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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상태가 개선됐다고 판단되면 금리인하요구권 적극 활용"
"신용상태가 개선됐다고 판단되면 금리인하요구권 적극 활용"
  • 이춘규 기자
  • 승인 2024.07.08 1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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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감원, 금융회사 불공정영업행위 관련 금융소비자 유의사항 안내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금융상품 정보를 금융소비자의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안내하고 있다며 "'금융소비자보호법」'§20,)은 금융회사가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자주 제기되는 민원 등을 토대로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 단계별(금융상품 계약체결-이용-종료)로 알아둘 필요가 있는 유의사항을 마련해 안내하고 있다.

금감원은 8일 금융꿀팁155 발표를 통해 '금융소비자 유의사항'을 발표했는데, 금융상품 계약 체결시에는 "대출 계약시 원하지 않은 예·적금, 보험, 신용카드 등의 가입 요구를 거절할 수 있다"면서 "대출 계약시 부당한 담보나 보증, 또는 제3자의 연대보증 요구에 응하지 않도록 주의하라"고 당부했다.

금융상품 이용시에는 "신용상태가 개선되었다고 판단되면 금리인하요구권을 적극 활용하라"면서 "불이익이나 중도상환수수료 부담 없이 일정기간 내 청약철회권을 활용할 수 있다"고 했다.

금융상품 계약 종료시에는 "대출일로부터 3년이 경과하면 중도상환수수료가 면제되지만, 대환대출시 중도상환수수료 부과기한(3년)이 새롭게 기산될 수 있음을 유의하라"면서 "피담보채무를 모두 변제했다면, 담보에 대한 근저당 설정 유지 또는 해지 의사를 명확히 표시하라"고 밝혔다.

향후 계획과 관련, 앞으로도 금융감독원은 금융소비자의 금융 생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드리고, 금융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불공정영업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예정이라고 했다.

특히, 금리인하요구권, 청약철회권 등 금융소비자권리 행사를 방해하는 행위를 근절하는 한편, 관련 금융소비자 안내도 강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불공정 금융관행 발굴 및 개선 등 공정한 금융거래 질서 확립을 위해 필요한 조치를 신속하게 시행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금감원 제공
금감원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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