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16:13 (금)
[4월9일 NTN 아침 브리핑] 카카오 15일 액면분할 앞둬, 주가 상승? 하락?
[4월9일 NTN 아침 브리핑] 카카오 15일 액면분할 앞둬, 주가 상승? 하락?
  • 안수교 기자
  • 승인 2021.04.09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투자자들, 미 국채금리 상승세에 국채매도로 수익 짭짤
-이마트, 유통계 잡으려 ‘최저가격 보상제’ 실시
-탄소배출권 거래, 규모 증가하는데 공시는 미흡
-미, “대북정책기조? 너무 재촉마! 우린 ‘바텀업’이잖아?”
-서울시 정책 변화 얼마나 일어날까…부동산 위주 정책 변화 주목
-하루 코로나 확진 수 급등에 ‘4차 대유행’ 긴장

<경제>

일본 투자자들, 미 국채금리 상승세에 국채매도로 수익 짭짤

<이데일리>가 8일(현지시각) <블룸버그 통신> 보도를 인용, 일본 기관투자가들이 지난 2월 미국 국채를 6187억엔, 약 56억달러 가량 내다팔았다고 보도했다. 작년 8월 이후 가장 큰 폭의 매도세다.

일본 투자자들른 ㅁ호주 국채 역시 6430억엔, 58억7000만달러 가량 순매도를 기록했다. 2005년 이후 최대다.

<이데일리>는 “미국 경기 회복, 인플레이션 우려에 10년물 국채 금리가 큰 폭으로 뛰고 호주 국채 금리 역시 함께 뛰면서 채권 값이 하락한 영향”이라며 “채권 평가 손실을 회피하기 위한 조치”라고 논평했다.

켄타 이노우에 미츠비시UFJ 모건스탠리증권 해외 채권 선임이코노미스트는 <블룸버그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조 바이든 미 행정부의 1조9000억달러 코로나 구제 법안이 미국 경제 회복에 대한 기대치를 높였고 채권 값이 하락하면서 일본 투자자들은 금리 상승 위험에 따른 노출을 줄였다”며 “(일본 투자자들이) 약간의 이익을 얻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마트, 유통계 잡으려 ‘최저가격 보상제’ 실시

이마트가 ‘최저가격 보상제’를 실시해 쿠팡 등 고객이 다른 온라인 쇼핑몰보다 비싸게 산 제품이 있다면 차액만큼 포인트로 돌려준다는 파격적 제안을 내걸었다.

이마트는 8일 신라면, 햇반, 서울우유, 코카콜라 등 500여 상품에 대해 매일 오전 9~12시 쿠팡, 롯데마트몰, 홈플러스몰 상품 가격을 비교해 최저 가격이 아니라면 자사 쇼핑 포인트인 e머니로 차액을 적립해 준다고 밝혔다.

이마트 최저가격 보상제를 두고 경쟁사들은 바짝 긴장한 상태다. 롯데마트는 이마트에 맞설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GS리테일 온라인몰 GS프레시몰도 채소 초저가 전용관을 상시운영하기로 했다. CU 편의점도 3~4인 가구 용량의 채소 제품을 내놓고 이달 말까지 20% 할인할 계획이다.

 

카카오 15일 액면분할 앞둬, 주가 상승? 하락?

카카오가 오늘 15일 5대1 액면분할에 들어간다는 기대에 카카오 주가가 최고가를 기록했다.

8일 유가증권시장에서 카카오 주가는 전날보다 1.11%(6000원) 오른 54만8000원으로 장을 마쳤다.

액면분할은 기존 1주를 여러 주로 쪼개 1주 가격이 내려가면서 소액 투자자 접근성을 높인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12~14일 3일간 거래가 정지, 15일에 카카오 1주가 9일 종가의 5분의 1로 낮아진 가격으로 주식 거래가 가능하다.

액면분할 이후 카카오 주가의 향방이 주목된다. 한국거래소가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2010년 이후 액면분할을 한 129개 종목들은 단기적으로 상장 첫날 종가보다 주가가 내린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일부 전문가들은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면 액면분할 이후 개인 투자자들의 접근성이 높아져 주가가 상승할 수 있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탄소배출권 거래, 규모 증가하는데 공시는 미흡

탄소배출권에 대한 거래 규모가 증가해 관련 정보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나 배출권에 대한 공시는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주요 상장사 30개사 중 24개가 일반기업회계기준(K-GAAP)을 따르고 있으나 K-GAAP 배출권 관련 주석 요구사항인 무상할당 배출권 수량, 배출권 수량 즘감, 배출권 자산·부채 증감, 배출량 추정치를 모두 공시한 기업은 6곳 뿐이었다. 이중 9개 기업은 주석 요구사항을 하나도 기재하지 않았다. 이에 금감원은 배출권에 관련한 공시 이행 여부를 지속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정부로부터 탄소배출권을 할당받은 상장법인 중 2019년 할당량 기준 상위 30개사의 작년 말 기준 배출권 자산이 5237억원, 배출부채 7092억원으로 드러났다. 탄소배출권자산은 2017년과 비교해 142.1%, 배출부채는 7.8% 늘어난 수치다.

