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07:34 (금)
[4월23일 NTN 아침 브리핑] 금융위원장, “암호화폐 제도권 진입 안돼”
[4월23일 NTN 아침 브리핑] 금융위원장, “암호화폐 제도권 진입 안돼”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1.04.23 0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뉴욕증시, 자본이득세 인상안에 하락 마감
- 금감원장, “코로나 출구전략으로 기업구조조정 적기”
- 사교육비 줄었다…고소득층은 예체능, 저소득층은 교과목마저 줄여
- 이재용 측 “범죄단체 취급, 억울”…‘삼성 합병’ 첫 재판
- 시진핑, ‘탄소중립 미국과 협력…역사적 책임은 해아려야”

<경제>

뉴욕증시, 자본이득세 인상안에 하락 마감

뉴욕증시는 주간 실업 지표 개선에도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와 바이든 행정부의 자본이득세 인상안에 대한 우려로 하락했다고 <연합인포맥스>가 현지 특파원발로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2일(미 동부 현지시각)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321.41포인트(0.94%) 하락한 33,815.90으로 거래를 마쳤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보다 38.44포인트(0.92%) 하락한 4,134.98을,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지수는 131.81포인트(0.94%) 떨어진 13,818.41을 나타냈다.

전날 3대 지수는 3거래일 만에 반등에 성공했으나 하루 만에 반락했다.

<연합인포맥스>는 “시장 참가자들은 개장 초 코로나19 확진자 추세와 미국 주간 실업 지표 등을 주시했지만, 이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자본이득세 인상안을 제안할 것이라는 소식에 주가는 아래쪽으로 방향을 틀었다”고 분석, 보도했다.

복수의 외신 매체들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이 100만달러 이상의 고소득자에 대해 자본이득세를 현행 20%에서 39.6%로 인상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기존 투자 소득세를 포함하면 세율은 최대 43.4%까지 높아질 예정이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자본이득세는 월가에 중요한 이슈라고 말했다. 크레셋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잭 애블린 파트너는 "바이든의 자본이득세 제안은 100만달러 이상의 실현 소득에 대해 자본이득세를 실질적으로 두 배로 늘리는 것"이라며 "장기 투자자에게 이는 엄청난 비용 증가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내년에 이 제안이 입법화될 가능성이 있다고 투자자들이 본다면 올해 매도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바이든 대통령은 다음주 28일 예정된 의회 연설에서 1조달러 규모의 '미국 가족 계획'을 발표할 예정이다. 자본이득세 인상 제안은 미국 가족 계획의 재원 마련 방안 중 하나로 알려졌다.

<연합인포맥스>는 전 세계 코로나19 상황이 악화하고 있다는 소식도 투자 심리를 악화시켰다고 논평했다. 인도와 미국 중서부 지역의 코로나19 확진자 증가 추세가 우려를 낳고 있다는 소식에 따른 것이다.

보동 따르면, 미시간주의 7일 평균 신규 확진자 수는 지난 10일간 7000명을 웃돌고 있다. 이 수치는 지난가을 최고치 수준에 육박한 것이다. 미국은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현재 150개국을 여행금지 목록에 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미 국무부는 최근 며칠 사이 '여행금지'를 뜻하는 4단계 국가에 영국과 이스라엘, 독일, 멕시코 등 최소 116개국을 추가했다.

 

금융위원장, “암호화폐 제도권 진입 안돼”

최근 암호화폐 투자 열풍에 대해 금융감독당국 수장이 직접 나서 “잘못된 길”이라고 단언하며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암호화폐는 금융 자산으로 볼 수 없으며, 투기 대상에 불과하다고 신랄하게 비판한 것이다.

그는 “정부가 투자자들을 내팽개쳤다는 게 아니고 (암호화폐는) 인정할 수 있는 화폐가 아니며, (제도권에) 좀 안 들어왔으면 좋겠다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고 개인적 견해까지 강조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22일 “암호화폐 거래소가 개정 특정금융거래정보법(특금법)에 따라 등록되지 않으면 모두 폐쇄될 수 있다”고 강조한 사실을 <국민일보>가 비중있게 보도했다.

은 위원장은 22일 국회 정무위원회 전체 회의에서 최근 암호화폐 열풍 관련 질문에 “사람들이 많이 투자한다고 해서 (암호화폐 투자자를)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젊은 투자자들이) 잘못된 길로 가면 어른들이 이야기를 해줘야 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금융 당국이 암호화폐 투자자 보호에 나설 계획은 현재로선 없으며, 코인 투자는 20~30대 중심의 ‘치기 어린 투기’에 지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한 셈이다.

