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0 (목)
[4월20일 NTN 아침 브리핑] 가상자산투자로 내몰린 서민들에게 “신중하라”는 국가
[4월20일 NTN 아침 브리핑] 가상자산투자로 내몰린 서민들에게 “신중하라”는 국가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1.04.20 0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공매도 재개 후 표적은…"고평가·전환사채 많은 종목"
- 작년 골프장 영업이익 사상 최고
- 대법, 상생협력법 개정안에 "신중·보완 검토 필요"
- 법원 "사기업 경영성과급도 요건 맞춰 계속 지급했으면 임금"
- 내년 최저임금은 얼마로?…오늘 첫 회의서 노사 격돌
- 국회, 이틀째 대정부질문…부동산 규제완화 공방

<경제>

공매도 재개 후 표적은…"고평가·전환사채 많은 종목"

공매도 부분 재개가 약 2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어떤 종목이 공매도 타깃이 될지에 관심이 쏠린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작년 3월 16일부터 전체 상장 종목을 대상으로 금지된 공매도는 내달 3일 코스피200·코스닥150 지수 구성 종목에 한해 재개된다.

<연합뉴스>는 20일 금융투자업계를 인용, “코스피200과 코스닥150 구성 종목에서 공매도 유입 가능성이 큰 종목으로 고평가된 기업, 전환사채(CB) 발행 잔액이 많은 종목 등이 꼽힌다”고 보도했다.

 

가상자산투자로 내몰린 서민들에게 “신중하라”는 국가

“가상자산의 가치는 누구도 담보할 수 없고, 가상자산 거래는 투자라기보다는 투기성이 매우 높은 거래이므로 자기 책임하에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를 이용한 유사수신, 사기 등 불법행위 가능성이 커지자 구윤철 국무조정실장이 지난 16일 가상자산 관계부처 차관회의를 열고 “이달부터 6월까지 범정부 차원의 특별단속을 벌이기로 했다”며 국민들에게 당부한 말이다.

정부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이용해 허위 정보를 퍼트려 투자자를 모집하거나 특정 코인에 대한 거짓 정보를 흘려 가격을 띄우는 등 소위 '작전 행위'를 집중적으로 단속하기로 했다.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실이 금융위원회에서 받은 올해 1~3월 4대 가상화폐 거래소(빗썸·업비트·코빗·코인원) 거래금액은 1486조2770억원이다. 지난해 연간 전체 투자액인 357조3449억원의 4.16배에 이르는 규모.

금융위원회는 가상자산 출금 때 금융회사가 1차 모니터링을 강화하도록 하고, 금융정보분석원(FIU)의 불법 의심거래 분석 결과가 수사기관, 세무당국에 신속히 통보되도록 단속·수사 공조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경찰은 가상자산 불법행위 유형별로 전담부서를 세분화하고, 가상자산 추적 프로그램 보급을 늘리는 등 전문성 강화에 힘쓴다는 계획이다. 특히 경찰은 단체 카톡방 등 SNS에서 특정 코인에 대한 허위 정보를 퍼트리거나 사기 의도로 단체 투자자들을 모집하는 행위 등을 집중 추적하기로 했다.

공정거래위원회는 가상자산 사업자의 이용약관을 직권조사해 불공정 약관을 찾아 시정할 예정이다. 기획재정부도 외국환거래법 등 관계 법령 위반 여부에 대한 점검을 강화한다.

기재부는 내년부터 가상화폐 거래 차익을 '기타소득'으로 분류해 20%의 세율로 분리 과세할 방침이다. 가상화폐 투자로 연간 250만원이 넘는 돈을 벌었다면 초과분의 20%는 세금으로 납부해야 한다.

윤소평 변호사는 브런치에 소개한 ‘가상화폐에 돈이 몰리는 이유’라는 제목의 글에서 “주식이나 부동산 등 전통적인 투자방법으로는 계층이동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현재 소득상태로 또는 직장을 구하지 못한 상태로 인생한방을 노리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일어났다”고 분석했다.

윤 변호사는 “부동산 투자는 대출 길이 막혔고, 대출이 가능해도 돈 될만한 부동산은 가격이 이미 천정부지일 정도로 부동산은 부자들의 돈벌이 판이 돼 버렸다”면서 “소액으로도 벼락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을 찾다보니 적은 돈, 큰 돈 가릴 것 없이 코인 투자에 몰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세계 최초 “비트코인 화폐 아닌다” 대법원 판례 낸 영국 "디지털화폐 발행 검토"

블록체인 정부를 구상해오던 영국이 최근 암호화폐 시장이 급격히 확대하고 코로나19로 비대면 거래가 크게 늘어나자 중앙은행에 기반한 디지털 화폐 발행을 본격 검토하겠다고 나섰다.

