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9 21:24 (금)
부산 엘시티(LCT) 비리...최순실과 이영복 합작품이냐
부산 엘시티(LCT) 비리...최순실과 이영복 합작품이냐
  • 신관식 기자
  • 승인 2016.11.09 15: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업초기 인허가 각종 규제 등 '그 어려운 일을, 최씨가 해내요'
▲ 2019년 말 완공 예정인 부산 해운대 소재 엘시티(LCT) 조감도

'국정농단' 의혹으로 구속돼 검찰조사를 받고 있는 최순실의 마수는 어디까지 뻗쳐있는가. 최근 최 씨의 입김이 부산 최대 규모의 주거복합 건설사업인 해운대관광리조트 엘시티(LCT) 사업에도 깊이 관여했다는 의혹이 커지고 있다. 

회삿돈 수백억원을 횡령한 혐의로 공개 수배된 엘시티의 실소유주 이영복(66) 회장이 최근까지 최 씨와 함께 친목계를 유지한 것으로 알려져 관심을 갖게 한다.  

LCT 사업은 전체 사업규모는 1조7800억원으로 아파트, 레지던스 호텔, 비주거시설 등으로 나눠져 있다. 해운대해수욕장과 맞닿아 최고의 요지로 꼽히면서 엘시티는 건설 이전부터 전국 최대의 화제를 불러모았다. 랜드마크 타워 101층, 411.6m 높이로 제2롯데월드(123층, 555m) 다음으로 국내 최대 규모다. 단일 주거복합 건물로는 가장 넓은 연면적 66만1134㎡(약 20만 평)에 이른다. 더우기 320㎡(97평형) 펜트하우스 분양가가 역대 최고액인 69억원으로 3.3㎡당 7200만원으로 국내에서 가장 비싸 세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수상한 엘시티 인허가
잠적한 회장, 전방위 로비

2006년 11월 부산시가 해운대 해수욕장 인근 온천센터 예정지를 도시개발구역으로 고시하고, 부산도시공사가 2007년 6월 호텔, 콘도 등 상업시설을 짓는 조건으로 민간 사업자를 모집하면서 본격적으로 시작됐다. 

그러나 애초 사업 참여를 고려했던 일부 건설사는 주거시설을 지을 수 없어 사업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포기했지만 부산시는 2009년 12월 아파트는 물론이고 초고층 주거복합단지를 지을 수 있도록 했다.

이 과정에서 정관계 로비가 있었다는 의혹으로 수사에 나선 부산지검 특별수사부(부장 임관혁)가 지난 7월 21일 엘시티 시행사, 분양대행업체, 용역 및 설계업체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실시하고, 이어 8월 21일 엘시티 시행사에 1조78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을 해 준 대주단 간사 부산은행을 압수수색했다. 그리고 지난 3일엔 부산시청과 부산도시공사, 해운대구청, 해운대구의회 등 엘시티 인허가 관련 공공기관 4곳을 동시에 압수수색했다. 그 결과 8일 엘시티 분양대행사 대표 최모씨(50)를 분양률 조작, 거액의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 등으로 구속시켰다. 빼돌린 회삿돈이 석달째 잠적상태인 이 회장에게 흘러들어갔는지 집중 조사할 예정이다.

LCT 사업은 초기부터 특혜 지원을 받았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당초 대우건설이 시공사를 맡기로 했으나 계약을 해지하고 2013년에는 세계 최대 건축회사인 중국건축(CSCEC)과 계약을 맺었다 사업비 조달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또 다시 결렬됐다. 국내외 건설업체가 손을 뗄 정도로 수익성이 낮다는 지적을 받은 가운데 포스코건설이 시공사를 맡아 그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이 사업은 자금 조달에 차질을 빚다 지난해 7~8월에 1조원 이상의 대주단 PF 지원금을 받게 된다. 하지만 대주단 간사인 부산은행은 이 회장의 회삿돈 횡령 혐의 등 각종 비리가 불거지면서 지난 8월 검찰의 압수수색을 받았다. 