암호화폐 거래소와 관련, 은 위원장은 “개정 특금법에 의해 등록을 받고 있는데 아직 등록된 업체는 없다”며 “거래소가 200곳 가량 있지만 등록이 안 되면 다 폐쇄될 수 있다”고 말했다. 특금법에 따르면 암호화폐 거래소는 오는 9월24일까지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영업신고를 해야 한다.

금융위는 “가상자산사업자가 특금법상 신고 요건(정보보호 관리 체계 인증, 실명확인 입출금 계정 등)을 갖추지 못할 경우 폐업될 수 있다”며 “사업자 수는 100~200여개로 추산된다”고 추가 설명했다. 설명에 따르면, 최근에는 신고 요건에 미달하는 중·소형 거래소 가운데 벌써 ‘셀프 구조조정’에 들어가는 곳도 생기고 있어 투자자 피해가 우려되는 상황이다.

은 위원장은 암호화폐 공시 등 최소한의 규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에는 “있지도 않고, 어디 있는지도 모르는 가상자산을 어떻게 공시하겠느냐”고 반박했다.

은 위원장은 정부가 금융의일환으로 인정하지 않으면서 암호화폐 거래 차익에 내년부터 세금을 부과하는 것에 대한 견해를 묻자 “그림을 사고 팔아도 양도차액이 있으면 세금을 낸다”며 “기획재정부는 ‘소득 있는 곳에 세금 있다’는 생각에서 그런 법을 만든 것 같다”고 답변했다.

 

금감원장, “코로나 출구전략으로 기업구조조정 적기”

금융감독당국 수장이 종전부터 문제가 있었던 한계기업과 코로나19에 따른 부정적 영향을 받은 기업을 구분 대처하되 대내외 경제 불확실성이 확대된 현 시점이 구조 조정 전략 수립의 적기라고 말해 주목된다. 윤석헌 금융감독원 원장이 22일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앞두고 선별적인 자금 지원을 통한 한계기업 솎아내기와 기업 구조 조정이 금융 당국의 핵심 과제가 될 것이라고 밝힌 것이다.

<서울경제신문>은 윤 원장이 지금은 경제 충격을 고려해 기업 전반에 자금을 공급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이후의 연착륙을 위해 선별적인 기업 지원 등 출구전략 마련을 도모하겠다는 의지로 이 말을 풀이했다.

윤 원장은 이날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된 금융전략포럼에서 ‘금융 환경 변화와 지속 성장 과제’를 주제로 한 기조 강연에서 “한계기업에 대한 대응과 기업 구조 조정이 코로나19 이후에 새로운 경제로 발돋움하는 데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계기업은 영업이익으로 이자 비용도 못 내는 상황이 3년간 지속되는 기업을 뜻한다. 지난해 한계기업 수는 5033개로 추정된다. 이는 전체 기업의 21.4%에 이르는 수치로 지난 2018년(14.2%)과 2019년(14.8%) 대비 급증했다.

이 신문은 “코로나19의 여파로 일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 회복을 도와야 하지만 부실기업을 모두 살리려다가는 우리 경제가 침체에 빠질 수 있다”며 “구조조정의 적기라는 표현도 썩은 가지를 늦기 전에 도려내야 한다는 의미로 해석된다”고 논평했다.

윤 원장은 기업구조조정을 위해 “기업 재무 안정 사모펀드(PEF) 등을 통해 자본시장 중심의 구조 조정 체계를 활성화해야 한다”며 “채권은행과 자본시장 간의 유기적 협력 강화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채권은행이 ‘주치의’를 맡고 자본시장이 ‘전문의’가 돼서 구조 조정을 도모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사회>

사교육비 줄었다…고소득층은 예체능, 저소득층은 교과목마저 줄여

지난해 코로나 사태 장기화 속에 아예 사교육을 받지도 못하는 저소득층(월 평균소득 200만원) 가구가 늘면서 이들 계층의 사교육 참여율이 역대 처음으로 30%대로 떨어졌다고 <디지털타임스>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10년전인 지난 2010년만 해도 저소득층 가구의 50%가 사교육을 받았었는데, 코로나발 경기한파에 이 교육마저 포기하는 가구가 증가, 교육 과정의 '부익부, 빈익빈'이 심화하면서 계층 간 이동의 사다리가 끊어지고 있다”고 논평했다.

신문은 22일 통계청 발표 자료를 인용, “지난해 월평균 800만원 이상 가구의 경우 사교육 참여율은 80.1%로, 고소득층은 본래 체육과 예능 교육까지 받는 반면 교과과정에 집중돼 있는 월 평균 200만원 미만 가구 저소득층의 사교육은 는 39.9%에 불과했다”고 보도했다.

