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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무서에 납세자가 오지 않는다"...종소세 방문신고 44% 감소
"세무서에 납세자가 오지 않는다"...종소세 방문신고 44% 감소
  • 이승겸 기자
  • 승인 2022.06.02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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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세청, "올 세무서 방문신고 납세자 2020년 보다 48만명 감소한 62만명"
"모두채움·간편신고, 숏폼 등 서비스 확충이 원인"...임광현 차장 아이디어

국세청은 2일 "올해 종합소득세 신고 결과, 총 62만명의 납세자가 세무서 방문 신고해, 2년 전 110만명에 대비해 세무서 방문 신고 인원이 48만명 감소(44% 감소)했다고 밝혔다.
   
작년 종합소득세 신고의 경우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신고창구를 운영하지 않았고, 장애인 및 65세 이상 고령자만 신고 지원했다.
 
특히, 방문 신고 인원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단순경비율 사업소득자 및 근로·연금·기타소득자의 방문이 38만명 감소(41% 감소)했다.

국세청은 납세자들의 자발적인 전자신고 문화가 정착되고 있을 뿐 아니라, 편리하게 신고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한 결과로 분석하고 있다. 종합소득세를 직접 전자신고하는 납세자가 2012년 190만명에서 2021년 491만명으로 증가했다.
 
올해는 특히 국세청이 신고서 기재 항목을 모두 채워주는 모두채움 대상자를 전년 212만 명에서 497만 명으로 대폭 확대했고, 이들에 대해서는 전화 한 통으로 신고를 완료할 수 있는 ARS전화 신고, 하나의 화면에서 신고를 마칠 수 있는 원클릭 신고 등 간편한 신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납세자의 눈높이에 맞춘 신고 안내문 개선, 인적용역 소득자를 위한 간편환급 서비스 개발, 전자신고 안내 숏폼 영상 54편 제공 등 신고 편의를 제고했다.

이러한 세정 개선 작업은 임광현 국세청 차장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이끈 것으로 전해졌다.

국세청 한지웅 소득세과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모두채움·간편신고 등 서비스를 확충하고, 홈택스·손택스를 사용자 친화적으로 개선해 세무서 방문 없이 신고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IT 접근성이 낮은 장애인·고령자 등에 대한 대면 서비스 제공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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