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24 (금)
[7월5일 NTN 아침 브리핑] 미 금리 조기인상 방침에 달러 값 상승세
[7월5일 NTN 아침 브리핑] 미 금리 조기인상 방침에 달러 값 상승세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1.07.05 08: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중국 전면 금지로 타 지역 비트코인 채굴 쉬워져
- 정부, 전기차 충전요금 최고 21% 인상 방침
- “23일 개막 도쿄 올림픽, 비상방역 속 치를 수도”
- 주민등록부상 계부‧계모 표시 사라질듯

<경제>

중국 전면 금지로 타 지역 비트코인 채굴 쉬워져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의 65%가 중국에서 이뤄진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최근 중국이 거래와 채굴을 모두 금지한 조치가 외려 다른 지역의 채굴업자 수익을 늘리는 데 일조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고 <SBS>가 보도했다.

비트코인은 고성능 컴퓨터로 복잡한 수학연산을 풀어 블록을 생성하고 그 보상으로 새 비트코인을 얻는 ‘채굴’을 통해 생성되는 데, 경쟁률이 떨어지면 난이도가 낮아져 손쉽게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다.

이 방송은 “비트코인은 공급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채굴 난이도를 2주 간격으로 조정하는데, 최근 중국이 규제를 강화하면서 전 세계 비트코인 채굴업자의 채굴 능력이 50% 이상 감소했고, 더 적은 사람이 기존과 비슷한 양의 코인을 채굴할 수 있도록 채굴 난이도가 28% 하락했다”고 전했다.

특히 남은 채굴업자들에게는 약 35% 더 많은 수익을 올릴 것을 기대돼 호재가 된다는 분석이다.

이 방송은 다만 “중국에서 자취를 감춘 채굴업자들이 미국이나 다른 나라에서 활동을 재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이런 추세가 마냥 지속되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럼에도 중국에서 폐쇄된 채굴 장비들이 다른 나라로 이동하는 데 6~15개월가량 걸릴 것이란 점에서 이 기간 동안은 채굴이 쉬운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분석했다.

 

미 금리 조기인상 방침에 달러 값 상승세

지난달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가 기준금리 인상 예상 시기를 앞당기자 달러 가치도 상승, 금융권에서는 달러 투자 얘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고 <조선일보 >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미국의 금리 인상이 초저금리 시대 종료로 이어진다면 그동안 많이 오른 증시에 부담을 줄 수 있다”며 “전문가들은 이런 이유로 투자금 중 일부로 달러를 사두라고 조언한다”고 밝혔다.

시중은행들, 금리 올리고 대출창구도 좁히고

금융당국의 '가계부채 조이기'에 은행이 대출 문턱을 높이기 시작했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아직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올리진 않았지만 은행들은 대출 관리 비용과 업무 원가 등을 고려해서 자체적으로 결정하는 가산금리를 조정하는 방식으로 대출금리를 인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이자를 올리는 건 물론이고, 대출 한도도 줄이는 추세가 감지됐다.

은행이 대출 죄기에 나선 건 가계대출 증가세에 제동을 걸기 위해서 올해 가계대출 증가율을 5퍼센트대에 맞추라는 금융당국의 지침에 따른 것.

<중앙일보>는 “이미 가계대출 규모가 크게 불어나 있는 상황에서 기존 대출 연장이 여의치 않고, 기준 금리까지 오를 경우 한계에 내몰리는 이들이 늘어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고용 훈풍에 미 3대 증시 모두 상승세

현지시간 2일 뉴욕증시는 미국의 고용 훈풍에 3대 지수 모두 사상 최고치 기록을 동반 경신했다고 <한국경제TV>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다우 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0.44% 오른 34,786.35로 거래를 마쳤다. S&P500지수는 0.75% 오른 4,352.34를,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0.81% 뛴 14,639.33으로 장을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지난 5월7일 세운 종전 최고치 기록을 두 달 만에 갈아치웠고, S&P 500 지수와 나스닥 지수도 신기록을 세웠다. 특히 S&P 500은 7거래일 연속 올라 지난해 8월 이후 10개월 만에 최장기간 상승을 이어갔다.

이날 미 노동부가 6월 고용보고서를 발표하면서 “6월 85만 개의 일자리가 늘어났다”고 발표, 증시를 밀어 올린 원동력이 됐다고 방송은 전했다.

페이스북과 애플, 아마존, 넷플릭스, 구글(FAANG) 등 주요 기술주들이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다.

테슬라 주가는 지난 6월 20만대가 넘는 전기차를 인도했다는 실적 발표 영향으로 0.14% 오른 678.90달러로 마감했다.

