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8:55 (화)
[5월4일 NTN 아침 브리핑] 빌게이츠 부인 멀린다와 이혼하기로 결정
[5월4일 NTN 아침 브리핑] 빌게이츠 부인 멀린다와 이혼하기로 결정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1.05.04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비트코인 주춤하는 사이 이더리움 ‘신고가’
- 삼성가 유족들, 상속세 납부 위해 보유 주식 법원 공탁
- 재계, “광주는 대형유통매장의 무덤” 볼멘소리
- 4일 5개부처 장관 인사청문회, 여야 격돌 불가피…낙마자 나올까?
- G7 외교장관회의 4일 개막…코로나19 이후 첫 회동

<경제>

빌게이츠 부인 멀린다와 이혼하기로 결정

마이크로소프트(MS)의 공동창업자인 빌 게이츠가 3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부인 멀린다와 27년 결혼생활을 끝내고 이혼을 결정했다고 <뉴스1>이 자세히 보도했다.

빌은 멀린다와 공동 명의로 올린 트위터 메시지에서 “관계를 지속하려는 많은 노력과 장고 끝에 우리는 결혼생활을 끝내자는 결정을 내렸다”고 말했다.

빌과 멀린다는 공동 트윗에서 “지난 27년 동안 믿기 힘들 정도로 좋은 3명의 자녀를 함께 키웠고 전세계 모든 이들이 건강하고 생산적인 삶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돕는 재단도 세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이러한 임무에 대한 믿음을 계속해서 공유하고 재단에서 계속 함께 일하겠지만, 우리 인생의 다음 단계에서 부부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다고 더 이상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우리는 새로운 삶을 향해하기 시작할 것이고 우리 가족만의 사생활과 자유를 보장해주기를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뉴스1>은 “부부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재산 분할을 할 지는 불분명하지만, 빌과 멀린다는 지난 2010년 '기빙플레지'라는 공익단체를 설립, 재산 절반 이상을 사회에 기부한다고 약속한 바 있다”고 밝혔다. 또 빌 게이츠의 MS 지분은 1.37%으로 260억달러(약30조원)가 넘는다고 미 현지 언론 보도를 인용, 보도했다.

지난 2019년 빌게이츠가 올린 블로그 게시물에 따르면 이 부부는 200억달러어치의 MS 주식을 자신들의 재단에 이미 넘겼다. 

<CNBC>는 빌게이츠의 세금 관련 문서를 인용, “현재 재단 자산은 510억달러가 넘는다. 빌 게이츠는 아마존닷컴의 제프 베이조스, 루이비통의 버나드 아놀드,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에 이어 세계 4대 부자”라고 보도했다.

빌 게이츠은 지난 1975년 폴 알렌과 공동으로 MS를 창업해 2000년까지 최고경영자(CEO)를 지내다가 회장으로 물러났다. 이후 그는 부인 멀린다와 2000년 세운 비영리조직 '빌앤멀린다재단'에서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시작했다. 빌은 MS에서 마켓팅매니저로 일하던 멀린다와 1987년 처음 만나 1994년 하와이에서 결혼했다.

 

 

비트코인 주춤하는 사이 이더리움 ‘신고가’

가상화폐 시장에서 부동의 시가총액 1위인 비트코인의 시장 지배력이 약해지는 대신 비트코인이 지난달부터 횡보를 이어가는 사이 만년 2위에 머물던 이더리움이 5월 들어 신고가를 경신하는 등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고 <세계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지난 3일 글로벌 가상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마켓캡을 인용, 이더리움 가격이 이날 오후 1시 기준 3047달러로, 24시간 전에 비해 5%가량 올랐으며, “최근 들어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해온 이더리움의 가격이 3000달러를 돌파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보도했다.

<세계일보>는 특히 “이더리움이 신고가를 경신하면서 시총은 3533억달러로 1위인 비트코인(약 1조달러 내외)과의 차이가 더욱 줄었다. 이 때문에 ‘전체 가상화폐 시가총액 대비 비트코인 시가총액 비율(Bitcoin Dominance)’도 올해 들어 처음 50% 밑으로 내려갔다”면서 “이는 가상화폐 투자자들이 비트코인 투자 비중을 줄이고 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화폐를 뜻하는 ‘알트코인’에 투자 비중을 늘렸다는 얘기”라고 분석했다.

