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8 13:35 (목)
[4월6일 NTN 아침 브리핑] 금리 인상 기조…기업들 실탄 확보에 시급
[4월6일 NTN 아침 브리핑] 금리 인상 기조…기업들 실탄 확보에 시급
  • 안수교 기자
  • 승인 2021.04.06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G 스마트폰 철수 수혜는?…LG는 AI, 로봇 사업 향한다
-올해 외국인직접투자 44.7% 급증…비대면 신사업 효과 컸다
-미국의 대중국 견제 핵심은 디지털 달러
-더민주, 이해충돌방지법 강행처리 방침 시사
-정 총리, 다음주 공식 사의 표명 예고

<경제>

LG 스마트폰 철수 수혜는?…LG는 AI, 로봇 사업 향한다

LG전자가 휴대폰 사업 철수를 확정지으면서 국내외 스마트폰 시장 변동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에 대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운영체제(OS)가 동일한 삼성전자 스마트폰으로 국내 LG 스마트폰 이용자들이 유입돼 삼성전자의 시장 점유율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국내 스마트폰 시장을 노리는 중저가 브랜드들이 각종 마케팅 공략을 내세울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샤오미는 지난달 출시한 ‘홍미노트10’을 꽁짜폰으로 출시하기도 했다.

북미 시장에서는 애플이 LG 스마트폰 이용자들을 끌어들일 공산이 크다. 작년 4분기 미국 시장에서 애플 스마트폰 점유율이 65% 달했기 때문이다.

LG전자는 앞으로 인공지능(AI) 기반 가전과 전장 사업, 로봇 사업을 포함한 기업 간 거래(B2B) 등 미래 지향적인 신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선택과 집중을 통해 핵심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신사업 준비를 가속화해 사업 구조를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외국인직접투자 44.7% 급증…비대면 신사업 효과 컸다

지난해 인수합병(M&A) 투자를 중심으로 재개되면서 올해 1~4분기 외국인직접투자(FDI)가 44.7%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21년 1~4분기 FDI는 신고기준 전년 동기 대비 44.7% 증가한 47억4000만달러였다고 5일 밝혔다. FDI 도착기준은 42.9% 증가한 42억7000만달러로 최대치를 기록했다.

FDI는 특히 전자상거래·핀테크·공유경제 등 비대면(언텍트) 신산업과 인수합병(M&A) 분야에서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독일 딜리버리히어로(DH)의 ‘배달의민족’ 21억 투자액이 전체 비대면 산업과 온라인 플랫폼 관련 투자 규모를 끌어 올렸다.

비대면 산업은 온라인 플랫폼 관련 투자 규모는 신고 기준 27억7000만달러, 도착 기준 23억5000만달러로 각각 39.2%, 12.2% 증가한 것으로 드러났다.

국가별로는 유럽연합이 1·4분기 투자액 신고기준 31억1000만달러로 316.8% 급증했다. 일본도 2억4000만달러(+91.4%)로 크게 증가했다.

반면 미국과 중화권은 각각 2억3000만달러(-39.4%), 8억6000만달러(-41.2%)로 감소세를 보였다.

 

금리 인상 기조…기업들 실탄 확보에 시급

저금리 기조가 계속되면서 기업들이 회사채 발행을 지속해오던 중 최근 글로벌 경기 회복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가 높아지면서 금리 변동의 위험성이 높아지자 기업들의 회사채 발행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드러났다.

5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이달 들어 수요예측을 진행했거나 6일까지 수요예측을 앞둔 회사채 규모만 2조600억원에 달한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지난 2일 기준 국고채 3년물 금리는 1.151%를 기록했다. 국고채 3년물 금리는 3월 급등세를 보였다.

올해 들어 가장 낮았던 지난 2월 25일 0.994% 대비 15.7bp(1bp=0.01)나 급등했다. 지난달 15일에는 금리가 연중 최고치인 1.247%까지 치솟기도 했다.

미국 중앙은행 연방준비제도(Fed)가 제로금리를 지속하고 정기적인 국채 매입을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가 지난달 1.7%까지 올라 글로벌 채권 시장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이에 기업들이 금리 상승 이전에 자금을 조달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잇다. 기업들의 회사채 발행이 집중되면서 4월에는 대규모로 발행됐던 지난 2월 수준을 뛰어넘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지난 2월 국내 일반 회사채 발행 규모는 6조7천900억원으로 1월(4조5천200억원)보다 2조2천700억원(40.0%) 증가했다.

 

금리인상 기대 과도하다고 판단, 국채수익률 주춤

5일(현지시각) 미국 국채 가격이 소폭 상승했다.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5일 오후 3시(이하 미 동부 시각)께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물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보다 0.3bp 하락한 1.718%를 기록했다. 장중 1.741%까지 올랐다.

<연합인포맥스>는 6일 이른 아침 “투자자들은 강한 재정 부양책, 빠른 백신 배포에다 3월 고용보고서도 놀라움을 줘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예상보다 빨리 긴축에 나설 수밖에 없다고 우려하기 때문에 보고서 발표 당일 금리 기대를 가장 민감하게 반영하는 5년과 7년물 국채에서 특히 매도세가 두드러졌다”고 보도했다.

<연합인포맥스>는 투자자들이 2022년 말까지 금리인상이 집중될 것으로 보고 여기에 투자를 집중했는데 고용지표 등 시장금리를 올리는 지표들이 이미 반영된 데다 시장이 시장금리 상승세를 과도하다고 여긴 것으로 분석했다.