배출권 자산과 부채가 늘어나는 이유는 정부의 배출권 무상 할당량이 감소하고 배출권 가격이 상승하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부터는 정부의 배출권 유상 할당 비율이 10% 높아지면서 자산·부채가 이전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외교·안보>

미, “대북정책기조? 너무 재촉마! 우린 ‘바텀업’이잖아?”

미국은 대북정책 기조를 확정발표하는데 신중에 또 신중함을 기하고 있다.

이는 트럼프 전 대통령 집권 당시의 하향식(Top down) 의사결정과 달리 미 관료사회의 치밀한 분석을 토대로 최고의사결정권자가 결정하는 상향식(bottom up)의사결정 때문으로 분석된다.

네드 프라이스 미국 국무부 대변인은 8일(현지시간) '대북정책 검토가 마지막 단계라 한 지 2주가 지났는데 지연되는 것이냐'는 질문에 "일종의 지연이라는 의견에 이의를 제기한다"며 "오늘 다른 주제에서 중요한 결정에 대한 신중한 검토를 얘기했는데, 이는 이(북한) 이슈에도 적용된다고 본다"고 말했다고 <연합뉴스 >가 9일 현지 특파원발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프라이스 대변인은 "북한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은 미국뿐 아니라 인도·태평양의 우리 동맹과 파트너들에게도 심각한 도전"이라며 "그래서 우리는 많은 것들을 확실히 하고 싶다"고 언급했다.

그는 "이전 정부의 (대북) 접근법과 전략·전술에 대해 당시 정부 관계자들과 폭넓게 협의해왔다"며 “의도와 능력 등 북한 프로그램의 본질을 완전히 이해하길 원한다"고 했다.

동맹 및 파트너들과의 협의사례로 블링컨 국무장관의 한국·일본 방문, 한미일 3국 안보책임자 협의, 성 김 국무부 동아태차관보 대행의 3자 협의 등을 나열했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한미일 안보책임자 협의를 앞둔 지난달 26일 "우리는 다자 이해당사자 간 대북 정책 검토의 마지막 단계에 있다"고 말한 바 있다.

도널드 트럼프 전 행정부의 톱다운 방식의 대북 대화에 부정적인 바이든 행정부는 이달 중으로 새로운 대북 정책을 내놓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미, “중 극초음속 무기업체 블랙리스트 검토중”

<서울신문 >이 9일 전직 미 정부 당국자들의 인터뷰를 실은 <워싱턴포스트(WP)>의 7일(현지시간)치 보도를 인용, “중국 쓰촨성 양에 있는 중국공기동력연구개발센터(CARDC)가 슈퍼컴퓨터를 활용해 극초음속 무기 연구에 나서고 있다”고 보도했다.

CARDC는 중국 인민해방군(PLA)이 운영하는 군사기술 연구소다.

CARDC가 직접 만든 슈퍼컴퓨터에는 중국 정보기술(IT) 업체 ‘파이티움’의 반도체가 쓰였다. 파이티움은 2014년 톈진시 정부와 중국인민해방군국방과기대학(NUDT) 등이 합작해 만든 신생 업체다. 이 회사는 미국 실리콘밸리에 있는 ‘케이던스’, ‘시놉시스’ 등에서 기술을 공급받는다. 반도체 칩은 대만의 TSMC가 위탁 생산한다. 파이티움은 자사를 ‘민간 회사’로 소개하지만 실제로는 PLA와 깊게 연계돼 있다고 WP는 설명했다.

미 인도태평양 지역 관련 싱크탱크 ‘프로젝트 2049’의 에릭 리 연구원은 “파이티움 임원 상당수가 NUDT 출신 전직 군 장교들”이라고 WP와의 인터뷰에서 밝혔다.

CARDC는 1999년, NUDT는 2015년에 각각 미 상무부 블랙리스트에 올랐다. 그러나 파이티움은 미국의 제재 대상에 포함되지 않았다.

극초음속 미사일은 음속의 5배 이상 속도로 날아가 전 세계 어디든 한 시간 안에 타격한다. 각국 미사일방어(MD) 체계를 무력화할 수 있어 미래 전쟁의 ‘게임 체인저’로 평가받는다.

바이든 행정부는 뒤늦게 해당 기업을 블랙리스트(기술 수출 금지 대상)에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백악관이 추진하는 반도체 공급망 점검의 속내가 중국으로 첨단 무기 기술이 넘어가지 않도록 방산업체들을 통제하려는 데 있다는 해석이 나오고 있다.

 

대만, "중국과 결사항전 준비됐다"…미, "걱정마 대만!"

우자오셰(吳釗燮) 대만 외교부장이 7일 열린 외신 기자회견에서 만약 중국이 침공을 할 경우 결사항전의 의지를 분명히 했다고 <아시아투데이>가 9일 보도했다.