19일(현지시각) 외신 보도에 따르면, 리시 수낙 영국 재무장관은 이날 열린 기자회견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에 대한 시범 업무를 위해 재무부와 영란은행(BOE)이 새로운 특별전담반(TF)을 출범한다"고 밝혔다.

그는 직후 자신의 트위터 계정에 TF 구성에 대한 재무부의 발표를 언급하면서 "브리트코인(Britcoin)?"이라는 말 한마디를 남겼다.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의 지원을 받는 디지털 화폐를 사용하게 되면 개인이나 기업이 결제할 때 다른 기관의 중개 없이 은행 계좌를 통해 그대로 돈을 보낼 수 있으며, 기존 대출기관의 역할 역시 완전히 바뀔 수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영란은행은 디지털 파운드화가 지폐나 동전과 같은 현금이나 기존의 은행 계좌를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영국에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를 도입할지에 대한 결정은 아직 내리지 않았다. 우리와 정부는 관련 이해관계자들과 함께 이에 대해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수낙 장관의 이 같은 발표는 최근 하루 거래대금만 수십조 원을 기록하며 덩치를 키우고 있는 암호화폐 시장에 대응하기 위한 것”이라고 논평했다.

앞서 앤드루 베일리 영란은행 총재는 비트코인이 안정적인 가치 저장 수단으로서 또는 거래를 위한 효율적인 방법으로서 기능하지 못할 것이라며 화폐로는 적절하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

영국은 전 세계 최초로 “바트코인은 화폐가 아니다”는 대법원 판례를 낸 나라다.

최근 전 세계 각국에서는 CBDC에 대한 논의가 활발히 이뤄지는 추세다. 세계 최초로 중앙은행 디지털화폐를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를 내세운 중국은 최근 디지털 위안화의 역외결제 등을 위한 기술적인 문제를 점검하고 있다고 밝혔다. 유럽중앙은행(ECB)도 지난주 현금의 디지털화에 대해 연구하고 있다고 발표했다.

 

작년 골프장 영업이익 사상 최고

코로나19 사태로 수요가 폭발한 국내 골프장이 지난해 사상 최고의 영업 이익을 낸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합뉴스>가 20일 아침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국내 골프장이 지난해 이렇게 장사가 잘된 것은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면서 비교적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골프장 나들이가 늘어났고, 해외 골프 여행 수요가 국내로 몰린데다 해외여행이 막힌 20∼30대까지 골프장을 찾는 등 골프장 고객이 폭증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한국레저산업연구소(소장 서천범)는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국내 골프장의 감사보고서를 분석한 결과, 257개 골프장의 지난해 매출액 영업이익률은 31.6%에 이르렀다고 이날 밝혔다.

골프장 영업이익률은 2009년부터 2018년까지는 20% 미만이었는데 2009년 24.1%로 정점을 찍었다. 이후 2019년 22.5%로 10년 만에 20%를 넘어서더니 작년에는 31.6%로 전례 없는 높은 영업이익률을 실현한 것이다.

특히 대중(퍼브릭) 골프장 영업이익률은 지난해 40.4%로 집계돼 사상 최고의 호황을 누린 사실이 입증됐다. 회원제 골프장 영업이익률도 18.1%로 나타나 2010년 11.8% 이후 가장 높게 나왔다.

지난해 상장 기업 평균 영업이익률은 5.5%였다.

대중골프장의 매출액은 전년보다 21.2%가 늘었고, 회원제 골프장도 13.7%나 많아졌다.

코로나19로 국내 골프장 수요가 크게 늘자, 골프장이 입장료와 카트 사용료 등을 크게 올려 매출과 영업이익률이 다 같이 상승했다고 레저산업연구소 측은 분석했다.

적자를 내던 골프장도 확 줄었다. 2019년 회원제 골프장 90곳 가운데 30곳이 적자를 냈지만, 작년에는 13곳만 적자를 봤다. 적자 대중제 골프장은 7곳에서 2곳으로 감소했다.

국내 골프장 대부분은 회원제 코스와 대중제 코스를 함께 운영하는데, 특별소비세가 붙는 회원제 고객이용객로부터 원천징수한 세금을 편법으로 빼돌린다는 제보가 있어 국세청이 세무조사에 나서기도 했다.

