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19 13:58 (금)
[8월5일 NTN 아침브리핑] 인플레 걱정이 금리인상 신호로 읽혀 증시 주춤
[8월5일 NTN 아침브리핑] 인플레 걱정이 금리인상 신호로 읽혀 증시 주춤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1.08.05 0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에서 긴급 복지 신청 최다 자치구는? 강남구!!!
- 대출이자는 높이고 예적금이자는 내리는 은행들
- 최재형, “분열 낳은 정치적 부채 없다”…윤과 차별성 강조
- 작년 착한 임대인 약 10만명
- 이주민들, 5차 재난지원금도 못 받는다

<경제>

7월 BMW 수입, 1년전보다 58% 늘어

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 수입차 3사가 7월에도 외국계 완성차 업체의 판매량을 넘어섰다고 <연합뉴스 >가 자세히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르노삼성차, 쌍용차, 한국GM 등 이른바 '르쌍쉐'의 판매량을 넘어선 독일 3사는 지난달에도 작년 7월 대비 판매량이 늘며 수입차 돌풍을 이끌었다.

<연합뉴스 >는 5일 한국수입자동차협회를 인용, “지난 7월 수입 승용차 신차 등록 대수는 2만4천389대이며 이 중 64.5%가 독일 3사의 차량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메르세데스-벤츠가 7083대, BMW가 6022대, 아우디가 2632대로 각각 작년 7월보다 35.8%, 57.8%, 12% 증가했다.

반면 외국계 3사의 내수 판매량은 모두 작년보다 감소했다.

한국GM은 지난달 작년 7월보다 30.1% 감소한 4886대, 르노삼성차는 21.3% 감소한 4958대, 쌍용차는 15.7% 감소한 5652대를 각각 판매했다.

국내 자동차 시장 1위를 유지 중인 현대차도 지난달 5만9856대를 국내에서 팔아 작년 7월 대비 22.6% 감소했다.

국내 자동차 브랜드별 판매 순위는 현대차와 기아에 이어 벤츠와 BMW가 각각 3위, 4위 자리를 지켰다.

지난달 수입차 모델별 판매 순위는 벤츠 E클래스(2천567대), BMW 5시리즈(1천598대), 벤츠 S클래스(1천522대), 아우디 A6(1천274대), BMW 3시리즈(759대) 순으로 모두 세단이다.

업계는 일본차가 부진한 사이 독일 3사가 공격적인 라인업 확장과 신차 출시로 점유율을 늘려가고 있다고 분석했다.

국내 시장에서 수입차에 밀린 한국GM과 르노삼성차는 갈 길이 먼 와중에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도 마무리하지 못하며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매각 절차가 진행 중인 쌍용차는 지난달 무급휴직을 단행하면서 2교대로 운영하던 평택공장을 1교대로 전환했다. 쌍용차는 라인 간 전환 배치를 통해 생산 효율성을 높일 것이라고 하지만, 생산량은 평년보다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인플레 걱정이 금리인상 신호로 읽혀 증시 주춤

뉴욕증시가 “경기가 회복을 넘어 확대로 접어들었고, 내년이후 인플레이션 목표치를 넘어설 것”이라는 연준의 발표를 금리인상 시기가 빨라질 수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이면서 낙폭이 확대됐다고 <머니S>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발표된 주요 기업 실적이 부진했던 것도 증시 하락을 부추겼다.

리처드 클라리다 연준 부의장은 4일(현지시각 ) "2분기 국내총생산(GDP) 데이터 발표로 경기 회복 국면에서 확장 국면으로 전환했다"면서 "현재 시행되는 통화 및 재정정책은 지속돼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물가와 고용에 대한 전망이 현실화하면 내년 말까지 연준의 금리 인상 조건이 충족될 것"이라며 "내년과 2023년에 인플레이션이 연준의 목표치인 2%를 초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보도에 따르면, 이날 뉴욕 증시에서는 호텔·레저·항공·산업재·에너지 업종이 부진한 반면, 비접촉 관련 소프트웨어·반도체·의료 기기 등이 강세를 보이자 나스닥이 상승하는 등 업종 차별화가 진행됐다.

일부 개별 종목은 수급적인 요인과 일부 호재를 빌미로 급등하는 등 하락과 상승폭이 큰 변동성을 보이는 등 쏠림 현상은 지속됐다.

이 매체는 미국 증시가 코로나19 델타 변이 확산 속 민간 고용지표 부진에 하락했다고 총괄 평가했다.

 

4050 온라인구매금액이 MZ세대 넘어

지난해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온라인 소비가 처음으로 MZ세대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고 <동아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분석 자료를 인용, “지난해 온라인에서 결제된 하나카드 금액에서 40대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은 51%였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특히 디지털에 친숙한 젊은 세대가 주로 이용하던 배달 앱과 간편결제 시장에서 중장년층 소비가 크게 늘었다.

한 전문가는 <동아일보>인터뷰에서 “온라인 소비의 편리함을 경험한 만큼 코로나19가 끝나도 중장년층의 온라인 결제 비중은 더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출이자는 높이고 예적금이자는 내리는 은행들

은행 대출 금리가 최근 1년간 0.25%p 올라가는 동안 적금 금리는 0.11%p 떨어진 것으로 집계됐다고 <조선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은행 돈을 빌릴 때 내는 이자 부담은 늘고, 돈을 맡길 때 받는 이자는 줄어든 것”이라면서도 금융당국은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조선일보> 인터뷰에서 “금리를 올리라 말라 할 수 있는 권한도, 방법도 없다”면서 “은행들이 스스로 대출 증가 속도를 조절하기 위해 금리를 낮추려는 경쟁을 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 신문은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인하되면서 적금 금리가 낮아진 측면이 있고, '영끌 대출'과 '빚투' 등으로 대출 수요가 크게 늘어난 것도 원인이지만 정부의 가계 대출 조이기 압박을 받은 은행들이 대출 이자를 높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정치>

최재형, “분열 낳은 정치적 부채 없다”…윤과 차별성 강조

직을 내려놓은지 한 달여 만에 국민의힘 대선 예비 후보가 된 최재형 전 감사원장은 4일 대통령 선거 출마의 변에서 "헌법과 법률이 정하는 바에 따라서 직무를 수행하려고 했는데 '권력의 단맛에 취한' 현 정권의 벽에 부딪혔다. 무너져가는 대한민국을 보고만 있을 수는 없었다”고 밝혔다고 <KBS>가 보도했다.