금융당국은 현재 13개 은행·증권·보험사가 8000억원 규모로 프로젝트파이낸싱(PF) 한도대출 약정을 맺은 것으로 파악했다. 은행 중에서는 부산은행이 지난 9월 기준으로 대출 잔액이 3000억원 수준으로 가장 많고 메리츠종금증권, 현대증권 등도 대출약정을 맺은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은행은 PF 대출 전 단계인 브릿지론으로도 LCT 개발사업에 수천억원을 대출했다 회수했다.

▲ 이영복(66) 엘시티 회장

검찰은 엘시티 인·허가 및 사업 진행 과정에서 이 회장이 전방위적인 정관계 로비 흔적과 1000억원대의 비자금 조성 및 횡령에 대한 혐의를 두고 수사 중이다. 

그런데 검찰의 수사과정에서 최 씨가 엘시티 수사에 외압을 행사하려 한 정황이 포착돼 파장이 커지고 있다. 비선실세 최순실과 재벌가 측근 모임인 계모임에 이 회장이 참여했으며 도피중인 최근까지 곗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구속된 최 씨도 독일에서 도피 중이던 지난달까지 곗돈을 낸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지역의 모 인사는 “10년 넘게 차질을 빚던 엘시티 건설사업에 지난해 포스코가 시공사로 뛰어들고 자금조달이 급물살을 탄 배경으로 이 회장이 최순실씨 계모임에 가입한 것과 무관하지 않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고 말했다.

최순실·이영복 도피 와중에도 
수천만원 곗돈은 꼬박꼬박

이 지역 건설업계 말을 종합해 보면 이 회장은 몇 년 전부터 서울 강남의 유력인사 등 20여 명이 계원으로 있는 친목계에 가입했다. 이 계모임은 최 씨 자매도 5~6년 전쯤 가입해 있고, 재계 순위 10위권의 재벌 사돈, 재벌 오너의 측근, 원로 여성배우, 강남에 있는 유명 한정식집 대표 등이 계원으로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모임에 붓는 한 달 곗돈은 1000 ~ 3000만원 사이로 돌아가며 타가는 곗돈은 2억~3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업계에서는 이 회장이 강남 부유층 인사를 상대로 고가의 엘시티 주거공간을 분양하기 위해 계모임에 가입한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건설업계의 한 인사는 이 회장으로부터 강남에 사는 부유층 인사들이 엘시티 아파트 10여 채를 청약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건설업계 한 인사는 "이 회장이 권유해 강남 '큰 손' 서너 명이 수백억 원씩 투자해 수십억원 하는 엘시티 아파트를 10채 정도 청약했다는 얘기를 이 회장에게서 직접 들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회장이 이 계모임을 로비창구로 활용했을 것이라는 말이 업계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나돌고 있었다.

몇년 전 이 회장이 소유한 청안건설이 수도권 2곳에 대규모 건설사업을 시작하면서 각종 인허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계모임에 가입한 이들의 인맥이 힘이 돼 줬다는 게 업계에 기정사실화 된 것도 이와 같은 이유에서다.

이 씨는 검찰수사 착수 직후 잠적해 아직 행방이 묘연하다. 검찰에 따르면 이 씨는 대포차량과 대포폰을 사용하면서 도피 중이라고 한다. 이 씨가 서울 강남과 경기도 일대에서 목격됐다는 제보도 있지만 아직 잡히지 않았다. 이를 두고서도 사정당국 주변에선 현 정권 실세 몇몇이 이 씨를 비호하며 수사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이 회장의 신병이 확보되는 대로 검찰은 또 엘시티 사업에 특혜 지원했을 것으로 알려진 은행들도 본격적으로 수사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불똥이 금융권으로 옮겨붙을 전망이다. 

이미 대출금액이 가장 많은 부산은행이 검찰조사를 받고 있고, LCT 개발사업과 관련된 다른 은행들과 증권사, 보험회사 등의 리스트가 확보된 상황이다.

최 씨가 국정농단으로 이미 구속됐지만 박근혜 정부의 비호 아래 정재계, 문화계, 교육계, 체육계는 물론 건설업계까지 농락당한 상황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은 언제 회복할 것인지, 복구가 가능하긴 할 것인지 암담하기만 하다. 직함도 없는 아줌마의 한줌 권력 앞에 놀아난 이 나라의 꼴이 한심하기 짝이 없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