 

<사회>

대법, 상생협력법 개정안에 "신중·보완 검토 필요"

대법원이 중소기업 기술을 탈취한 대기업에 배상액과 입증 책임을 늘린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상생협력법) 개정안에 대해 "신중·보완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상생협력법 개정안은 중소기업 기술을 탈취한 대기업에 중소기업 손해액의 3배에 달하는 배상액을 물리고, 손해배상청구 소송 시 기술 탈취를 하지 않았다는 입증 책임을 대기업이 지우는 것을 골자로 하며, 지난달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를 통과했지만, 법사위에서 사법부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와 계류돼 있다.

19일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실에 따르면, 대법원 법원행정처는 최근 ‘상생협력법 개정안’에 대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의견조회 내용 중 ‘대기업에 기술 탈취를 하지 않았다는 것을 입증하도록 한 것’에 대해 "'구체적 행위 태양'이 무엇인지 국내 현행법상 정의된 바가 없어 개정안과 같이 일반적으로 기술하면 그 범위에 대한 논란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밝혔다. 해당 조문을 '기술자료 유용 행위의 구체적 행위 태양'으로 명확하게 규정할 것을 제안했다는 것이다.

또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상생 결제 때 사용하는 결제대금 예치계좌는 압류할 수 없도록 한 개정안 조문에 대해서는 "압류금지 규정의 신설은 최소한의 범위에서 이루어져야 하며, 채권자와 채무자 사이의 형평을 고려해야 한다"며 삭제할 것을 제안했다.

이 밖에 손해배상청구 소송 시 법원이 자료 제출을 명령할 수 있도록 한 조항도 "명령에 불복하는 당사자에게 과도한 불이익이 발생할 우려가 있고, 의도적으로 악용해 입증 책임을 완화하려는 시도 또한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냈다.

아울러 자료 제출 명령 때 불복 방법을 규율하고, 자료 제출 범위를 구체적으로 규정하는 방안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법원 "사기업 경영성과급도 요건 맞춰 계속 지급했으면 임금"

사기업의 경영성과급도 지급 기준이 미리 정해져 있는 등 일정 조건에서는 퇴직금 산정 기준이 되는 임금에 해당한다는 법원 판결이 나왔다고 <연합뉴스>가 19일 보도했다.

이날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법률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은 지난 15일 A기업 근로자들이 회사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이 같은 취지의 판결을 내놨다.

A 기업은 경영성과급이 근로의 대가가 아닌 '포상'으로 지급됐고 지급 여부와 지급률 등을 회사가 결정했다는 등의 이유로 임금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보고 경영성과급을 뺀 연간 임금 총액을 산정한 뒤 이를 토대로 퇴직연금 부담금을 납입했다. 이에 대해 A 기업 근로자들은 경영성과급을 평균임금에 포함해 산정한 퇴직연금 부담금을 기준으로 차액을 청구하는 소송을 제기했다.

A 기업은 2003년부터 15년 이상 해마다 노사 합의와 내부 결재 등을 통해 미리 경영성과급 지급 기준을 정하고 해당 사업연도 결산에서 당기순이익이 지급 기준을 충족하면 예외 없이 경영성과급을 지급했다.

법원은 당기순이익이 지급 기준에 못 미친 2005년과 2006년을 제외하면 2007년부터 매년 경영성과급이 지급된 점에 주목하고 이를 '우발적·일시적 급여'로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또 당기순이익이 지급 기준을 충족하면 예외 없이 경영성과급을 지급한 만큼 '은혜적 급부'로 보기도 어렵다며 A 기업의 경영성과급이 근로자의 통상적인 생활 유지를 위한 '생활임금'으로, 퇴직금 산정의 기준인 평균임금에 포함되는 것으로 봤다.

특히 법원은 사용자가 근로 의욕 고취 등을 위해 성과급을 지급했다면 근로의 질적 수준을 높인 데 대한 대가로도 볼 수 있다며 A 기업의 경영성과급이 근로 제공과 무관하다고 단정할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대법원은 지난 2018년 공공기관의 경영평가성과급을 평균임금 산정의 기초가 되는 임금으로 본 판결을 내놨었다. 민주노총 법률원은 “이번 판결은 사기업의 경영성과급도 임금으로 인정한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고 설명했다.

법률원은 이번 판결에 대해 "사기업의 경영 실적에 따라 달라지는 경영성과급도 계속적, 정기적으로 지급되고 단체협약과 취업규칙은 물론 노동 관행 등에 의해 사용자에게 지급 의무가 있는 이상 근로의 대가로 지급되는 임금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고 평가했다.

 

검찰, 가상화폐 마진거래 서비스 제공 '코인원' 무혐의 처분

가상화폐의 시세를 예측해 돈을 따는 방식의 마진거래 서비스를 제공, 도박 혐의로 수사를 받아온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원이 검찰에서 무혐의 처분을 받았다.