이 방송은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감사원장 사퇴 뒤 정치권 직행에 대한 비판을 염두에 둔 듯, 대선 도전에 나선 이유 설명에 상당 시간을 들였다”고 논평했다. 최 전 원장은 탈원전 정책은 전면 재검토하고, 부동산 정책은 현 정부와 반대로만 하면 된다며, 야당 후보로서의 정체성을 내세웠다.

그는 당내 경쟁 주자인 윤석열 전 총장과 견줘 “저는 이러한 분열 상태를 야기했던 여러 가지 과거의 일로부터 자유로운 사람. 정치적 부채가 없는 사람”이라고 스스로의 강점은 평했다.

최 전 원장은 구체적인 정책 질의에 원론적 수준의 응답만 내놔 지적을 받자, 충분히 준비가 안돼 죄송하다고 답하기도 했다.

 

작년 착한 임대인 약 10만명

지난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에게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깎아 준 '착한 임대인'이 10만 명 이상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고 <서울신문>이 보도했다.

국회 기획재정뷔원회 소속 양경숙 의원(더불어민주당)이 국세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해 임대료를 감면하고 세액공제를 받은 착한 임대인은 개인과 법인을 합쳐 약 10만4000명으로 집계됐다는 보도다.

보도에 따르면, 개인사업자인 착한 임대인은 약 9만 9000명이었고, 법인 착한 임대인은 수입 규모별로 보면 10억 원 이하의 법인이 약 2600개로 가장 많았다.

한편 임대료를 감면받은 임차인은 서울과 경기, 부산 등 인구 밀집도가 높은 대도시권에 많았다.

 

<사회>

서울에서 긴급 복지 신청 최다 자치구는? 강남구!!!

코로나19가 유행하기 시작한 지난해 이래 생활고로 복지 급여를 받는 인구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보건복지부의 '긴급복지 지원 신청 현황'을 인용, “2019년 약 17만 400건이던 신청 건수가 2020년 약 32만 9000건으로 2배 가량 늘었고, 이런 증가세가 올해도 이어지면서 지난 2분기 신청건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6%넘게 늘었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최근 신청자들은 코로나19 이전엔 생계에 어려움이 없다가 폐업, 실직 등 갑작스러운 생계 위기를 맞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눈에 띄는 점은 고소득자 비율이 높은 지역에서 지원 신청이 급증했다.

서울에서 긴급복지 신청자가 가장 많이 늘어난 자치구는 강남구로, 2019년 약 800명에서 2020년 약 1800명으로 2배 넘게 증가했다.

 

이주민들, 5차 재난지원금도 못 받는다

정부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5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대상에 이주민을 포함하지 않을 것으로 파악됐다고 <한겨레>가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지난해 5월 처음 코로나19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정부는 영주권자와 결혼이민자를 제외한 이주민을 대상에 포함하지 않았고, 이에 "차별"이라는 지적이 쏟아졌었다.

지난해 6월 국가인권위원회는 “재난 상황에서 주민의 생활 안정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긴급재난지원금 정책을 집행하면서 주민으로 등록된 외국인 주민을 달리 대우하는 것은 평등권 침해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한겨레>는 “차별이라는 비판에도 정부는 또 다른 반발을 의식해 기존 틀을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관가 분위기를 전했다.

이주노동자노조 관계자는 <한겨레> 인터뷰에서 “똑같이 노동하고 세금도 내는데 단지 외국인이라는 이유로 재난지원금을 받을 수 없다는 건 명백한 차별”이라며 “지금이라도 정책을 바꿔 재난지원금을 똑같이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경비실 에어컨 설치율에서도 지역 격차 드러나

'에어컨 없는 아파트 경비실' 문제가 사회적 이슈로 떠오르면서 각 지자체에서 경비실 에어컨 지원 사업을 벌이고 있지만 주민 인식과 예산 등의 문제로 설치 비율은 지역마다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고 <세계일보>가 보도했다.

이 신문은 서울시 통계를 인용, “올해 서울지역 대규모 아파트 단지의 경비실 약 1000곳 중 에어컨이 설치된 곳은 86.8%로, 2년 전보다 22%p 넘게 늘었다”고 전했다.

이 신문은 그러나 “전체 통계만 보면 상황이 많이 나아진 것처럼 보이지만 서울 강북구의 에어컨 설치율은 용산, 종로, 도봉구 설치율의 절반 수준인 54.3%에 그쳤다”고 밝혔다.

경비실에 에어컨이 없는 강북구의 한 아파트 관계자는 <세계일보> 인터뷰에서 “매년 설치 논의를 하지만, 경비 인력 감축 논의가 나오고 비용도 적지 않아서 설치가 미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5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성리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기지 인근 도로에서 사드 반대 집회에 참여한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집회하고 있다. / 글·사진=연합뉴스
국방부와 주한미군이 5일 오전 경북 성주군 초전면 소송리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기지에 물 등 생활 물품과 공사 자재를 반입하자 주민과 시민단체 회원들이 기지 인근 도로에서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 글·사진=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