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0 (목)
[3월18일 NTN 아침 브리핑] 제롬 파월, 인플레이션 "일시적", 美 기준금리 동결
[3월18일 NTN 아침 브리핑] 제롬 파월, 인플레이션 "일시적", 美 기준금리 동결
  • 안수교 기자
  • 승인 2021.03.18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페이, 신용결제 시장에 도전장 던졌다
-삼성전자, “차별화된 제품 개발로 '초격차' 확고히 할 것”
-20대 백인 남성, 마사지숍에서 한인여성 4명 포함 8명 사살
-박범계, 수사지휘권 발동…법무 vs 검찰 갈등 재연되나

 

<경제>

제롬 파월, 인플레이션 "일시적", 美 기준금리 동결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의장은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기준금리 인상과 테이퍼링(양적완화 축소) 시행 가능성에 재차 선을 그었다. 그는 특히 올해 인플레이션 상승을 전망하면서도 “일시적”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는 미 현지 특파원발 보도에서 “전형적인 비둘기파(통화 완화 선호) 언급”이라고 논평했다.

보도에 따르면, 파월 의장은 “연준이 정책 기조 변화를 검토하려면 (정책 기준인) 2.0%를 넘는 인플레이션이 지속적이고 실질적으로 일어날 필요가 있다”며 “올해 인플레이션은 이 기준에 미치지 못 할 것”이라고 했다.

<이데일리>는 파월 의장의 입만 바라봤던 시장은 환호성을 내질렀다고 표현했다.

보합권에서 오르락내리락 했던 뉴욕 증시는 그의 등장과 함께 치솟았다.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사상 처음 3만3000선을 넘었다.

그는 최근 미국 국채금리 급등에 대해서는 “현재 통화정책을 적절하다”며 별다른 대응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그는 다만 “일부 자산의 가치는 역사적으로 볼 때 높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건 확실하다고 본다”고 말했다.

파월 의장은 또 시장이 주목했던 SLR(supplimentary leverage ratio·보완적 레버리지 비율) 규제 완화 조치에 대해서는 “조만간 발표할 것”이라며 말을 아꼈다. SLR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도입된 규제다. 미국 대형은행들이 자산 대비 자기자본을 5% 넘게 유지하도록 하는 규제인데, 연준은 팬데믹 직후인 지난해 4월 이 규제를 대폭 완화했다. 오는 21일 이 조치는 만료된다.

 

카카오페이, 신용결제 시장에 도전장 던졌다

카카오 페이가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기로 하면서 대출, 신용결제 시장에 빅테크 기업 네이버·카카오와 은행·카드사의 경쟁이 본격화 될 전망이다.

카카오페이는 신산업인 후불결제 사업과 중금리 대출 시장에 진출하기 위해 카카오 계열사들과 합심해 신용평가모형을 개발하고 ‘대안 신용평가모형’을 후불결제 사업에 우선 적용하기로 했다고 17일 밝혔다.

후불결제 사업은 수익성이 높은 사업으로 카카오페이나 네이버페이로 온·오프라인 가맹점에서 결제할 때 충전금이 부족하면 일정 한도 내에 신용카드처럼 후불 결제 방식으로 물건을 살 수 있는 것이다.

카카오페이가 후불결제 기능을 갖추면 가맹점 수수료를 카드사에 주지 않고 온전히 가져갈 수 있어 빅테크 기업들이 탐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차별화된 제품 개발로 '초격차' 확고히 할 것”

삼성전자가 17일 제52기 정기 주주총회를 열어 메모리 반도체 분야에서 기술력과 시장지배력을 모두 갖춰 ‘초격차’를 유지하겠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17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2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4세대 10나노급 D램 등을 개발한다는 미래 전략 구상을 밝혔다.

삼성전자는 올해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분야에서 5나노 2세대에 이어 3세대 개발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또 차세대 트랜지스터 구조 GAA(Gate All Around) 개발로 3나노 이하 초미세 공정의 초격차를 이어갈 계획이다.

메모리 반도체는 올해 4세대 10나노급 D램, 7세대 V낸드 개발로 경쟁사를 압도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3월 셋째, 넷째 주…‘슈퍼 주총‘

한국상장회사협의회에 따르면 지난 16일 기준 12월 결산법인 코스피 상장사 758개사 중 57%(432개사)가 3월 넷째 주, 30%(231개사)가 3월 다섯째 주에 주총을 예고했다. 3월 마지막 금요일인 26일에 31%(236개사)가 주총을 앞두고 있다.

