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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활성화 전망... 소매유통업 체감경기 '113'
소비활성화 전망... 소매유통업 체감경기 '113'
  • 신승훈
  • 승인 2014.04.01 1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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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상공회의소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조사 11년 이후 최고치 달성

2분기 국내 소비시장이 활성화될 전망이다.

1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박용만)는 최근 서울 및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2014년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를 조사한 결과, 2분기 전망치가 113으로 집계됐다고 밝혔다. 이는 전 분기보다. 9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11년도 3분기 이후 최고치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 Retail Business Survey Index)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많다는 의미이기고 100미만이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업태별로는 전업태가 기준치를 상회하며 실적향상에 대한 자신감을 내보였다. 계절적 비수기에도 불구하고 홈쇼핑(126)이 1분기 대비 19포인트 상승하며 매출증가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고, 이어 백화점(122), 대형마트(112), 인터넷쇼핑몰(111)도 긍정적 전망을 보였다. 1분기 기준치 이하였던 편의점(104)과 슈퍼마켓(101)도 상승반전하며 실적개선이 예상됐다.

2분기 예상되는 경영 애로사항은 유통업체들의 경우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32.8%)'을 첫 손에 꼽았고 이어 '수익성하락(19.1%)', '업태간 경쟁 심화(11.3%)', 업태내 경쟁심화(9.8%)', '유통관련 규제강화(9.8%)', '인력부족(6.6%)', '상품가격 상승(3.9%)' 등을 차례로 꼽았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소비심리 관려 경제지표의 긍정적 신호에도 불구하고 실제 기업들의 실적은 크게 개선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며 "여전히 동면(冬眠) 중인 소비심리에 봄바람이 불 수 있도록 가격할인 행사 등 기업 차원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해야 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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