비트코인 시총 비중은 올해 초인 1월3일 71.51%로 정점을 찍은 이후 점점 하락세다. 여기에 알트코인 대장주 이더리움의 급상승으로 이제는 50%도 좀처럼 회복하기 쉽지 않은 상태다.

국내 가상화폐 거래소에서도 이더리움의 가격은 급상승하고 있다. 3일 오후 3시 기준 업비트에서 비트코인의 가격은 6981만1000원에, 이더리움은 373만8000원에 거래됐다.

<세계일보>는 “비트코인에 밀려 만년 2위에 머물던 이더리움이 최근 급상승을 보이는 것은 비트코인보다 활용성과 접목성이 더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특히 “글로벌 은행들이 이더리움을 활용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도 이더리움의 가격 급등에 영향을 줬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달 유럽투자은행(EIU)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만기 2년의 디지털 채권 1억유로(약 1343억원)어치를 발행하기로 결정했다. 미국 투자은행 JP모건도 자체 가상화폐인 JPM코인을 이더리움 네트워크 위에서 발행했고, 이더리움 블록체인을 이용해 400여개 글로벌 금융기관을 연합한 글로벌 금융 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세계일보>는 “세계 최대의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가 이더리움 네트워크를 이용해 대체 불가능 토큰(NFT) 시장을 개설한다는 소식도 이더리움의 가격 급등에 영향을 줬다”고 분석했다.

 

 

삼성가 유족들, 상속세 납부 위해 보유 주식 법원 공탁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삼성가 유족들이 고 이건희 회장으로부터 받은 유산에 대한 상속세를 내기 위해 법원에 삼성전자 등 주요 계열사 지분을 담보로 공탁했다고 <연합뉴스>가 4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을 인용,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이 부회장이 지난달 26일 주식 4202만149주(0.7%)를 서울서부지방법원에 공탁했으며 “상속세 연부연납 납세담보가 목적”이라고 지난 3일 공시했다.

삼성물산도 이 부회장이 같은 이유로 주식 3267만4천500주(17.49%)를 서울서부지법에 공탁했다고 공시했다. 이 부회장의 삼성SDS 주식 711만주(9.20%)도 공탁됐다.

이 부회장 외 다른 상속인들도 주요 계열사 지분을 법원에 맡겼다.

홍라희 전 리움미술관장은 삼성전자 주식 2412만주(0.40%)를 공탁했고, 이부진 호텔신라 사장은 삼성물산 지분 2.82%와 삼성SDS 3.9%를, 이서현 삼성복지재단 이사장은 삼성물산 2.73%와 삼성SDS 3.12%의 주식을 각각 공탁했다.

유족들은 또 상속세 납부를 위해 금융권에서 대출도 받았다. 홍 여사는 우리은행, 하나은행, 한국증권금융, 메리츠증권 등에서 삼성전자 주식을 담보로 1조원을 대출받았다.

이부진 사장도 삼성물산 지분을 담보로 하나은행과 한국증권금융에서 3300억원을, 이서현 이사장은 하나은행과 한국증권금융, 하나금융투자에서 3400억원을 각각 대출받았다. 이 이사장은 또 삼성SDS 주식으로도 471억원을 대출받았다.

삼성가 유족들은 12조원에 이르는 상속세를 지난 4월30일부터 6회 분할 납부하는 연부연납 제도를 활용해 납부할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광주는 대형유통매장의 무덤” 볼멘소리

광주시는 인구 145만 명의 호남을 대표하는 광역자치단체지만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유일하게 코스트코, 이마트 트레이더스 같은 창고형 할인매장과 프리미엄아울렛 등 대형 복합쇼핑몰이 입점하지 못했다고 <한국경제>가 그 배경과 함게 자세히 보도했다.

재계를 대변하는 <한국경제>는 광주시가 대기업 유통매장 역내 입점을 앞두고 ‘소상공인의 반대 민원부터 해결하고 오라’는 식의 행정 편의주의와 수동적 행태로 일관했다는 기업들의 지적을 보도의 주요 계기로 삼았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는 광주신세계와 복합쇼핑몰을 포함한 200실 규모의 특급호텔 건립을 2015년 추진하다가 “소상공인과 시민단체가 반발한다”는 이유로 2년여를 끌다 결국 무산시켰다. 신문은 이 과정에서 광주신세계가 호텔용 백화점 인근 부지 매입까지 했다는 점을 강조했다.