 

정부, 전기차 충전요금 최고 21% 인상 방침

공공장소에 설치된 전기차 급속충전기 사용 요금이 오는 12일부터 지금보다 15~21%까지 오른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환경부는 5일 발표할 '공공 전기차 급속충전 요금 제도' 개편안에서 “충전기 출력이 50킬로와트인 경우는 1킬로와트시당 292.9원으로 15%, 100킬로와트 이상 충전기를 이용할 경우는 309.1원으로 21% 올린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이번 인상 결정으로 전기차 이용자의 월 충전 요금은 1만 원 정도 많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러면서 “전기 요금 인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는 상황에서 전기차 충전 요금 혜택까지 사라지면서 일각에서는 탈원전 부작용 책임을 전기차 소비자에게 떠넘기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논평했다.

 

<정치 >

“윤석열 첫 이재명 공격, 본전도 못 찾아”

야권의 유력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상대 진영의 이재명 경기지사에 첫 비판을 날렸다가 이 지사를 비롯한 민주당 대선 경선 예비후보와 조국 법무부 전 장관 등에 공세를 받았다고 <이데일리 >가 자세히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지사는 지난 4일 오후 페이스북에 자신의 ‘미 점령군’ 발언에 대한 윤 전 총장의 비판에 대해 “구태 색깔공세 안타깝다”며 반격에 나섰다.

그는 먼저 “국정이란 것이 20∼30권 사법고시와 달리 영역과 분량이 방대해 공부할 것이 참 많다. 열심히 제대로 공부해야지요”라며 “저도 계속 공부 중이지만 여전히 부족함을 느낀다. 공부하시려는 노력에 경의를 표한다”라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해방 후 한반도에 진주한 미군에 대해, 저희 발언에 대해 잘못 알고 계시고, 새로운 정치를 기대했는데 처음부터 구태 색깔 공세라니 참 아쉽다”고 했다.

이 지사는 “38선 이북에 진주한 소련군과 이남에 진주한 미군 모두 점령군이 맞다”며 “저는 북한 진주 소련군이 해방군이라고 생각한 일도 없고 그렇게 표현한 바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미군 포고령에도 점령군임이 명시돼 있고, 윤 전 총장께서 숭상하실 이승만 대통령, 제가 존경하는 김대중 대통령께서도 점령군이라는 표현을 공식적으로 하셨을 뿐 아니라, 일본의 점령군임은 부인할 수 없는 역사적 사실”이라고 반박했다.

양승조 충남지사도 이날 윤 전 총장을 향해 “역사적 사실에 대한 무지, 몰이해는 큰 문제”라고 직격했다.

조국 법무부 전 장관은 “해방 직후 남북한을 미군과 소련군이 각각 ‘점령’했음은 역사적 사실”이라며 “이걸 갖고 국민의힘 및 유력 대선 후보 윤석열 씨, 그리고 수구언론은 ‘색깔’ 공세의 소재로 써먹는다. 퇴행적”이라고 비판했다.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 씨도 “대통령 하겠다는 자가 해방 당시의 정치 상황에 대해 어찌 그리 무지한가. 참모들도 한심하다. 그 정도 실력이면 통장도 어렵다”며 “부끄러운 줄 알라”고 일갈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윤석열, 철학의 빈곤은 그렇다 치고 고작 철 지난 색깔론을 들고 나오다니… 참 안 됐다. 쓸쓸한 영혼이 불쌍하다”고 했다.

이 지사는 지난 1일 경북 안동 이육사문학관을 찾아 “대한민국이 친일 청산을 못 하고 친일 세력들이 미 점령군과 합작했다”고 말했다.

 

<외교 •안보>

“23일 개막 도쿄 올림픽, 비상방역 속 치를 수도”

오는 23일 올림픽 개막식을 앞두고 일본내 확진자 증가속도가 빨라지고 있어, 일본 정부가 긴급사태보다 한 단계 낮은 방역단계인 현 '중점조치'를 도쿄도를 비롯한 수도권 4개 광역자치단체에 오는 12일 이후에도 연장 적용하는 방향으로 조율 중이라고 <MBC>가 보도했다.

이 방송은 “올림픽 개최 도중 '긴급사태'가 발령될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방송은 일본 공영방송 <NHK>를 인용, 4일 저녁 6시 반까지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485명으로 집계됐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 수치는 일주일 전에 견줘 약 16% 많은 수준이다.

