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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사 HTS/MTS 서비스 장애 5년 새 16배 폭증
증권사 HTS/MTS 서비스 장애 5년 새 16배 폭증
  • 이춘규 기자
  • 승인 2022.09.07 10:34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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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 연속 장애발생 증권사도 10개사(34.4%)에 달해
소비자 피해액 93억원... 4배 증가
양정숙 의원

 

증권사 HTS/MTS 서비스 장애 건수는 6년간 총 1,136건 발생했다. 2017년에 50건에 불과하던 장애건수는 2018년 72건, 2019년 105건 이다가 2020년 69건으로 잠시 주춤했으나 2021년 840건으로 크게 증가했다. 5년새 16배 증가했고, 1년 평균 227회 발생한 셈이다.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은 7일 금융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지난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최근 5년간 국내 29개 증권사에 발생한 HTS/MTS 장애건수는 총 1136회로 발생한 피해액은 268억원에 달한다고 밝혔다.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기업수도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30개 증권사 중 2017년 15개(51.7%)에서 2018년 15개(51.7%), 2019년 20개(68.9%), 2020년 18개(62.0%)로 소폭 증가했고, 2021년에는 23개(79.3%)로 증권사 3분의 2 이상에서 장애가 발생한 것이다.

또 서비스 장애가 5년 연속 상습적으로 발생한 증권사는 DB금융투자, NH투자증권, 교보증권, 대신증권, 메리츠증권, 삼성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키움증권, 한화투자증권 등 10개사에 달했다.

특히, 국내 5대 증권사 중 NH투자증권, 삼성증권, 키움증권이 5년 연속 매년 발생했고, 미래에셋증권은 4년, 한국투자증권 2년 순으로 나타났다.

5대 증권사의 서비스 장애 건수는 총 88건이었고, 이중 키움증권이 33회로 가장 많았다. 이어 삼성증권(19회), NH투자증권(16회), 미래에셋증권(15회), 한국투자증권(5회) 순으로 나타났다.

5대 증권사를 포함 전체 증권사 가운데 장애건수가 가장 많은 곳은 IBK투자증권(2018년 19회, 2019년 49회, 2020년 4회, 2021년 773회)으로 5년동안 845회 발생해 1위를 차지했다고 의원실 측은 밝혔다.

이와 관련해 IBK투자증권 측은 직원의 실수로 수치가 잘못 전달됐다며 장애 건수는 7건이라 강조했다.

양정숙 의원실 측은 이에 대해 "금융위로 부터 받은 자료를 통해 분석한 결과 IBK투자증권의 장애건수가 가장 많은 것으로 확인했다"며 "IBK투자증권이 금융위에 정정자료를 보내고 금융위로 부터 수정된 자료를 받는다면 이러한 결과를 수정할 수 있을 것"이라 말했다.

서비스 장애가 발생한 동안 이용자들이 입은 피해 금액은 총 268억원에 달한다. 2017년에는 23억원, 2018년 17억원이었으나 2019년 54억원으로 크게 늘었고, 2020년 78억원, 2021년 93억원으로 5년 새 4배 증가했다. 증권사별로 피해액이 가장 컸던 곳은 미래에셋증권으로 장애가 15번 발생하는 동안 76억원의 피해가 발생했다. 5대 증권사들의 총 피해액은 144억원으로 나타났고, 미래에셋증권을 제외하면 한국투자증권이 40억원, 이러 삼성증권 15억원, 키움증권 11억원, NH투자증권 1억원 순이었다.

거액의 이용자 피해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보상은 충분하지 못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증권사들은 피해액 268억원 중 218억원을 피해 보상해 보상률이 81% 수준에 머문 것이다.

특히, 서비스 장애건수가 급증하고 있고 피해규모도 크게 늘고 있지만, 30개 증권사 중 흥국증권과 다올투자증권은 피해 소비자에 대한 보상 규정조차 마련되어 있지 않아 금융당국의 허술한 관리체계를 드러냈다.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무소속)은 “1분 1초가 중요한 증권거래 시장에서 매년 수백번의 서비스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은 충격적”이라며 “특히 국내 5대 대형 증권사 중 3개 증권사가 5년 연속 장애가 발생했다는 것은 이용자 서비스 관리가 얼마나 허술한지 보여주는 단적인 사례”라고 지적했다.

양 의원은 “모든 피해는 이용자 몫인데, 소비자 피해보상 규정조차 없는 증권사가 있는가 하면 피해 보상률은 81%에 불과하다"며 “이용자는 정신적 고통과 함께 2차, 3차로 이어지는 피해 가능성도 높아 금융당국이 피해 재발 방지와 피해자 구제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대책마련을 주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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