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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우중 "대우차 정책 실패로 한국경제 30조원 손실"
김우중 "대우차 정책 실패로 한국경제 30조원 손실"
  • 日刊 NTN
  • 승인 2014.08.22 0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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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장섭 교수 집필 '김우중과의 대화-아직도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

 "경제관료들이 자금줄을 묶어놓고 대우에 부정적인 시장 분위기를 만들면서 대우를 부실기업으로 몰고 갔습니다."
김우중(78) 전 대우그룹 회장이 대우그룹 해쳬 15년 만에 처음으로 입을 열었다.

김 전 회장은 신장섭 싱가포르국립대 경제학과 교수가 집필한 대화록 '김우중과의 대화-아직도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를 통해 대우그룹의 해체가 알려진 것처럼 무리한 확장 투자로 인한 자체 부실이 아니라 경제 관료들의 정치적 판단에 따른 것이라는 '기획 해체론'을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정부에서 갑자기 수출이 나쁜 것처럼 얘기하고, 수출금융이 막혀 벌어진 일들을 우리가 잘못한 걸로 몰아붙이는 건 도대체 말이 안된다"며 "의도가 있었다고 밖에는 생각할 수 없다"고 당시 상황을 회고했다.

김 전 회장은 외화위기 직후 대우의 유동성 위기에 대한 당시 정부의 진단에 대해 본말이 전도됐다고 주장했다.

수출금융이 막혀서 16조원이 갑자기 필요해졌고, 금융권이 국제결제은행(BIS) 기준 자기자본비율을 맞추기 위한 구조조정을 하면서 3조원의 대출을 회수해 갔다는 것이 김 전 회장의 주장이다.

대우의 잘잘못 여부와 관계없이 외부 여건 때문에 할 수 없이 19조 원을 조달해야 했는데 이것이 왜 기업부실의 증거냐고 반문한다.

대우자동차 처리에서도 정부 정책에 심각한 오류가 있었다고 김 전 회장은 주장했다.

김 전 회장은 "정부가 대우자동차를 잘못 처리해서 한국경제가 손해본 금액만 210억 달러(약 30조 원)가 넘는다"며 "한국이 금융위기 때에 국제통화기금(IMF)로부터 빌린 돈 만큼이나 많은 금액"이라고 밝혔다.

이어 "대우자동차를 실패한 투자라고 판단했기 때문에 대우 해체에 따르는 비용은 한국경제가 고스란히 부담했고 투자 성과는 GM이 다 가져갔다"며 "대우 해체는 실패한 정책이고 GM의 성공은 숨기고 싶은 진실"이라고 토로했다.

고 김대중(DJ) 전 대통령은 정치적 이유 때문에 대우와 삼성 간의 자동차 빅딜을 적극 밀었지만 경제관료들은 빅딜이 깨질 수밖에 없는 상황을 만들었다는 게 김 전 회장의 주장이다.

게다가 대우그룹을 청산가치로 실사해 30조원이나 자산가치를 낮춰서 '부실기업'으로 낙인찍고 경영권 박탈과 워크아웃을 합리화했다는 것이다.

15년 전 대우그룹 해체에 대한 김 전 회장의 비공개 증언을 담은 대화록은 오는 26일 출간될 예정이다.

이 책은 신 교수가 4년간 서울과 베트남 하노이 등에서 김 전 회장을 20여 차례 만나 가진 인터뷰를 토대로 집필했다.

책 제목은 대우그룹의 '세계경영'이 태동하던 1989년 출간돼 밀리언셀러가 된 김 전 회장의 자전적 에세이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다'에서 따온 '아직도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로 정해졌다. 책 제목이 시사하듯 오랜 기간 침묵해온 김 전 회장의 솔직한 심경을 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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