일본 정부는 최대 1만 명으로 설정한 경기장 입장객 수용 한도를 5천 명으로 줄이고, 입장권을 5천 장 이상 판매한 야구, 축구, 육상 등 대규모 경기를 무관중으로 실시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이 방송은 특히 “일본 정부 당국자는 올림픽 개최 도중 긴급사태를 선포할 가능성을 부인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보도에 따르면, <교도통신>은 “앞으로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더 악화될 것에 대비해 도쿄올림픽 모든 경기를 무관중으로 개최하는 방안도 선택방안에 포함돼 있다”고 최근 보도했다.

 

<사회>

경찰, 가짜 수산업자 검사에 포르쉐 제공 본격 수사

100억 원대 사기 혐의로 구속기소된 '가짜 수산업자' 김모씨가 국정 농단 의혹 사건 수사를 이끌던 박영수 특별검사 측에 포르쉐 차량을 제공했다는 의혹에 대해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김씨는 지난해 12월 직원 명의로 포르쉐 차량을 열흘간 빌린 뒤 박 특검 측에 제공했고, 경찰은 차량 제공 정황이 담긴 디지털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렌터카 비용은 250만 원으로 알려졌으며, 김씨 측은 차량 계약부터 전달까지의 과정을 촬영해서 보관해둔 것으로 전해졌다.

박 특검 측은 김씨 측으로부터 차량을 빌린 것은 맞지만 비용은 지불했다는 입장이다.

<한국일보>는 “경찰은 정확한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고, 박 특검에 대해 김영란법을 적용할 수 있는지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주민등록부상 계부‧계모 표시 사라질듯

앞으로는 재혼가정도 쌍방 동의가 있을 경우 주민등록 등·초본상 관계를 '부', '모', '자녀'로 변경할 수 있다고 <경향신문>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현행 주민등록 등·초본에는 재혼 가정의 경우 '세대주와의 관계'가 '계부', '계모', '배우자의 자녀'로 표기돼 있는데, 이 때문에 재혼가정인 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은 경우에도 불필요하게 재혼 사실이 노출돼 왔다.

행정안전부는 “‘주민등록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오늘 입법예고하고, 개정안에 따라 '세대주와의 관계' 표시에 선택권을 부여, 불필요한 개인정보 노출이 줄어들 것”이라고 기대했다.

 

“만취여성 성추행 부산 검사, 서울지검 요직에 등용”

길거리에서 만취 상태로 여성을 강제 추행했던 검사가 최근 있었던 검찰 인사에서 서울중앙지검 요직으로 옮긴 사실이 확인됐다고 <매일경제>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부산지검 강력부 부장검사였던 A씨는 작년 6월 부산지하철 1호선 양정역 주변 횡단보도에 서 있는 한 여성의 어깨에 양손을 올리는 등 부적절한 신체 접촉을 한 혐의로 수사를 받았다.

부산진경찰서는 A씨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지만 4개월 뒤 부산지검은 '혐의 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했다. 그 뒤 A씨는 지난 2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강력수사협력부 부부장검사로 부임했다.

<매일경제>는 “검찰에서는 A씨가 부장에서 부부장으로 강등됐다고 설명했지만, 감봉 6개월의 징계가 미처 끝나기도 전에 중요 보직에 배치한 사실을 두고 곳곳에서 뒷말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문화>

서울극장 역사속으로…코로나 도움으로 넷플릭스에 자리 내줘

서울 중로 서울극장이 코로나19에 따른 경영난 악화로 결국 영업을 종료, 개관 42년 만에 역사 속으로 사라진다고 <중앙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서울극장은 단성사, 피카디리와 함께 한국 영화관의 1번지로 통했고, 서울극장 매표소에 관객이 얼마나 줄을 길게 섰나가 흥행 예측의 지표이던 시절도 있었다”고 밝혔다.

서울극장은 "많은 사랑을 받았던 서울극장이 2021년 8월 31일을 마지막으로 영업을 종료하게 됐다"면서 "오랜 시간 동안 추억과 감동으로 함께해 주신 관객분들께 진심으로 감사하다"고 밝혔다.

4일(현지시간) 필리핀 남부 술루주(州) 홀로 섬의 C-130 군 수송기 추락 현장에서 구조대가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필리핀군 당국은 이날 92명이 탑승한 수송기가 홀로 섬에 착륙을 시도하다가 산악 지역인 파티쿨에 추락했다고 발표했다. 이 사고로 17명이 숨졌으며 사망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 글 ·사진=연합뉴스
4일(현지시간) 필리핀 남부 술루주(州) 홀로 섬의 C-130 군 수송기 추락 현장에서 구조대가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필리핀군 당국은 이날 92명이 탑승한 수송기가 홀로 섬에 착륙을 시도하다가 산악 지역인 파티쿨에 추락했다고 발표했다. 이 사고로 17명이 숨졌으며 사망자는 더 늘어날 전망이다. / 글 ·사진=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