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5 18:57 (목)
[4월1일 NTN 아침 브리핑] 대한항공 아시아나 완전통합 2년 소요, 3000~4000억원 시너지 효과
[4월1일 NTN 아침 브리핑] 대한항공 아시아나 완전통합 2년 소요, 3000~4000억원 시너지 효과
  • 안수교 기자
  • 승인 2021.04.01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10명 중 7명, ‘금융사 못 믿겠다’
-신용거래융자 역대 최고, ‘빚 폭탄’ 터질까
-미 법인세 인상 찬반처럼 증시도 혼선
-“잡았나? 잡혔나?”...외교부, 같은날 미중 외교회담 동시 열어
-박주민 의원까지 ‘부동산 내로남불’

<경제>

대한항공 아시아나 완전통합까지 2년, 3000~4000억원 시너지 효과

대한항공이 내년 아시아나를 완전 통합하겠다고 밝혔다. 두 회사의 LCC(저비용항공사) 3개 계열사도 하나로 통합하기로 했다.

대한항공은 우기홍 사장은 31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어 “안전 운항 체계 준비와 IT 시스템 통합에 약 2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며 “그때까지는 별도 브랜드로 운영할 것”이라며 아시아나 인수 후 통합계획을 공개했다.

우 사장은 “통합을 위해서는 안전운항체계 준비, IT 시스템 통합, 조직 및 회계제도 통합, 상용고객 우대제도 통합, 글로벌 얼라이언스 이슈 해결 등 수십가지의 프로젝트가 맞물려 진행돼야 한다" 며 아시아나 통합이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되는 이유를 설명했다.

통합 후에는 3000~4000억원 수준의 시너지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이 가능해질 뿐더러 신규 취항지 증가, 스케줄 시간 다양화로 고객 편익도 향상될 것이란 관측이다.

우 사장은 인위적인 인력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양사에서 매년 발생하는 정년사직과 자연감소 인원을 고려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밝혔으며 코로나19가 진정세에 접어들면 2019년 공급량이 유지될 것으로 보고 인력 감축은 없을 것이라는 점을 시사했다.

 

국민 10명 중 7명, ‘금융사 못 믿겠다’

국민의 70%가 금융회사들의 윤리 의식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31일 금융위원회의 ‘2020년 금융소비자 보호에 대한 국민인식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응답자의 73.9%가 ‘금융회사의 금융윤리 의식이 충분하지 않다’고 답했다.

연달아 발생한 사모펀드 사태 등 금융 사고를 겪으면서 금융사에 대한 불신이 심화된 것으로 보인다.

이번 조사에서 금융 소비자 보호를 위해 정부의 주요 업무가 무엇이냐는 질물에 ‘금융사가 규정을 위반한 경우 강력하게 제재해야 한다’는 응답이 37.4%로 가장 높았다.

또, 금융사가 소비자들에게 피해를 줬을 때 필요한 조치가 무엇이냐는 질문에 ‘과징금 및 영업정지’ 17%, ’관련 임직원 제재 7.6% 등으로 각각 2~3% 증가한 수치였다. 소비자에게 피해를 입힌 금융사에 대한 처벌 수위를 높여달라는 요구가 커진 것으로 풀이된다.

정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담겼다. ‘금융사는 소비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59.3%였고, ‘정부가 소비자 보호를 위해 노력하지 않는다’는 응답도 42.9%에 달했다.

 

신용거래융자 역대 최고, ‘빚 폭탄’ 터질까

지난 29일 증권사에서 빌린 돈으로 주식을 사는 신용거래융자 전체 작년 말보다 3조원가량 늘어 규모가 22조2388억원으로 역대 최고치까지 올랐다.

주가가 주춤한 조정기에는 신용거래융자가 줄어들어야 하는데 증시를 낙관하는 전망이 지속되면서 주가 상승시가 아닌데도 신용거래 융자가 늘고 있어 ‘빚 폭탄’이 터질 우려가 커지고 있다.

신용거래융자로 증권사에서 돈을 빌려 주식을 샀는데 주가가 떨어지면 이자까지 갚아야 해서 이중 손해를 볼 수 있다. 증권사는 주가가 급락하면 손실을 피하기 위해 담보로 잡은 주식을 강제로 매각해 대출금을 회수하는 반대 매매에 나설 수 있기 때문이다.

반대 매매가 발생할 경우 주가 하락폭이 더 커질 수 있어 증권 시장에 혼란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전문가들의 경고도 나오고 있다.

증권업계 관계자는 “2~3월 두 달 정도 주가가 주춤하다 보니 투자자들이 ‘다시 오르겠지’라는 막연한 기대감을 갖는 것 같다”며 “무리하게 ‘빚투’를 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고 말했다.

