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급휴일 근무·휴게시간 축소로 생산량 만회…근로자 건강증진 기대
근로시간 감소·생산성 향상 노사합의로 "상생 기틀 마련" 평가
근로시간 감소·생산성 향상 노사합의로 "상생 기틀 마련" 평가
현대차 울산공장 모습.
1967년 울산공장 준공 이후 49년 만에 잔업이 없어지는 것이다.
현대차는 정규근무와 잔업을 포함한 '10시간 + 10시간'의 주야 2교대 방식을 유지해 오다가 2013년 3월 '8시간 + 9시간'의 주간연속2교대제를 도입해 밤샘 근무를 없앴다.
잔업을 아예 없애는 8 + 8 근무는 1조가 오전 6시 45분부터 오후 3시 30분까지, 2조는 오후 3시 30분부터 다음 날 오전 0시 30분까지 일한다.
현대차 울산공장 시무식
8 + 9 근무 때는 2조가 익일 오전 1시 30분까지 1시간 정도 잔업했으나 이제 퇴근 시간이 빨라진다.
1인당 하루 근로시간은 10 + 10 근무형태와 비교해 연간 293시간(14.1%)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연말 현대차 울산공장 출고 대기 차량 모습.
구체적으로는 시간당 생산속도(UPH)를 14.1대 올리는(연간 5만4천대) 등 생산성을 높이기로 했다. 이는 459.4대(울산·아산·전주공장 전체 누계 규모)에서 473.5대로 오르는 것이다.
또 2조 근로자 휴게시간을 조정해 추가 작업시간 20분을 확보했다.
단협상 유급휴일이던 식목일과 제헌절에도 근무한다. 설과 추석연휴 전날 일하지 않았던 2조는 올해부터 일한다.
이를 통해 근로시간 단축에 따른 연간 12만1천 대의 감소분을 만회할 수 있다고 현대차는 설명했다.
이 때문에 부품 협력사들은 모기업 근무제 변경에도 불구하고 물량이 감소하지 않아 안정적 경영활동을 지속할 수 있다.
2조 근로자가 일찍 퇴근하는 등 일부 출퇴근 시간이 조정됨에 따라 울산·아산·전주 등 현대차 공장 주변 상가 등의 풍속도가 변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또 잔업 폐지는 근로자 건강 증진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가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8일 "8 + 8 주간2교대 시행은 근로시간 단축과 함께 생산성 향상을 통해 노사가 상생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근로자 피로도 감소, 건강 증진으로 일에 대한 집중도가 높아지고 더불어 품질향상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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