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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정숙 의원, "운전자보험, 손해보험사 손해율 상승의 주범"
양정숙 의원, "운전자보험, 손해보험사 손해율 상승의 주범"
  • 이춘규 기자
  • 승인 2022.11.08 10:0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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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14개 손보사 운전자보험 평균 손해율 83.4%… MG 2034% 최고
"금융당국, 적극적인 운전자보험 손해율 감소대책 마련해야"
양정숙 의원

운전자보험이 손해보험사의 손해율 상승의 주범으로 나타났다.

8일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의원은 금융감독원 등을 통해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국내 14개 손해보험사의 운전자보험 평균 손해율이 83.4%였다.

이 가운데 50대 이하 운전자보험 손해보험사 평균 손해율이 54.24%로 비교적 양호한 것에 비해 60대 운전자보험 손해율이 64.5%, 70대 이상에서 손해율이 78.1%로 껑충 뛰었고, 80대 이상에서는 무려 263.9%에 이르고 있어 60대 이상 운전자보험 손해율이 보험사 전체 손해율을 끌어올린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MG손해보험은 올해 4월 13일 금융위원회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결정된 손해보험사인데, 계약자 수 59명(80대 이상 운전자보험 계약자)의 손해율이 2033.9%가 되면서 보험사 전체 손해율을 끌어올린 것으로 보인다. 

AIG손해보험도 계약자 수 2명(80대 이상 운전자보험 계약자)의 손해율이 419%이고, 전체 운전자보험 계약자수가 3만6766명으로 국내 14개 손해보험사 중 운전자보험 계약자 수가 가장 작은 보험사임에도 불구하고 평균 손해율이 97.9%(국내 14개 손해보험사 평균 손해율 83.4%)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

운전자보험 관련 통계를 구체적으로 더 살펴보면, 국내 손해보험사 중 운전자보험 계약자 수 1위 업체는 계약자 수 384만6857명의 DB손해보험이다. 국내 14개 손해보험사에 가입된 운전자보험 계약자 수는 총 1619만0967명으로 확인됐다.

운전자보험 계약자 수 상위 5개 업체 현황을 보면, 1위 DB손해보험(계약자 수 384만6857명), 2위 현대해상화재보험(266만1536명), 3위 삼성화재보험(245만6078명), 4위 KB손해보험(221만175명), 5위 메리츠화재보험(186만9250명)이다.

상위 5개사 운전자보험 계약자 수 합계가 1304만3896명으로 전체 운전자보험 계약자 수의 80.56%에 이른다.

운전자보험 계약자 수 1위 연령대는 50대 계약자 수 합계 447만1394명이다. 2위는 40대(계약자 수 359만7619명), 3위 60대(323만8772명), 4위 30대(261만6724명), 5위 20대(126만9453명), 6위 70대(87만5722명), 7위 80대 이상(7만8125명), 8위 10대(4만3158명)이다.

80대 이상 운전자보험 계약자 수가 가장 많은 보험사는 DB손해보험(3만9379명)이었다.

운전자보험 손해율이 높은 상위 5개사를 보면, 1위 MG손해보험(손해율 319.3%), 2위 롯데손해보험(손해율 118.1%), 3위 AIG손해보험(손해율 97.9%), 4위 메리츠화재보험(손해율 89.3%), 5위 현대해상화재보험(손해율 79.1%)이다.

손해보험사의 손해율이 상승하면 운전자보험 보험료 인상 요인이 된다. 실제로 주요 5개 손해보험사가 올해 상반기 '역대급' 실적을 달성했지만, 하반기 보험료 인상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고 한다.

양정숙 의원은 “보험개발원에 따르면 지난해 말 전체 손보사들의 운전자보험 평균 손해율은 61.2%로 나타났는데, 올해 83.4%로 증가한 것은 금융감독 당국의 운전자보험 대책에 대한 경고등이 켜진 것이다”면서 “일반적으로 보험사들이 전체 적정 손해율을 80%대로 잡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특정 연령대에서 지나치게 손해율이 높은 점은 물론이고, 전체 평균 손해율도 83.4%로 증가한 것에 대해 금융당국은 심각하게 받아들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 “70대 이상의 운전자보험 계약자 수가 다른 연령대에 비해 현저히 작은 수에도 불구하고 손해율이 압도적으로 높아서 손해보험사의 보험료 인상을 압박하고 있다”면서, “금융당국은 70대 이상 운전자의 보험 사고율을 낮출 수 있는 방안을 관계 당국과 서둘러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면허제도 강화나 면허 자진반납제도 등의 운전 통제와 관리를 위한 제재 수단의 정책보다는 고령자를 위한 교통 환경 개선 논의가 필요하다”면서, “연령대별 운전자보험 손해율을 고려해 운전자보험의 보장 특약과 관련한 특단대책이 절실하다"며 정부의 적극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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