 

미 법인세 인상 찬반처럼 증시도 혼선

미국 뉴욕 증시가 혼조를 보였다고<이데일리>가 배경설명과 함께 보도했다.  
보도에에 따르면, 31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26% 하락한 3만2981.55에 거래를 마쳤다. 반면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0.36% 오른 3972.89에 마감했다.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1.54% 상승한 1만3246.87을 기록했다. 
미국 국채금리는 상승했다. 1.717%에 출발해 장중 1.753%까지 올랐다. 전날보다는 상승 폭이 작았지만, 그럼에도 심리적 지지선인 1.75%대를 넘어섰다.
백악관은 교통, 인프라, 전기차 등에 6210억달러를 투자하는 등 총 2조달러 규모의 천문학적인 부양책을 공개했다. 다만 이를 위한 재원을 조달하기 위해 법인세율 28% 인상을 추진하는 등 증세안이 동시에 나왔다. 이같은 인프라 투자는 경제 회복 기대감을 키우고 있지만, 한편으로는 증세가 경제에 독이 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유럽 주요국 증시는 일제히 하락했다. 영국 런던 증시의 FTSE 100 지수는 전거래일 대비 0.86% 하락한 6713.63에 거래를 마쳤다. 프랑스 파리 증시의 CAC 40 지수는 0.34% 떨어졌고, 독일 프랑크푸르트 증시의 DAX 30 지수는 0.07% 내렸다.

 

 

<외교·안보>

 “잡았나? 잡혔나?”...외교부, 같은날 미중 외교회담 동시 열어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이 2일 각각 미국과 중국 방문 길에 오른다. 
청와대는 서 실장이 2일(현지시간) 미 메릴랜드주 아나폴리스에서 열리는 한미일 안보실장 협의를 위해 미국을 방문한다고 31일 밝혔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우리 측 고위급 인사가 미국을 찾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미일 안보사령탑 회의는 한국시간으로 3일 열린다.  같은 날 중국 푸젠성 샤먼에서 정의용 외교부장관과 왕이 중국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회담을 한다. 정 장관은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두 회담은) 우리가 의도적으로 결정한 것이 아니고 우연히 시기가 겹쳤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은 “중국측이 시진핑 국가주석의 방한 카드를 내걸며 한국으로부터 어떤 ‘약속’을 받아내려고 할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박원곤 이화여대 교수는 <서울신문 >과의 인터뷰에서 “시 주석 방한은 한한령이 최종적으로 철회되는 의미를 지닌다”면서 “중국은 한국을 ‘약한 고리’로 보고 정 장관을 통해 한국은 반중 전선에 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들으려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도 출신 학자, “미중 ‘지정학’ 대신 지경학으로 풀어야”

한국에서 강의하는 인도 출신 정치학자가 미중대립의 본질은 서구 민주주의 전통에 대한 이견과 가치충돌이며, 지정학을 지경학으로 대체해 풀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만 민주주의에 대한 중국의 다른 관점은 미중간 핑퐁외교이래 외교와 통상을 분리해 대응했던 방식이 오늘날 더이상 어렵게 됐다는 점에서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는 관점이다. 
로이 알록 꾸마르 부산외국어대 명예교수는 <파이낸셜뉴스> 1일자에 기고한 ‘독침 오가는 美·中 신냉전’이라는 제하의 칼럼에서 “한 가지 확실한 것은 1970년대 '핑퐁외교'의 유효기간이 끝났다는 것과 국가 간 공동외교에 획기적 변화가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꾸마르 교수는 지난 3월 25일 열린 기자회견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 대해 “그는 똑똑하지만 그의 몸에는 '민주주의'의 '민'자도 없고, 푸틴 대통령과 같이 독재정치가 미래의 물결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평한 점을 거론했다.
특히 중국 대변인이 바이든의 이 말에 대해 "세계에는 하나의 시스템과 하나의 규칙이 있다. 즉, 유엔 중심의 국제시스템과 유엔에 기반을 둔 국제관계의 기본규범"이 있다고 응수한 사실도 소개했다.  중국은 규칙을 따르는 모델로 널리 인식되고 있는 반면 미국은 규칙 위반이 빈번한 것으로 유명하다는 지적이다.  
꾸마르 교수는 “오늘날에는 국가의 이익을 국내적으로 보는 것보다 국제무역, 기술, 비즈니스, 금융, 인터넷기술 등 국제협력을 통해 이익을 보는 것이 중요한 필수조건이 됐다”고 외교안보의 본질이 ‘지정학’보다 ‘지경학’임을 강조했다. 

 

<정치>

박주민 의원까지 ‘부동산 내로남불’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이 임대차 3법 통과를 20여일 앞두고 보유 중인 아파트 월세를 9%로 인상한 것으로 나타났다.

박 의원은 임대료 5%를 초과해 올릴 수 없게 한 전·월세 상한제와 계약갱신청구권 도입을 골자로 한 주택임대차보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바 있다.

31일 국회 공보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에 따르면 박 의원은 지난해 7월 3일 보증금 1억원, 월세 185만원에 서울 중구 신당동의 아파트(84.95㎡)의 임대 계약을 새로 체결했다.

당시 전월세 전환율로 따지면 9.17% 올린 셈이다.

박 의원의 부동산 거래는 신규 계약이라는 점에서 법적으로 전월세 상한제를 적용받지 않지만 월세 인상이 임대차 3법 도입 취지와 맞지 않고 김상조 전 청와대 정책 실장에 이어 ‘부동산 내로남불’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다.

부동산 논란에 박 의원은 중개업소에서 시세보다 많이 싸게 계약했다고 말해 지금까지 그렇게 알고 있었다며 “크게 낮은 가격으로 계약을 체결하지 못한 점이 죄송스럽다”고 해명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