 수 있는 템플릿을 제공하며, 컨설팅용 사업분석보고서도 원피스로 제작돼 쉽게 추가하거나 편집이 가능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수임처 관리(업무관리)

수임처 현황을 비롯해 기장진도 현황, 신고 현황, 수임처별 업무 체크리스트, 수금관리가 체계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지원된다. ‘WEHAGO T’에서는 내부 업무관리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메뉴)이 제공되며 세무신고 납부 현황과 4대보험 신고 현황을 자동으로 체크해 준다.

- 수임처 현황

수임처의 연도별 기장전표 건 수 추이, 직원수 변동 추이, 매출액 변동 추이 등을 그래프와 수치로 조회할 수 있다. 수수료 인상 협의 시 근거 자료로도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 신고 현황

수임고객사별, 세목별 신고현황을 상세히 파악. 홈택스에서 신고접수증과 납부확인증(번호)을 스크래핑해 보여줌으로써 신고 및 납부 누락을 예방(수시로 스크래핑 가능)한다.

- 기장 진도 현황

전자(세금)계산서, 신용카드, 현금수증, 통장의 거래건수와 처리/미처리 건수를 통해 기장 진도 현황 확인이 가능해 진다.

- 수임처별 업무 체크 리스트

수임고객사별로 등록된 업무 내용과 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고, Link를 통해 연결되어 있는 주요기능으로 바로 이동이 가능하다.

 

□수임처 관리(외부소통) - 채권회수지원, 증빙수집, 통장기장

‘WEHAGO T’에 기장된 경영정보를 수임고객사용 ‘WEHAGO T edge’에 공유해 수임고객사의 경영관리를 지원한다. 또한 ‘WEHAGO T edge’를 통한 수임고객사와의 소통과 협업으로 세무회계사무소 업무의 혁신을 가능하게 한다.

- 채권회수지원

‘WEHAGO T edge’를 통해 수임고객사에 채권현황과 채권연령분석 정보를 제공하며, 미수금 안내, 1, 2차 독촉장 발송이 지원되고 채무불이행 등록 예정 통보서도 지원된다. 스마트법무서비스를 통한 재산조사와 채권추심을 위한 소송, 대손확정까지 지원된다.

- 증빙수집 업무

수임고객사용 ‘WEHAGO T edge’ 모바일에서 증빙이미지를 촬영 전송이 가능해 전송 받은 증빙 이미지와 메모를 보면서 쉽게 전표처리가 가능해진다.

- 통장기장 업무

세무회계사무소와 수임고객사가 통장 스크래핑 된 통장거래 자료를 PC화면으로 공유하면서 거래내용을 파악하거나 수임처에서 거래처, 적요 등을 입력해 줄 수 있고 내용 파악이 되지 않는 특정 거래를 선택해 WE톡으로 소통해 업무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수임처 관리(외부소통) -급여업무, 민원/증명서류 발급업무, 문서고

- 급여업무

매월 수임고객사에 임직원 입·퇴사여부를 전화로 확인하고 입사자 등본과 급여 정보를 FAX로 받던 불편한 기존 업무방식을 ‘WEHAGO T edge’를 통한 임직원 정보 및 급여정보 공유로 쉽고 편리하게 개선했다.

- 민원/증명서류

수임고객사는 ‘WEHAGO T edge’를 통해 민원 증명서류 발급을 편리하게 요청할 수 있고 세무회계사무소는 접수, 발급, 전달 등 업무를 편리하게 시스템으로 처리할 수 있다.

- 문서고

‘WEHAGO T’에 결산보고서, 세무조정계산서, 부가가치세 신고서, 원천징수 신고서 등을 보관할 수 있는 문서를 제공(거래처별 신고서 현황철 불필요)한다. 문서고는 ‘WEHAGO T edge’를 통해 수임고객사와 공유하며 수임고객사가 보유한 계약서와 중요 서류도 전자문서로 보관 가능하다.

 

□자금조달 지원

세무회계사무소의 수임고객사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금이다. 앞으로 세무회계사무소에서 ‘WEHAGO T’로 기장해주는 수임고객사는 더존 핀테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WEHAGO T’로 기장을 해야만 다양한 핀테크 서비스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결국 ‘WEHAGO T’로 기장해주는 세무회계사무소가 수임고객사의 자금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더존비즈온은 2019년 5월 2일 금융위원회로부터 ‘실시간 회계 데이터를 활용한 인공지능 신용정보서비스’의 ‘혁신금융서비스 사업자’로 지정돼 ‘금융규제 샌드박스’ 적용을 받게 됐다. 따라서 신용정보업 등 규제로 인해 활용이 불가능했던 기업의 회계 데이터를 분석 가공해 신용정보로 제공할 수 있게 돼 중소기업의 금융환경이 획기적으로 개선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보안(정보보호)

‘WEHAGO T’는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운영하는 더존 보안관제 시스템을 통해 완벽한 보안서비스를 제공받는다.

-고객이탈방지

‘WEHAGO T’는 데이터 백업이 필요 없고 데이터 다운로드 권한을 관리자가 통제할 수 있기 때문에 퇴사 직원이 사전에 수임고객사 데이터를 유출하는 불미스러운 사고도 예방할 수 있다.

-전산자원 운영비용 절감

‘WEHAGO T’는 클라우드 서비스로 서버와 클라이언트 PC사양에 크게 영향 받지 않기 때문에 기존 PC의 장기간 사용이 가능해 진다.

실제로 자동 업데이트로 항상 최신 버전을 사용하는 효과를 얻게 되고 해킹이나 랜섬웨어 등 악성코드를 철저히 차단해 외부공격으로부터 안전한 사무환경이 제공된다. 데이터 접근권한 부여 및 다운로드 권한 관리로 정보유출이 방지되고 데이터 자동백업과 백업 이중화 작업(DR센터 운영)으로 체계화된 보안관리를 받게 된다.

 

□홈페이지 지원

현대 경영 수준을 알 수 있는 바로미터인 홈페이지에 대한 획기적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자체관리가 가능한 최신 트렌드의 홈페이지로 바꿔 주고, 앞으로 외부 업체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관리할 수 있도록 편리하게 지원된다.

특히 최신 트렌드의 다양한 타입의 디자인을 준비하고 있고, 반응형 홈페이지로 PC와 모바일기기 동시 지원도 가능해진다. 외부 전문가 도움 없이 자체적으로 홈페이지 관리가 가능해지고 자체적으로 홈페이지를 운영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교육도 제공된다.

기존 홈페이지에 있는 콘텐츠와 데이터를 새 홈페이지로 옮기는 마이그레이션 서비스가 지원되고 기업전용 비즈니스 플랫폼 ‘WEHAGO’에 홍보할 수 있도록 지원도 된다.


이예름·정창영 기자
이예름·정창영 기자 master@intn.co.kr 다른기사 보기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