<연합뉴스>는 19일 “수원지검은 도박개장 및 대부업법 위반 등의 혐의를 받는 차명훈 코인원 대표와 이사 1명, 코인원 법인 등에 대해 지난달 말 불기소 처분을 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차 대표 등은 2016년 11월부터 2017년 12월까지 마진거래 서비스를 제공해 회원들이 가상화폐로 도박을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한 혐의를 받아왔다. 마진거래는 회원들이 최장 1주일 뒤의 시세를 예측해 공매수 또는 공매도를 선택하면 결과에 따라 돈을 잃거나 따는 방식이다.

경찰은 이에 대해 증시의 신용거래 기법과 유사하나 당국의 허가를 받지 않은 점 등에 미뤄 코인원의 마진거래를 도박으로 보고 2018년 6월 사건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검찰은 그러나 3년여 만에 차 대표 등을 혐의없음 처분했다. 검찰 관계자는 "무혐의 처분 사건에 관해서는 구체적 내용을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연합뉴스>는 오는 9월 말 100여 개의 국내 가상화폐(가상자산) 거래소 가운데 상당수가 무더기로 문을 닫을 가능성이 점차 커지고 있다고도 20일 보도했다.

바뀐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사실상 가상화폐 거래소들의 '종합 검증' 역할을 맡은 시중은행이 만일의 금융사고 책임에 대한 부담 탓에 매우 깐깐한 심사를 예고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가상화폐 투자자 보호와 관련된 법이나 제도가 거의 없는만큼, 개인들은 거래소의 갑작스런 폐쇄까지도 염두에 두고 신중하게 투자할 필요가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이명박 前대통령, 퇴원 후 안양교도소 복귀

지병 치료차 병원에 입원했던 이명박 전 대통령이 19일 퇴원해 안양교도소로 돌아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법무부는 이 전 대통령이 서울대병원에서 정밀검사를 받은 후 이날 퇴원했다고 밝혔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16일 당뇨 등 지병을 치료하기 위해 서울대병원에 재입원했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대법원에서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 등의 혐의로 징역 17년과 벌금 130억원, 추징금 57억8천만원의 형이 확정됐으며 현재 복역중이다.

 

내년 최저임금은 얼마로?…오늘 첫 회의서 노사 격돌

내년도 최저임금 결정을 위한 노사 양측의 치열한 줄다리기가 20일 시작된다.

최저임금을 심의·의결하는 기구인 최저임금위원회는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올해 첫 전원회의를 개최한다. 최저임금위는 근로자위원, 사용자위원, 공익위원 9명씩 모두 27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번 회의는 내년도 최저임금 심의를 위한 상견례 성격을 갖는다.'

 

 

<외교안보>

미 정보당국, “인-태 전략이 중러 전략적 협력 강화 불러”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의 인도·태평양 전략이 미국 정보당국 스스로도 위협적으로 느끼는 중국과 러시아의 전략적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고 <국민일보>가 보도했다.

<국민일보>는 미국 국가정보국장실(ODNI)이 지난 13일(현지시각) 공개한 ‘미국 정보 당국의 연례위협평가’ 보고서를 인용, “러시아가 자신들의 목표 달성을 위해 중국과의 전략적 협력을 확대하고 있다”며 “서방 동맹을 약화하고 새로운 다극 국제 질서의 주요 플레이어로서 글로벌 이벤트를 형성하려 한다”는 내용의 ‘러시아의 도발적 행동’ 단락에 언급돼 있다.

또 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 프레더릭 켐프 회장의 18일(현지시간) CNBC 기고문을 인용,“중국과 러시아의 관계가 깊어지면서 바이든 대통령 리더십이 악몽의 시나리오에 직면했다”고 분석했다.

켐프 회장은 “미국과 동맹국 당국자들은 중국과 러시아가 정보를 공유하고 있고, 행동과 전략을 조정하고 있을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는 확신을 부인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동아시아에서 형성되고 있는 일련의 긴장감이 모종의 협력적 전략에 기초한 것일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윌리엄 번스 CIA 국장은 지난주 미 정보위 청문회에서 “러시아는 ‘제한된 군사 공격’을 위한 충분한 병력을 축적했다”고 경고했다. 토드 월터스 미 유럽사령부 사령관은 수 주 내 러시아의 침공 위험이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다.

바이든 행정부의 아프가니스탄 철군 결정은 이 같은 위협에 국가적 자산을 집중하려는 의도라는 분석이다.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ABC방송 인터뷰에서 “미군 철수 결정은 중국, 코로나19와 같은 도전에 자원을 집중하려는 바이든 행정부의 목표에 부합한다”고 말했다.

