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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북부 1번지 전주세무서에선 빨라? 편해? 왜?
호남북부 1번지 전주세무서에선 빨라? 편해? 왜?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0.04.14 1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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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세신고안내센터 열어 세금 업무 원스톱 처리
- 작년 하반기 시범설치 ‘스마트워크센터’ 기능도
- 김용재 서장, “꼼꼼한 준비…직원 노고에 감사”

국세청이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영세사업자에 대해 체납처분 유예와 4월 부가가치세 예정고지・신고대상 사업자에 대해 적극 세정지원하고 있는 가운데, 일선 세무서에서는 납세자들이 한결 쉽고 편하게 민원업무를 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세무서마다 1층에 ‘국세신고안내센터’를 열어 방문 납세자들이 민원증명발급과 각종 신고서 작성, 세무상담, 세금납부 등 세금 관련 업무를 한몫(One-Stop)에 처리할 수 있도록 각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것.

김용재 전주세무서장은 14일 본지 통화에서 “지난 13일 세무서 1층에 국세신고안내센터를 열어 오전 9시부터 업무를 개시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앞서 세무서를 방문한 납세자들은 1층 민원실에서 민원증명을, 3층 양도신고창구에서 양도나 증여신고를 각각 떼야 했다. 민원상담 및 세금납부는 각 과 사무실을 방문해 처리해야 했다. 민원인이 몰릴 때는 하나의 민원처리를 위해 몇 번을 물어 담당 부서를 찾아가는 일도 허다했다.

국세청은 이런 불편을 덜어주고자 모든 세금관련 업무를 한 곳에서 신속 처리할 수 있는 국세신고안내센터를 추진해왔다.

최근 센터 필요성이 더 부각되고 있다. 국세청에 따르면, 코로나19 피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금융지원 등에 필요한 금융기관 제출용 국세증명 등이 필요한 납세자는 세무서 방문 없이도 인터넷, 스마트폰 등 온라인으로 발급 받을 수 있다.

소상공인지원센터와 신용보증재단 제출 서류 중 사업자등록증명, 휴업·폐업사실증명, 납세증명서, 납부내역증명, 소득금액증명, 부가가치세과세표준증명, 표준재무제표증명 등은 증명을 발급을 안 해도 해당기관에서 직접 열람·출력할 수 있다.

김용재 서장은 14일 본지 전화 인터뷰에서 “전주는 물론 호남 북부 거주 납세자들이 두루 많이 찾는 1번지 세무서로, 광주국세청에서 더 나은 납세자민원서비스를 위해 여러 시범 사업들을 벌여왔다”면서 “이번 센터 개소 역시 지방청의 많은 관심 속에 출발해 어깨가 무겁다”고 밝혔다.

김 서장은 “센터 개소 약 1주일 전부터 시범운용 하면서 동선과 안내표식 등 문제점을 사전 개선했다”면서 “센터 개소식은 별도로 없었지만 센터 개소를 위해 그동안 애써 어려운 여건에서도 훌륭하게 임무를 수행한 직원들의 노고에 ‘뜨겁게’ 감사를 표했다”고 덧붙였다.

전주세무서는 공휴일에는 센터 내 상담실을 전주 거주 원거리 세무공무원들을 위한 전북지역 스마트워크센터로 활용할 예정이다.

김민수 체납징세과장은 본지 통화에서 “2019년 하반기 지방청 시범사업으로 설립한 3층의 스마트워크센터는 신속자동보안확인 문(speed gate)을 통과해야 해서, 공휴일 급히 업무를 처리해야 하는 전북 지역 거주 국세공무원들이 보다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국세신고안내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과장은 “재난지원금 수령을 위한 신청서류 중에는 지방자치단체에서 발급하는 게 많은데, 세무서로 방문했다가 발길을 돌리는 분들이 간혹 있다”면서 “지원금은 지자체별 지급기준과 절차‧방식도 달라 혼선이 있지만 최대한 안내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주세무서는 코로나19 피해가 해소되지 않은 가운데 방역에도 꼼꼼히 신경을 섰다. 민원인이 이용하는 1층 민원봉사실과 국세신고안내센터를 매일 소독하고 있는 것. 국세신고안내센터에서도 민원증명을 발급, 민원봉사실 혼잡을 최소화하고 있다.

김 과장은 “민원인들에게 혼잡시간(오전 11시∼12시, 오후 3시∼5시)을 피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고, 휴대폰 앱인 국세청 손택스에서 대기인원을 조회할 수도 있다”고 귀띔했다.

국세신고안내센터는 평상시 169.11㎡(약 51평) 규모로 한 번에 최대 42명이 이용할 수 있다. 5월 종합소득세 등 신고집중기간에는 329.72㎡(약 99평)까지 확장, 최대 110여명까지 이용 가능하다.

국세청은 방문 민원인들이 궁금해할만한 세금 관련 홍보영상 콘텐츠를 제작, 센터에서 방영하고 있다. 센터와 민원봉사실 이용안내를 비롯해 국세청 손택스와 무인 민원발급기, 무인 신용카드수납창구 이용방법 등을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는 홍보영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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