시장금리 지표인 국채수익률은 국채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국채가격이 오르면 국채금리는 하락하는 것이다.

 

 

<외교•안보>

미국의 대중국 견제 핵심은 디지털 달러

미 바이든 정부의 대중국 견제책은 경제 분야에 집중될 수밖에 없으며 그 핵심은 디지털 화폐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코노미조선>은 5일 온라인판 보도에서 “미국의 중국 견제는 무역·하이테크 전쟁에서 금융·통화 전쟁으로까지 비화할 수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디지털 위안화 즉, 중앙은행디지털통화(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를 시험 보급하며, 미국의 기축통화 패권까지 넘보고 있다.

미국은 이에 맞설 최고의 전문가들을 재무부 등 경제부처에 배치했다.

정치외교분야에서는 이런 정책방향이 국내정치에서 지지받고 외교분야에서는 인권문제로 국제사회의 공감대를 형성, 중국을 공략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실제 재닛 옐런(Janet Yellen) 재무장관은 오바마 때인 2014년부터 4년간 여성 최초로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을 지낸 최고의 통화(currency) 전문가다.

바이든 대통령이 게리 겐슬러(Gary Gensler) 미 매사추세츠공대(MIT) 교수를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에 지명한 것도 그가 현재 연준과 MIT가 공동 개발 중인 디지털 달러화를 최근까지 대표했던 인물이라는 점에서 맥락이 닿아있다.

이 신문은 “민주당에는 디지털 달러화 지지자가 많은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와 같은 국가 비상상황에서 은행 계좌가 한 개도 없는 저소득·소외계층에 효과적으로 현금을 배부할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이라고 논평했다.

연준에서 디지털 달러화 검토를 주도하는 레이얼 브레너드(Rael Brainard) 이사는 민주당과 가깝고 차기 연준 의장의 유력 후보다. 브레너드의 남편은 커트 캠벨(Kurt Campbell) ‘인도·태평양 조정관(일명 아시아 차르)’이다.

 

바이든이 트럼프의 대중강경외교를 계승한 이유는?

바이든은 중국과의 오랜 친소관계와 오바마 정부 당시 외교·국방 고위 관리들의 우유부단한 이미지를 차단하기 위해 트럼프 때처럼 중국에 대해 강경한 자세를 견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원석 <조선일보> 국제경제전문기자는 5일치 기사에서 “경제팀이 산업·금융 문제 등을 통해 중국을 견제한다면, 블링컨 국무장관은 인권 문제를 파고드는 모습”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바이든 행정부는 특히 신장위구르 자치구나 티베트, 홍콩 등의 인권 문제, 대만 독립 문제 등을 집중 거론, 국제사회에서 가능한 최대한의 공감대를 형성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는 대중 견제전략이 본 궤도에 올랐을 때 핵심 전술인 ‘디지털 달러의 전 지구적 유통’을 중국이 차단할 수 없도록 중국 영향권을 미리 공략하는 포석으로 해석된다.

인도태평양전략도 아세안 10개국 등 중국 영향권이 중국의 디지털 위엔화 영향권으로 굳어지는 것을 전략적으로 막기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이런 점에서 미국이 동맹국으로 분류하는 한국이 중국과 경제 및 외교안보적 관계를 어떻게 풀어나갈지는 미국의 전략적 이익과도 아주 밀접하게 결부돼 있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정치>

더민주, 이해충돌방지법 강행처리 방침 시사

더불어민주당이 야당이 동의하지 않더라도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을 단독 처리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를 강력히 밝혓다.

본래 민주당은 재·보궐선거 이전인 지난달 말까지 소관 상임위인 정무위원회를 거쳐 국회 본회의까지 이해충돌방지법을 처리한다는 방침이었지만 공직자 범위 설정과 직무상 비밀에 미공개 정보를 포함할지 여부로 여야 이견이 갈리며 일정이 늦춰졌다.

이에 최인호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5일 중앙선거대책위원회 브리핑에서 “이해충돌방지법에 대해 국민의힘에서 10일까지 상임위원회에서 합의 처리를 하자는 제안이 있었고, 김태년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도 동의했다”고 밝혔다.

또 “이해충돌방지법이 야당의 소극적 태도로 무산된다면 민주당은 단독 처리도 불사하겠다”고 강력하게 밝히며 LH사태로 여당을 향해 쏟아지는 비난 여론 무마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 다음주 공식 사의 표명 예고

정세균 총리가 이란에 억류 중인 한국 선박 한국케미호와 선장 석방 문제를 매듭짓고 다음주 사의를 공식 표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고위 관계자는 5일 “정 총리가 중동 방문 직후 문재인 대통령에게 사의를 전달할 뜻을 굳힌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미 지난해 정 총리의 사퇴설이 제기됐지만 코로나19 재확산과 4·7 재·보궐선거 일정으로 사퇴를 미뤄온 것으로 풀이된다.

4·7 재·보궐선거가 끝나면 개각 등을 위해 최대한 빠르게 거취 표명을 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 총리 후임에 오를 인사에는 김영란 전 대법관,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영주 민주당 의원 등이 후보로 꼽히고 있다. 이밖에 김부겸 전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태복 전 보건복지부 장관 등도 거론되고 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