한편 중국 <인민일보> 자매지 <환구시보>의 영문판인 <글로벌타임스>는 지난달 ‘중·러 관계는 심화하고 미국과 동맹국은 약화한다’는 사설에서 “유라시아 어떤 국가도 중국이나 러시아에 맞서 싸울 수 없다. 미국과 동맹을 맺어 중국, 러시아와 대결하는 나라라면 참담한 일”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코로나19 확진자 급증’에 1.1만 인도 교민들 비상…한국 교민 첫 사망

각종 축제시즌을 맞아 방역이 크게 느슨해진 인도에서 50대 한국 교민 남성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려 치료받던 도중 사망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최근 코로나19가 무섭게 확산하고 있는 인도에서 교민이 코로나19로 목숨을 잃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9일 주인도 한국대사관과 교민 사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고 뉴델리의 한 병원에서 치료를 받던 교민 A씨가 이날 오전 숨졌다. A씨는 지난 15일 부인과 함께 입원한 뒤 상태가 악화했다.

특히 호흡곤란을 지속해서 호소했고 혈중 산소포화도는 70∼80%까지 떨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혈중 산소포화도는 95∼100%가 정상이다. 코로나19 중환자들은 혈중 산소량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저산소혈증이 발생해 장기 손상은 물론 생명까지 위협받는 경우가 많다.

이런 상황에서는 호흡기를 통해 산소를 주입해줘야 하지만 A씨는 산소호흡기를 갖춘 중환자실을 구하지 못해 애를 태웠다. 뉴델리에 최근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면서 산소호흡기를 갖춘 중환자실이 거의 꽉 찬 상태였기 때문이다. A씨는 18일 오후에서야 대사관 등의 도움으로 어렵사리 중환자실 병상을 확보했지만 끝내 회복하지 못하고 말았다.

인도에서는 최근 연일 세계에서 가장 많은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오고 있다. 이날도 27만3810명(보건가족복지부 기준)의 일일 신규 확진자가 발생, 6일 연속으로 종전 최고치를 경신했다. 특히 뉴델리에서는 전날 2만5462명의 신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최근 코로나19에 감염되는 교민 수도 늘어나고 있다.

대사관에 보고된 교민 확진자 수는 70여 명이지만 실제 감염된 이들은 이보다 더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인도의 교민 수는 약 1만1000명이다.

 

 <정치>

 

국회, 이틀째 대정부질문…부동산 규제완화 공방

국회는 20일 오후 본회의를 열어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을 한다. 대정부질문 이틀째인 이날 여야는 부동산 정책, 코로나19 피해지원 사업 등을 두고 공방을 벌일 것으로 예상된다.

여권 내에서 4·7 재·보궐선거 참패 이후 부동산 규제를 완화하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정부가 정치권의 요구에 얼마나 기민하게 대처할 지 주목된다.

 

여당 대표 후보 우원식 "부동산정책, 당이 주도했어야"

더불어민주당 대표경선에 출마한 우원식 의원은 20일 "민심과 닿아 있는 당이 정책을 주도해야 한다"며 당·정·청 관계 재정립을 강조했다.

우 의원은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한 인터뷰에서 "부동산 정책은 당이 정부를 뒷받침한다는 생각들이 많았는데, 당이 좀 더 주도성을 발휘했어야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당내 민생기구 '을(乙)지로위원회' 초대위원장이자 4선 중진인 그는 "민생 위기를 정면으로 돌파하겠다. 중소상공인의 코로나19 피해 손실보상 특위를 즉시 가동하고 관련 법안을 반드시 통과시키겠다"고 말했다.

 

<문화>

일교차 큰 '곡우'…경기·강원 오전 미세먼지

곡식을 깨우는 비가 내린다는 '곡우'인 20일, 전국이 비 소식은 없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아침 기온은 5도 내외로 쌀쌀하지만 낮 기온은 20도 이상으로 올라 일교차가 크다. 이날 아침 강원내륙·산지와 일부 충청권, 전라 내륙에는 서리가 내리는 곳이 있겠으니 농작물 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낮 최고기온은 18∼26도로 예보됐다.

18일 가상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기준으로 원화(KRW) 거래를 지원하는 14개 거래소의 최근 24시간(하루) 거래대금은 216억3126만달러(약 24조1621억원)에 이른다. / 이미지=연합뉴스
18일 가상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지난 15일 오후 기준으로 원화(KRW) 거래를 지원하는 14개 거래소의 최근 24시간(하루) 거래대금은 216억3126만달러(약 24조1621억원)에 이른다. / 이미지=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