통계청이 지난 3월 발표한 '초중고등학생 사교육비 지출현황'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월 평균 800만원 이상 버는 고소득층 자녀는 한달 평균 50만4000원가량의 사교육비를 지출했다. 반면 200만원 미만의 저소득층은 9만9000원의 사교육비를 지출했다. 두 계층 사이 교육비 지출 차이가 무려 5배가 넘는 것이다.

저소득층 가구의 사교육 참여율이 40% 밑으로 주저 앉기는 이번이 처음이며, “부와 가난의 대물림이 고착화하고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고 논평했다.

특히 10년 전인 2010년까지만 해도 월소득 200만원 미만 가구의 사교육 참여율이 50.7%에 이른다는 점을 고려, 10년새 10.8%p나 참여율이 급감한 점에 주목했다.

저소득층 가구의 사교육 참여율은 2011년이후 줄곧 40%대를 유지하며 지난 10년간 42.8%~50.1% 사이 박스권 변화를 보였다. 신문은 “하지만 코로나가 이 박스권마저 무너뜨렸다”면서 “사교육비 지출의 부익부 빈익빈 문제는 사실 이미 고착화 현상을 보이고 있다”고 논평했다.

코로나19 국면 이후인 2000년 전국민의 사교육비 총액도 전년인 2019년 10조5000억원보다 1조2000억원(11.8%)가량 줄었다. 또 고소득계층도 예체능 교육비 위주로 사교육비를 줄였다.

김경애 한국교육개발원 실장은 <디지털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가계소득, 부모학력 등에 의해 교육의 기회, 과정, 결과에 격차가 상하 집단으로 쏠리게 되면서 중간층이 감소하고 집단간 이질성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사교육비를 들여 공부한 학생이 진정한 인재로 성장했는지, 한국사회에서 왜 민간 가계지출의 상당액을 사교육비로 쓰고 있는지, 문제해결능력 등에 효과는 있는지 등은 문재인 정부 들어서도 단 한 번도 분석되거나 공론화 된 적이 없다.

대학입시에서 효과를 보는 현행 사교육 방식은 따라서 부자들의 자녀가 좋은 대학에 갈 수 있는 방식일 뿐이며, 조선시대 양반처럼 한 시대의 유능한 인재가 국가의 주요부문 적재적소에서 일해 공동체를 발전시킬 잠재력과는 전혀 무관한 것으로 평가돼 왔지만, 한국사회는 근본적 해결책 찾기 필요성조차 느끼지 못하고 있다.

 

이재용 측 “범죄단체 취급, 억울”…‘삼성 합병’ 첫 재판

이재용 부회장이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첫 재판에 참석,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은 정상적인 경영 활동으로, 주주의 이익도 커졌다며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고 다수 매체가 일제히 보도했다.

'국정농단' 사건으로 징역 2년 6개월이 확정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지난해 9월 검찰이 기소한 '경영권 불법 승계 의혹' 사건의 첫 재판에 출석하기 위해 22일 수감 석 달 만에 다시 법정에 섰다고 <KBS>가 보도했다.

충수염 수술을 받아 다소 수척한 모습으로 법정에 나온 이 부회장은, 검찰과 변호인 진술 이후 공소사실을 “인정할 수 없다”고 직접 밝혔다. 공소사실 핵심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삼성이 미래전략실 주도로 허위 공시와 주가 조작 등 조직적 불법 행위를 벌였다는 것.

검찰은 이같은 행위가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그룹 지배력 강화를 위한 것이었다며, 그 과정에서 회사와 주주들의 이익은 등한시됐다고 주장했다. 또 이 부회장이 합병 관련 사항을 보고받거나 지시하는 등 불법을 주도했다고 밝혔다.

이 부회장 측은 그러나 두 회사의 합병이 경영상 필요에 따라 합법적으로 진행됐고, 주주들의 이익도 충분히 고려됐다고 맞섰다. 또 이 부회장은 이 과정에서 대부분 사항을 보고조차 받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이 부회장 등 삼성그룹 임원들을 마치 범죄단체로 보는 것 아닌가 생각될 정도라며 억울하다”고 말하기도 했다.

다음달 6일 예정된 다음 재판부터는 본격적인 증인신문이 시작된다. <KBS>는 “6월부터는 매주 한 번씩 재판이 열릴 예정이지만 현재 재판에 나와야 할 증인은 250명 가량으로 추산돼, 내년 중 재판이 마무리될지도 불투명해 보인다”고 논평했다.

