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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해양 P플랜 '풍전등화'…계약취소 줄이을 듯
대우조선해양 P플랜 '풍전등화'…계약취소 줄이을 듯
  • 신관식 기자
  • 승인 2017.04.11 1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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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플랜 돌입 시 '빌더스 디폴트' 발생, 발주 취소 2건으로 2조원 날릴 판
 

대우조선해양의 앞날에 먹구름이 좀처럼 가시질 않고 있다.

대우조선해양이 채무재조정에 실패해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사전회생계획안제도)으로 갈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는 10일 리스크관리위원회에서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이 제시한 대우조선 출자전환 방안을 논의했지만 참석자들의 강한 반대만 확인했다. 국민연금은 KDB산업은행 등에게 채무조정안과 관련해 4월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 우선상환, 산은의 추가감자, 출자전환 가격 조정 등을 요구했지만 산은은 이날 국민연금의 모든 요구를 수용할 수 없다고 공식적으로 밝혔다.

이같이 채무조정안과 관련해 갈등이 수그러들기는 커녕 17일 사채권자 집회가 예정되는 등 갈등이 점점 고조되는 가운데 대우조선이 P플랜에 돌입할 경우 계약취소가 얼마나 발생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대우조선은 저유가로 수익성 확보가 어려운 선주, 아직 용선처를 확보하지 못한 선주, 비싼 가격에 발주 계약을 체결했던 선주들에게 '해약하기 좋은 핑계거리'를 제공해 계약을 취소당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하고 있다. 

P플랜도 법정관리의 일종인 만큼 선주들로서는 불안하다는 빌미를 주기 때문이다.

금융당국과 채권단, 업계에 따르면 현재 대우조선이 건조 중인 선박과 해양설비는 총 114척으로 이중 계약서에 '빌더스 디폴트(선박 건조계약 취소·Builder's default)' 조항이 있는 경우는 96척으로 나타났다.

삼정회계법인의 실사보고서에 따르면 P플랜 돌입 시 건조공정 등을 고려할 때 총 8척의 빌더스 디폴트가 발생한다. 파산 가능성이 거론되는 유전개발업체 시드릴이 발주한 드릴십 2척과 인도대금을 받기 위해 한창 협상이 진행 중인 앙골라 소난골 드릴십 2척도 포함돼 있다.

대우조선은 시드릴로부터 드릴십 2척을 1조2천억원에 수주했지만, 계약금액의 20%밖에 받지 못한 상태로 80%에 해당하는 인도대금 1조원의 유동성이 묶여 있다. 소난골 드릴십도 계약금의 20%만 받은 상태로 아직 1조원의 대금이 묶여 있다.

▲ 선박 건조 중인 대우조선해양

소난골과 시드릴은 경영난으로 자금이 부족해 인도 시점이 지났는데도 배를 가져가지 못하고 있는 상황인데, 대우조선이 P플랜에 들어가면 바로 발주를 취소할 가능성은 얼마든지 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이 P플랜에 돌입하기 전에 시드릴이 먼저 파산하면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얘기까지 나온다.

따라서 만약 빌더스 디폴트가 발생하게 되면 2건의 계약만으로 최대 2조원을 날리게 되는 셈이다.

대우조선은 P플랜 시 이들에게 받은 돈까지 다 물어주게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게 금융당국의 설명이다. 계약서에 '법정관리 시 빌더스 디폴트가 발생할 수 있다'는 조항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더 심각한 문제는 P플랜 돌입 시 실제 발주 취소 선박은 현재 예상치인 8척 이상으로 더 늘어날 수 있다는 점이다.

P플랜이 아닌 통상적인 법정관리 돌입 시 발주 취소 40척이 생길 것으로 추정된 만큼, 최악의 경우 최대 40척의 계약취소가 발생할 가능성도 나온다.

이에 대해 채권단 관계자는 "발주처가 건조 의지를 표명하고 있는 선박을 제외하면 40척 중 대부분에서 선박 발주 취소가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며 "P플랜시 발주 취소가 예상되는 8척을 제외한 나머지 선박은 건조 자금을 지원받는다면 제때 인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발주처를 충분히 설득해 계약취소를 최소화한다는 계획이다. 그러나 P플랜 적용이 유리한 조건이 아니기 때문에 설득하는데 그리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P플랜 시 신규자금이 지원되므로 법정관리 때처럼 발주 취소가 일어나진 않을 것이라는 반론도 있지만, 이 역시 전망치일 뿐이다.

만약에 해외 선주들의 계약해지가 줄줄이 이어지기라도 하면 이는 곧바로 대규모 선수금 환급요청(RG콜)으로 연결되고, 이 경우 선수금환급보증(RG)을 선 금융기관들은 계약금을 다 물어줘야 한다.

조선업계 관계자는 "P플랜은 첫 사례이므로 어떤 파장을 가져올지 실제 벌어질 일을 아무도 정확히 예측할 수 없다"며 "공정이 70~80% 진행된 것은 완공시켜 팔면 되지만, 10~20%인 것은 그냥 '고철'이 돼 버릴 가능성이 크다"는 설명이다.

또 대우조선이 P플랜에 들어가면 '신규 수주'에도 제약이 생길 것은 분명하다.

사실상 경쟁입찰이 불가능해지고, 신뢰관계를 통해 수의계약을 맺어왔던 발주처들마저도 P플랜 이후에는 이같은 관계유지가 어려워질 것으로 관측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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