경영권 분쟁 중인 금호석유화학 주총일은 오는 26일, 한국앤컴퍼니·한진 주총일은 30일이며 계열 분리를 앞둔 LG 주총일은 30일이다.

윤활유 생산 업체 미창석유공업은 12월 결산법인 국내 상장사 가운데 유일하게 4월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외교•안보>
20대 백인 남성, 마사지숍에서 한인여성 4명 포함 8명 사살

미국 아틀란타의 마사지숍 2군데에서 16일(현지시각) 오후 5시쯤 20대 백인 남성의 총격으로 한국인 모두 8명이 숨진 사건이 발생했다.
숨진 8명 가운데 4명이 한국인 여성으로 확인된 이번 사건 용의자는 4년 전 조지아주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연쇄 총격사건 용의자 로버트 애런 롱(21)이다.
<폭스뉴스>는 로드니 브라이언트 애틀랜타 경찰서장이 언론 브리핑에서 “안마시술소 공격이 인종적 동기 부여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또 “범행 장소는 용의자가 섹스 중독을 해소할 배출구”라며 인종범죄가 아니라는 점을 부각시켰다고 현지 언론들도 전했다.
경찰서장은 다만 "인종에 대한 증오범죄 여부를 판단하기는 너무 이르지만 직원 대다수가 아시인으로 이뤄진 영업장에서 사건이 터졌다"고 말했다.
경찰 관계자는 애틀랜타 지역 안마시술소 공격이 인종적 동기 부여가 되지 않았다고 말했으며 로버트 애런 롱 용의자를 총살한 것은 그 장소가 성적 중독의 유혹에 굴복할 수 있는 "자신의 배출구"라고 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채널A>는 그러나 용의자가
평소 사냥을 즐겼고 종교에 크게 심취했던 사실을 전하면서 “롱이 50km나 떨어진 곳의 3곳의 마사지 업소를 찾아가 총격을 가했다는 점에서 계획 범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린다”며 “특히 중국인, 한국인 업소를 표적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아시아계 혐오 범죄일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논평했다. 
<뉴욕타임스>도 아시아인을 겨냥한 계획 범죄 가능성에 우려를 나타냈다.
사건 당일 오후 5시쯤 마사지숍에서 먼저 총격이 울려 4명이 숨진 데 이어 오후 5시 50분쯤에는 스파 두 곳에서도 총격으로 4명이 숨졌다.
경찰은 첫 번째 총격 이후 4시간 만에 로버트 애런 롱을 용의자로 체포했다.
용의자는 자신의 sns에서 ‘중국 바이러스’ 등 중국 혐오성 표현을 써온 것으로 알려졌다.
현지 유색인종들은 용의자 검거 당시 용의자가 총을 소지했음에도 아틀란타 경찰이 그에게 총격이나 구타를 가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미국 사회의 만연된 인종주의를 비난하고 있다.

 

“강화된 미국 압박에 한국 전략적 모호성 더 이상 힘들 것”