 

<정치>

“석탄화력지원 중단” 선언…문 대통령, 기후회의에 화상 참석

정부가 신규 해외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공적 금융지원을 전면 중단할 방침과 함께 국내외 재생에너지 설비 등에 투자하도록 하는 녹색금융의 확대를 적극 추진할 예정이라고 전격 발표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오후 9시 청와대 상춘재에서 미국이 주최한 기후정상회의 중 ‘기후목표 증진’을 주제로 한 기후정상회의 1세션에 화상으로 참석, “탄소중립을 위해 전 세계적으로 석탄화력발전소를 줄여나갈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정부 출범 이후 국내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허가를 전면 중단하는 등 석탄화력 발전을 과감히 감축했다고 자평했다. 올해 안에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NDC)’를 추가 상향해 유엔에 제출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국은 지난해 NDC를 1차로 상향했다.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한 의지를 담아 추가로 NDC를 올리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다음 달 서울에서 열리는 ‘제2차 P4G 정상회의’에 대한 국제사회의 관심도 당부했다. P4G(Partnering for Green Growth and the Global Goals 2030)는 녹색경제 분야의 공공-민간 파트너십 강화를 위한 지구촌 이니셔티브다.

문 대통령의 기후정상회의 참석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바이든 대통령과 화상으로 처음 마주했다. 2월 4일 첫 정상 통화 이후 두 달 만이다. 5월 하순 워싱턴에서 한·미 정상회담이 예정된 가운데 양국 정상이 신뢰 형성을 위한 ‘예비모임’을 했다는 평가다. 회의에는 미국을 중심으로 한 ‘에너지 및 기후에 관한 주요 경제국포럼(MEF)’ 17개 회원국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 등 주요국 정상 40여명이 참석했다.

<국민일보>는 문 대통령이 한국의 중소기업이 제작한 폐플라스틱 재생 원단 넥타이를 착용하고 회의에 참석, 탄소중립 실천 의지를 담았다고 논평했다. 보도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폐유리를 활용한 P4G 공식 라펠 핀을 옷에 달았고, LG와 SK의 파우치형 전기배터리, 삼성의 차량용 배터리 모형을 상춘재에 배치, 국제사회에 한국 기업의 기술력을 홍보했다.

 

<외교・안보>

시진핑, ‘탄소중립 미국과 협력…역사적 책임은 해아려야”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2일(현지시간) 미국의 다자 협력 체계 복귀를 환영하며 환경분야에서 미국과 협력하고 싶다는 뜻을 밝혔다고 <머니투데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중국 외교부와 <로이터> 외신을 인용, 시 주석이 이날 조 바이든 미 대통령이 주최해 화상으로 열린 기후정상회의에서 “중국은 미국이 기후에 관한 다자 거버넌스 프로세스에 복귀한 것을 환영한다”며 “중국은 세계 환경 거버넌스를 공동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미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협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 집권 후 곧바로 파리 기후협약을 탈퇴한 사실을 꺼내 바이든 대통령을 칭찬하는 차원으로 풀이됐다.

시 주석은 “우리는 각자가 더욱 강력한 조치를 취하고 파트너십과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며 “서로에게서 배우며 글로벌 탄소중립을 향한 새로운 여정에서 함께 나아가야 한다”고 했다.

시 주석은 시종 ‘다자주의’를 강조하며 “국제법을 바탕으로 하고, 유엔을 핵심으로 한 국제 체계를 수호하는 가운데 유엔기후변화협약을 준수하고 2030년까지의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 실천에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특히 2030년 탄소배출 정점 후 2060년까지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는 기존 탄소중립 목표도 재확인했다.  시 주석은 이날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석탄 발전을 통제하겠다고 설명했다. 14차 5개년 경제계획 기간인 2021∼2025년 석탄 발전 성장을 둔화시키고 , 다음 5개년 경제계획 기간(2026∼2030년)에 석탄 발전규모를 줄여나가겠다고 한 것이다. 함께 이번 회담에 참여한 문재인 대통령도 탈석탄을 화두로 꺼냈다.

시 주석은 탄소 배출 감축을 위해서는 미국 등 선진국이 신흥국에 비해 더 큰 책임을 져야 한다고도 강조했다. 그는 “공동의 원칙으로 차별화된 책임을 지는"게 기후대응의 방식이 돼야 한다”면서 선진국들이 더 대담하게 행동하고 개발도상국의 저탄소 전환을 도와야 한다고 했다.