<한국경제>는 또 “광주시가 호남권에 아직 없는 프리미엄아울렛 입점을 염두에 두고 추진한 어등산 관광단지 개발도 2005년 계획 수립 이후 16년째 공회전 중”이라고 보도했다. 이 신문은 지역 유통업계 한 관계자가 “광주는 ‘유통 대기업의 무덤’으로 불린다. 대형 상업시설 투자를 반대하는 시민단체 입김이 세고, 시의 행정도 이에 영향받아 투자도, 출점도 가장 어려운 지역”이라고 말한 점을 주요하게 인용했다.

보도에 따르면, 광주시가 ‘동네상권 보호’ 등을 이유로 유통 대기업의 투자를 막는 사이 이미 터를 잡은 지역 대형마트의 영업환경도 갈수록 악화됐다. 광주 최초의 대형마트로 1998년 개점했던 이마트 동광주점은 선택과 집중 전략 등을 이유로 지난 4월28일 영업을 종료했다. 2019년 상무점에 이은 광주 지역 두 번째 폐점이다.

재계의 불만에 대해 광주시 투자유치과 김대중 과장은 <한국경제>와의 인터뷰에서 “소상공인 상권 보호 차원에서 유통 기업에 먼저 투자 유치를 제안하기는 어렵다”며 “기업이 먼저 출점을 신청하면 관련 부서가 검토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아파트는 포기, 빌라 사자"…빌라 거래량 4개월째 아파트 추월

 서울에서 '빌라'로 불리는 다세대·연립주택의 거래량이 아파트 거래량을 4개월 연속 추월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합뉴스>가 자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집값이 급등하고 전셋값마저 크게 뛰자 발등에 불이 떨어진 내 집 마련 수요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빌라 매입을 서두르면서 거래량 역전 현상이 4개월째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고 논평했다.

4일 서울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달 서울의 다세대·연립주택 매매 건수(신고일 기준)는 총 3217건으로, 아파트 매매 건수(1450건)보다 2.2배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정치>

4일 5개부처 장관 인사청문회, 여야 격돌 불가피…낙마자 나올까?

국회는 4일 국토교통부를 비롯한 5개 부처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연다.

국토부 노형욱·해양수산부 박준영·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임혜숙·고용노동부 안경덕·산업통상자원부 문승욱 장관 후보자가 검증 대상이다.

국민의힘 등 야당은 부인의 도자기 대량 반입 의혹으로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른 박준영 후보자에 대해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낙마자가 나올 가능성이 높다는 관측이다.

 

"전국민 재난지원금 현금 수령 가구 94%, 소비지출에 사용"

 지난해 5월 코로나19 확산 대응을 위한 1차 전국민 긴급재난지원금을 현금으로 받은 가구들의 약 94%가 지원금을 소비 지출에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합뉴스>가 자세히 보도햇다.

이영욱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4일  한국노동경제학회에 실은 '긴급재난지원금 현금수급가구의 소비 효과' 논문에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지난해 1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때 일반적으로는 신청을 받아 신용카드, 체크카드, 지역사랑상품권, 선불카드 중 하나를 선택하도록 했으나, 취약계층에 대해서는 별도 신청 없이 현금으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외교・안보>

 

G7 외교장관회의 4일 개막…코로나19 이후 첫 회동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장관회의가 4∼5일(현지시간) 영국 런던에서 개최, 코로나19로 각국 외교수장들이 약 2년 만에 대면 접촉을 하게 됐다고 <연합뉴스>가 자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이번 회의는 6월 영국 콘월 주에서 개최되는 G7 정상회의를 준비하는 성격이며, 한국 외교 장관이 G7 외교·개발장관회의에 참석하기는 처음”이라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는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등 7개국 외에 한국・인도・남아프리카공화국・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소속 브루나이도 초청 받았다. 각국은 이번 회의에서 민주주의와 자유, 인권을 위협하는 지정학적 의제를 다룬다. 러시아·중국·이란과의 관계와 미얀마 사태, 시리아 내전, 기후변화, 성평등 등도 주요 의제다.

주요 7개국만 참석했던 지난 3일 저녁 실무 만찬에서는 북한과 이란에 대한 논의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은 이번 회의에서 대북정책에 관해 설명하고 각국의 의견을 들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5일 개최되는 한미일 외교장관 회담에 이어 한일 회담도 하게 될 것 같다”고 최근 밝혔다.

 

 

<사회>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 검찰 잘 추스릴까?