한국이 더 이상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하기 힘든 국면에 임박, 미국 요구대로 쿼드 플러스에 참여하게 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한 외교•안보전문가가 전망했다.
박원곤 이화여대 교수는 17일 <뉴스핌>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열린 쿼드 정상회의 성명에 언급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항행의 자유, 민주주의의 가치, 인권의 중요성, 기술패권 방지 등의 내용을 보면 중국이 한 번도 언급되지 않았지만 그 하나하나의 개념이 모두 중국을 겨냥한 것인데, 이런 개념들을 이번 한미 2+2 회담 발표문에 넣는 형식으로 한국이 쿼드 플러스에 동참하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앞서 일본에서 열린 미일 2+2 회담 공동발표문에는 중국이 명시적으로 언급됐다. 중국을 무려 네 차례나 언급했고, "인도태평양의 안정을 해친다"며 강력히 비판했다.
이와 관련해 박 교수는 "미일 2+2 발표문으로 우리 정부는 압박을 많이 느끼고 있을 것"이라며 "한국과의 공동 발표문에는 '어느 정도 순화를 하느냐'의 문제지, 미일 간 합의를 했던 (대중국 견제) 원칙들이 나열될 수밖에 없다"고 내다봤다.
박 교수는 "한국에서 대중국 견제 관련 의견이 약하게 나오게 되면 블링컨 장관 등이 미국 국내, 특히 공화당에서 문제제기를 당하고 곤경에 처할 수 있다. 중국 인사들을 만나서도 반격을 당할 수 있다"며 "(미국의) 쿼드 관련 요청 강도는 꽤 높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교수는 "한국이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양자택일의 순간에 와 있다. 한국이 비용을 감당해야 할 순간이 왔다"며 "이쪽저쪽 모두 손해를 안 보겠다는 '전략적 모호성'은 이미 시기를 다 했다. 이번 2+2회담에서 쿼드 플러스 합류에 대한 결론이 나올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한미동맹 범위 둘러싼 입장 차 감지...미, “인도태평양” vs 한, “동아시아”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17일(현지시간) 한·미 외교장관이 북한의 도발이나 무력사용에 대한 방어와 억지, 핵프로그램의 범위 제한 등에 대한 공동의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국무부 대변인은 이날 트위터에 한미 외교장관 회담 결과를 알리는 국무부 보도자료를 게시하면서 “한·미 외교장관은 오늘 서울에서 북한의 도발이나 무력사용에 대한 방어와 억지, (북한의) 무기 프로그램 범위 제한, 양국의 안전한 보호에 대한 공동의 약속을 재확인했다”고 적었다.
보도자료에는 “한·미 외교장관은 북한 핵·미사일 이슈가 (한·미)동맹의 우선순위라는 걸 강조하고 이런 이슈를 해결·대응하는 공동의 약속을 재확인했다”며 “현재 진행 중인 미국의 대북정책 검토에 대해 논의했다”는 내용이 들어갔다.
또 “동맹을 강화하고 어떤 무력사용도 방어하고 미국과 한국, 우리 동맹들을 안전하게 하는 데 대한 공동의 약속을 강조했다”는 표현도 포함됐다.
국무부 대변인의 트윗에는 북한의 도발 억지나 무기 프로그램 범위 제한 같은 표현이 들어갔지만 국무부 보도자료에는 그런 내용은 없다. 국무부가 대변인 트윗을 통해 보도자료를 소개하며 북한의 도발 억지 등에 방점을 찍은 것이라는 해석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다.
통상 국무부 대변인이 트윗에 보도자료를 올릴 때는 보도자료에서 벗어나지 않은 표현의 범위에서 간략한 문구를 올린다.
외교부 보도자료에는 북한의 도발이나 무력사용 같은 구체적 표현은 등장하지 않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및 항구적 평화 정착에 진전을 가져오긴 위한 양국 간 협력 방안이 심도 있게 협의됐다는 식의 포괄적 표현이 들어갔다.
한미가 동맹 개념을 동아시아에국한할 것인가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전략 차원으로 넓힐 것인지에 대한 양국 외교당국의 시각차는 뚜렷하게 나타났다. 미 국무부는 한미 외교장관 회담 결과를 알리는 보도자료에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인도태평양 보장에 있어 한미일 간 3자협력의 중요성도 확인했다”는 내용을 포함시켰다. 중국 견제를 위한 인도태평양 전략 추진에 있어 미국이 한·미·일 협력에 두고 있는 중요성을 거론한 것이다. 반면 한국 외교부 보도자료는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을 거론했지만 ‘인도태평양’이라는 표현 대신 ‘역내’라는 표현을 썼다.
국방부도 “한미군사동맹이 한반도와 동북아지역 평화와 안정의 핵심축”이라며 동아시아에 집중하는 표현을 사용했다. 

 

 

<정치>

박범계, 수사지휘권 발동…법무 vs 검찰 갈등 재연되나

박범계 법무부 장관이 최근 대검이 한명숙 불법 정치자금 수수 사건 수사팀이 재소자 위증 교사 의혹에 대해 무혐의 처분을 내린 것에 수사 지휘권을 발동해 대검찰청 부장회의에서 다시 심의하라고 지시했다.

한명숙 전 국무총리 뇌물수수 사건 수사팀이었던 전·현직 검사들이 재소자들에게 위증을 사주했다는 모해위증교사 의혹 사건을 대검찰청이 최근 무혐의 종결한 것이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은 박 장관의 수사지휘에 대해 오늘(18일) 오전에 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