시 주석은 중국이 “먼저 산업화를 이룬 선진국들이 탄소배출에 더 많은 책임이 있다”고 주장해 온 반면 미국 등은 당장 “중국이 세계 최대 탄소배출국이란 점”을 강조해온 점을 깊으며, “중국이 약속한 탄소 배출 정점과 중립 사이의 기간은 선진국들보다 훨씬 짧다”면서 “중국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매우 힘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진핑 주석의 이날 약 5분짜리 화상연설은 조 바이든 미 대통령 직후로, 미국 외 정상으로는 첫 순서였다.

중국과 미국과 세계 양대 탄소배출국으로, 탄소배출량 감축은 미국과 중국이 협력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분야 중 하나다. 존 케리 미 대통령 기후특사가 지난 15~16일 상하이를 방문해 셰전화 중국 기후변화 특별대표와 회담했다. 케리 특사의 방문은 바이든 정부 첫 고위급의 방중이었다. 당시 양측은 공동 성명을 내고 "미국과 중국은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해 상호 및 다른 나라들과 협력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고 밝혔다.

<머니투데이>는 “다만 이날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은 별도의 인사를 하거나 대화를 나누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미 전략사령관, “북중러 핵 능력 잘 알고 총체 대응 준비돼”

찰스 리처드 미국 전략사령관이 22일(미 워싱턴 현지시각) 미 국방부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북한의 능력에 대해 매우 잘 알고 있다"면서 "그것을 억제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확신한다"고 밝혔다고 <뉴시스>가 <미국의소리(VOA)> 등을 인용해 보도했다.

리처드 사령관은 이날 최근 핵무장 적성국을 상정하고 실시한 억제·갈등확산 모의훈련(DEGRE)에서 북한도 염두에 뒀는지 묻는 질문에 "기밀 사안이기 때문에 답변할 수 없다"면서도 이 같이 말했다고 전했다.

리처드 사령관은 그러면서 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우선 수단은 '외교'라고 말했다.

중국의 핵 역량 확장 추세에 대해선 거듭 우려를 표명했다. 그는 자신이 최근 의회 청문회에서 "중국은 일부 지표에서 이미 변곡점을 넘어선 상태"라고 증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핵 운반체계와 지휘통제 역량, 준비태세와 훈련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모든 나라들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며 "하나 하나 차례로 억제하는 사치를 부릴 여유가 없다"고 말했다.

DEGRE는 핵무장 적성국에 맞서 전략적 억제력과 동맹에 대한 확약, 갈등확산 관리 역학관계를 시험하는 모의 전쟁 훈련이다. 미 전략사령부가 이 훈련 실시 사실을 공개한 것은 이례적이다. 이번 훈련엔 인도·태평양사령부 등 6개 통합전투사령부가 참가했다.

한편 제임스 도킨스 미 공군 전략적 억제력·핵통합 담당 부참모장(중장)도 이날 공군협회 소속 미첼인스티튜트가 주최한 화상 대담에서 중국과 러시아가 가파르게 핵 역량을 고도화하는 것에 대해 우려를 나타냈다. 그는 "미국의 핵 무기 현대화가 반드시 추진돼야 한다"며 "이는 동맹을 안심시키기 위한 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하다"고 했다.

미국이 러시아를 겨냥해 개발 중인 차세대 대륙간탄도미사일과 ‘지상 기반 전략적 억제력(GBSD)’을 실전배치할 경우 북한과 중국의 불안정을 야기할 수 있다는 지적에 대해선 "이에 동의하지 않는다"면서 "유사시 미국 대통령이 모든 수단을 동원해 이해를 구할 것"이라고 답했다.

 

인도 하루 확진자 수 31만명 넘어

인도의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31만 명을 넘어, 세계 최다를 기록했다고 <YTN>이 비중있게 보도했다. 이 방송은 “심지어 '2중변이'보다 전염성이 더 큰 '3중변이'까지 발견됐는데 축제와 선거 유세장엔 여전히 사람이 몰리고 있다”며 현지와 지구촌의 우려를 전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인도의 신규 코로나19 확진자 수는 지난 24시간 동안 31만4000명을 웃돌아 하루 신규 확진자로는 팬데믹 이후 최대를 경신했다.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지난주 코로나19 신규 확진자의 27.3%는 인도에서 집계된 수치다.

한편 한국도 4차 대유행을 위한 수순에 돌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당국은 23일 신규 확진자가 800명대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경기도 부천의 노인시설에서는 백신을 맞은 사람을 포함해 36명이 집단감염됐고, 서울예대에서도 15명이 감염돼 수업이 전면 중단됐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재한 세계 기후정상회의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물론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참석했다. / 사진=연합뉴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주재한 세계 기후정상회의에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물론 푸틴 러시아 대통령도 참석했다. / 사진=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