신임 검찰총장 후보자로 3일 지명된 김오수(58) 전 법무부 차관이 당면한 최우선 과제는 무엇보다 ‘검찰 조직 안정’이라는 게 법조계의 중론이라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이와 함께 최근 들어 동력을 상실해 버린 ‘검찰개혁’의 완수도 그에게 주어진 숙제라고 논평했다. 이 신문은 특히 “전임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현 정권과의 극한 대립 끝에 사퇴한 만큼, 검찰 조직이 처한 총체적 난국을 돌파해야 할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았다”고 분석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재 검찰 조직은 대외적으론 정부와 불협화음을 빚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사분오열돼 있는 상황이다.

<한국일보>는 김오수 후보자가 법무부 차관 재직 시절 “차관은 검사 아닌 것 알지”라고 말해 검찰과 선을 그었던 터라, 검찰 조직을 잘 추스릴 수 있을지 의문이라는 주변의 분위기를 전했다.

이 신문은 구체적으로는 김 후보자가 검ㆍ경 수사권 조정 및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 등 새로운 형사사법체계를 검찰 조직 내에서 성공적으로 안착시킬 지도 관심이 모아지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법조계에서는 ‘수정’과 ‘재조정’이 필요하다는 견해가 압도적이라는 점을 짚었다.

김 후보자가 최종 결론을 내려야 할 사건으로는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 불법 출국금지 의혹, 월성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등이 있는데, 이는 이 사안들이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및 독립성 확보를 위한 김 후보자의 역할을 보여줄 상징적 사건이라는 분석이다.

<한국일보>는 그러나 지방검찰청의 한 부장검사가 “지금까지 김 후보자의 행보는 이성윤 검사장과 크게 다를 바 없었다”고 말한 점을 들어 김 후보자가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 및 독립성 확보를 위해 역할을 못할  가능성에 무게를 뒀다.

 

정부 의료전문가, “코로나와 함께 살아가야 할 운명”…’집단면역 불가론’ 글쎄?

보건복지부 산하 기관인 국립중앙의료원(NMC) 소속 공직자인 의료전문가가 코로나19 ‘집단면역'은 달성이 불가능하다는 의견을 발표, ‘11월 집단면역 목표' 달성을 강조해온 복지부와 상반된 견해를 발표했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조선일보>는 오명돈 신종감염병 중앙임상위원회 위원장이 3일 “집단면역을 달성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 백신 예방 접종률 70%를 달성한다고 해도 마스크를 벗고, 세계 여행도 자유롭게 다니고, 거리 두기가 종료되는 일은 저절로 따라오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점을 중요하게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오 위원장은 우선 예방 접종률 70% 자체가 달성하기 어려운 목표라고 봤다. 오 위원장은. 백신이 현재 성인만 대상으로 하기 때문에 어린이와 중·고생을 제외하면 인구 85%만 대상이며, 이 때문에 접종 동의율을 끌어올려 전체 성인의 80%가 접종해도 전(全) 인구의 70% 정도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그는 특히 “접종률 70%를 달성해도 운집 규모 등 여러 상황에 따라 바이러스 전파는 가능하다”는 설명과 함께 ‘백신 접종률 70%’가 집단면역을 위한 ‘불변의 진리’처럼 생각하는 것도 오해라고 했다. 게다가 면역 유지 기간이 6개월 정도만 지속된다는 연구결과와 함께 백신 맞은 뒤에도 코로나에 걸리는 ‘돌파 감염’ 환자 발생, 변이 바이러스 등을 집단면역을 어렵게 하는 요소로 지목했다. 오 위원장은 “결국 코로나는 독감처럼 토착화해 해마다 백신을 맞으며 살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선일보>는 그러나 ‘집단면역 불가’에 대한 오 위원장의 의견에 대해 다른 전문가들은 의견이 갈린다고 지적했다.

정재훈 가천대의대 교수는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집단면역'을 바라보는 기준이 전문가들마다 다르다”면서 “코로나가 토착화해 유행이 지속하더라도 인명 피해가 적고 일상 대부분이 되돌아온다는 수준이면 집단면역은 달성됐다고 여길 수 있다”고 했다.

 

공수처, ‘공소권 조건부 이첩 명문화…사건사무규칙 제정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가 3일 사건사무규칙을 제정하면서 논란이 돼왔던 '조건부 이첩'과 '이첩 요청권'에 대해 검찰의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공수처의 의견을 관철했다.

공수처는 이날 사건의 접수·수사·처리와 공판 수행 등에 관한 전반적인 업무 관련 사항을 담은 사건사무규칙을 제정·공포한다고 밝혔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