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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취업 후 학자금 상환 누리집'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
국세청, '취업 후 학자금 상환 누리집' 사용자 중심으로 전면 개편
  • 이승겸 기자
  • 승인 2021.12.19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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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트렌드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접근성 및 편의성 향상

국세청(청장 김대지)은 취업 후 학자금 상환 대출자가 보다 쉽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취업 후 학자금 상환 누리집(www.icl.go.kr)’을 전면 개편해 20일 새롭게 개통한다고 19일 밝혔다.

취업 후 학자금 상환 제도 도입 시 누리집을 처음 개통해 대출자, 원천공제의무자(회사) 및 세무대리인을 위한 학자금 상환 포털로 운영해 왔으나, 노후화와 이용자 증가로 인해 개편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국세청 국민정책참여단 소통채널을 통해 디자인 개선, 정보 제공 확대 및 신규 서비스 발굴 등 다양한 국민 의견을 수렴해 사용자에게 보다 편리한 누리집으로 이번에 개편한 것이다.

국세청은 사용자의 눈높이에 맞추기 위해 누리집 개편 전 과정에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등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최신 트렌드와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사용자 접근성 및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우선 누리집의 디자인 및 메뉴구조를 가독성 있게 개선해 원하는 정보를 쉽고 빠르게 찾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사용자 개인별 맞춤형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MY ICL'과 간단한 질문에 답변하면 예상 의무상환액을 자동으로 계산해 주는 대화형 상환금 간편계산 코너도 신설했다.

아울러 하나의 아이디로 다양한 정부(공공기관)의 온라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인증방식인 디지털원패스 로그인 방식을 도입해 별도의 회원가입과 공동인증서 없이도 누리집을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외에도 기기의 종류와 화면 크기에 실시간 반응해 사용자 환경에 맞춰 최적화된 화면을 제공하는 반응형 웹 기술을 적용해 다양한 기기(PC, 스마트폰, 태블릿 등)에서도 동일한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
   
그밖에 민원서비스의 신속·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국세청 직원 업무용 전산시스템도 성능을 개선하고 연계를 강화했다.
 
국세청 이봉근 학자금상환과장은 "앞으로도 디지털 환경 변화에 맞춰 사용자가 더욱 만족할 수 있도록 ‘취업 후 학자금 상환 누리집’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사용자 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취업 후 학자금 상환 제도(ICL: Income Contingent Loan)는 대학생에게 학자금을 대출해 주고 대출원리금은 소득이 발생한 후에 소득수준에 따라 상환하도록 하는 제도로, 경제적 여건에 관계없이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따라 원하는 고등교육 기회를 갖도록 하기 위해 2010년 도입·시행됐다. 대출 및 자발적 상환은 한국장학재단에서, 소득에 따른 의무적 상환은 국세청에서 담당한다.

디자인 및 매뉴구조 개선
디자인 및 매뉴구조 개선
사용자 유형별 맞춤형 정보 제공
사용자 유형별 맞춤형 정보 제공
상환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상환 편의 향상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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