이 신문은 베이징 특파원발 보도에서 “대만해협의 긴장은 당분간 최고 수준으로 고조되면서 지속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 같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3일 이후 매일 대만을 향한 무력시위를 펼치고 있다. 5일에는 군용기 10대가 대만해협 인근인 대만 방공식별구역(ADIZ)에 진입하기까지 했다.

7일에는 무려 15대의 중국 군용기가 ADIZ를 휘저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대만도 중국의 무력시위에 대응, 전투기를 띄웠을 뿐 아니라 요격 레이더도 가동한 것으로 전해졌다. 대만 국방부는 지난 7일 “(중국을 가상 적으로 상정한) ‘한광(漢光)-37호’ 군사훈련도 4월 하순과 7월 중순에 실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미국은 언제든 대만에 대한 군사 지원 준비가 돼 있다는 입장이다.

인도-태평양을 관할하는 미군 제7함대는 7일 성명을 통해 “알레이버크급 미사일 구축함인 존 S 맥케인함이 국제법을 바탕으로 대만해협 내 국제 수역을 지났다”고 밝혔다. 관련 사진도 공개했다.

<아시아투데이>는 “미국은 지난 1979년 대만과 단교한 후 체결한 ‘대만관계법’상 대만이 외부 세계의 위협을 받을 경우 개입한다는 원칙을 분명히 하고 있는 만큼 현재의 행보가 정상이라고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또 “대만 집권 민주진보당(민진당) 정부의 대중 항전 의지는 대단하다”고 논평에 덧붙였다.

 

북, 일본 공세강화…군비증강 비난→도쿄올림픽 불참선언→동해표시 비난

<시사뉴스>가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Korean Central News Agency, KCNA)>의 8일치 보도를 인용, 북한이 동해를 일본해로 주장한 일본 관료 주장에 대해 "침략 야망의 집중적 표현"이라며 반발했다고 9일 보도했다.

<시사뉴스>는 “북한의 일본 군비 증강 등에 대한 비판, 도쿄올림픽 불참 결정 공개 등 대립 분위기 속에서 나온 주장”이라고 논평했다.

보도에 따르면, 8일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얼마 전 일본 내각 관방부 장관이라는 자가 어느 한 기자회견에서 동해라는 용어 사용은 부적절하다고 하면서 일본해가 유일한 공식 국제적 명칭이라는 억지주장을 해댔다"고 논평했다.

또 "이것은 일제의 조선침략사를 정당화하고 나아가서 또다시 전 조선을 저들의 식민지로 만들어보려는 일본 반동들의 영원히 변할 수 없는 대 조선 침략 야망의 집중적인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조선 동해 명칭은 바다 명칭 표기와 관련한 주요 국제관례와 원칙인 역사주의적 관례, 대륙지명 우위의 관례, 지리학적 방위 기준의 관례 및 옛 식민지 잔재 청산의 관례에 비춰 봐도 지극히 정당하다"고 했다.

이어 "만일 일제 식민지 잔재인 일본해 지명이 계속 남아 있는 경우 그것은 일본 파시즘의 범죄적인 조선 침략 역사에 합법성을 부여해 주고 당국자들에게는 과거 청산 회피의 더할 나위 없는 구실을 마련해 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정치·사회>

서울시 정책 변화 얼마나 일어날까…부동산 위주 정책 변화 주목

오세훈 서울시장은 임기 내 급격한 정책변화가 없을 것을 시사했으나 전반적으로 수정·보완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드러냈다.

부동산 규제에 가장 큰 변화가 예상된다. 오 시장의 제 1공약이 규제 완화를 통한 스피드 주택공급인 만큼 각종 재건축·재개발 기준이 완화될 가능성이 높다.

오 시장은 “재개발은 2015년부터, 재건축은 2018년부터 신규지정이 중단돼 있는 상태”라며 “주거정비지수제 폐지를 통해 노후주거지의 신규구역지정을 활성화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또 서울의 주거지역 용정률·층수 규제도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한강변 아파트 35층 제한 규제 역시 수정되거나 폐기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는 4·7 재보궐 선거 책임을 지고 총사퇴했다. 다음달 2일 당대표를 선출하기 전까지는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될 계획이다.

 

하루 코로나 확진 수 급등에 ‘4차 대유행’ 긴장

하루 코로나 확진자수가 700명 가까이 올라 4차 대유행 전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8일 0시 기준 하루 확진자는 674명이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확산세를 막지 못하면 4차 유행이 현실화될 수 있는 풍전등화의 위기 상황”이라며 “정부가 먼저 각성하고 실효성 있는 방역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다음주부터 적용될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현행 수도권 2단계, 비수도권 1.5단계보다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8일 “최근 일부 업소·업종에서 방역 수칙을 지키지 않아 확진자가 대폭 나오고 있다”며 이에 집단 감염이 많이 발생한 곳에 실효성 있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혀 일부 시설에 집합금지 등 핀셋 규제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