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28 17:10 (목)
탐방 인터뷰 우리회계법인 | 탁월한 전문성으로 영역 확장…회계업계 ‘신흥강자’로 두각
탐방 인터뷰 우리회계법인 | 탁월한 전문성으로 영역 확장…회계업계 ‘신흥강자’로 두각
  • 이혜현 기자
  • 승인 2017.07.21 09:00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人화합’으로 20년간 다져진 베테랑 회계전문가 그룹

1997년 설립돼 올해 창립 20주년을 맞이한 우리회계법인은 100여명이 넘는 전문 회계사들이 이끌고 있는 중견회계법인으로서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우리회계법인은 Audit, Tax, Advisory 등 모든 전문 영역에서 중소규모의 기업 뿐 아니라 대기업에게도 필요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충분한 역량과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고 정평이 나있다. 특히 각 정부부처에서 전문역량을 발휘하며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본지는 우리회계법인의 수장을 맡고 있는 박형건 대표이사와 든든한 조력자 이윤희 부대표, SOC 부문의 1인자로 알려진 김병익 전무이사, 조세분쟁조정의 실력자 박광현 전무이사 등을 만나 발군의 활약상을 담아봤다. /편집자 주

 

 

공공부문 전문가 대거 포진…신뢰성 높은 회계정보로 꾸준히 성장

‘고객과 함께 성장한다’는 모토로 회계·세무서비스 제공

 

Q. 우리회계법인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다면?

우리회계법인은 현재 114명 회계사분들이 근무를 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에 소속된 대부분의 회계사들이 과거 빅4 회계법인에서 근무한 경력이 있습니다.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특히 세무업무 영역과 SOC사업부분 등을 비롯한 정부와 공공부문에 대한 전문가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김병익 회계사는 공공부문에 대한 회계감사 1인자로 정평이 나 있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우리회계법인은 회계감사와 세무자문 등 통상적인 기업관련 서비스는 물론이고 공공부문과 비영리 법인의 회계와 세무, 상속-증여 Tax Planning 및 기업승계 등 각 분야에 최고 전문가들이 모여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Q. 사명의 뜻은?

우리회계법인은 각 분야의 최고 베테랑 전문가가 모여 최상의 업무성과를 낼 뿐만 아니라 人(인)화합이 훌륭하게 이뤄진다고 자부할 수 있습니다.

올해가 창립 20주년인데 구성원의 70%가 지금까지 함께 일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사실은 저희 법인이 남다른 결속력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회계법인은 고객과 함께 성장한다는 원칙 아래 최상의 세무·회계서비스를 제공하고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베테랑 전문가들이 화합해 최상의 솔루션을 제시하고자 하는 염원을 담아 창립이 됐습니다.

Q. 우리회계법인이 내세울 만한 전문 분야는?

우리회계법인은 다른 중견회계법인에 비해 규모가 큰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특정 분야에 국한된 전문성을 뛰어넘어 전 분야를 아우르는 신속하고 유기적인 업무처리 능력이 중요하게 요구됩니다.

업무 카테고리 별로 기업회계감사와 세무회계, 기업금융 서비스, 컨설팅 등으로 분류되지만 우리회계법인에 소속된 회계사 개개인 모두 전 분야에 고루 두각을 나타내며 업계 내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Q. 주요 고객 층은?

크게 고객층을 기업과 정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업관련 업무는 회계감사이고 정부관련 업무는 정책자금을 제대로 사용했는지를 검증하는 일입니다.

최근 들어 정부의 공공부문 업무 매출이 상승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정부 관련 컨설팅 업무는 주로 공공기관의 업적평가나 회계감사, 정부정책지원금을 용처에 맞게 사용했는지 여부를 감사하는 것입니다. 사안별로 다르지만 공공부문 컨설팅 업무는 1년 간 장기 프로젝트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고 1~2달 간 집중 감사하기도 합니다. 저희 법인의 주요 고객으로 국민연금과 한국자산관리공사 같은 규모가 큰 정부기관도 있지만 40여개에 이르는 코스닥 상장사 등 중견 기업도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Q. 고객 유치과정에서 대형 회계법인과 경쟁이 치열하지는 않은가? 중소회계법인으로서의 고충은?

기존의 기업고객들은 수년간 우리와 거래를 해온 업체들이 대다수이고 정부 관련 컨설팅 업무는 공개입찰로 이뤄집니다.

특히 업체 선정 과정에서 그동안 쌓아온 우리회계법인만의 전문성이 업계 내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점이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Q. 중소회계법인 입장에서 지정감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

이미 알려졌듯이 빅4 회계법인에게 유리하게 지정감사가 이뤄지는 경향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예를 들면 자산이 500억 이상 넘는 우량기업의 회계감사는 대형회계법인 위주로 배정되지만 퇴출대상기업은 중소회계법인이 지정되는 것이다. 그 외 중견 회계법인에게는 주로 코스닥 관리종목 등 한계상황에 이른 기업이 배정되기 때문에 회계법인 입장에서는 위험부담을 안아야 한다는 고충이 있습니다.

즉, 지정된 회계법인의 독자적인 의견으로 상장폐지여부를 결정해야 하는 부담이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감사보수는 적은 반면 회계법인의 감사의견이 나중에 소송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업무 부담은 과중하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심지어 해당 기업의 상장폐지로 감사보수까지 받지 못하는 최악의 경우도 있습니다.

이 때문에 회계법인 측은 지정감사 거부권을 확대해 달라고 감독당국에게 요청하지만 현실적으로 쉬운 일은 아닙니다. 하지만 감독당국의 보완책 마련은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최소한 감사보수 예탁제도를 도입해 회계법인이 안고 있는 부담을 줄여 줄 수는 있을 것입니다.

Q. 기업회계 감사부실의 책임을 회계법인과 회계사들에게 형평성이 어긋나게 묻는 행태에 대해 불만이 많다. 감사인과 기업 간 뿌리 깊은 ‘갑을 관계’를 지적하는 목소리도 높다. 이에 대한 생각은?

미국의 경우 분식회계를 저지른 경영자나 기업임원 등에 대한 처벌이 매우 엄중합니다. 반면 우리는 이런 유형의 범죄에 대한 처벌이 무척이나 관대합니다. 정작 범죄를 저지른 행위자에 대한 처벌은 미비하고 관리감독을 제대로 하지 못한 회계법인에게만 불이익을 준다는 것은 분명 개선돼야 할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분식회계 행위 자체에 대한 처벌만 강화해도 최근 대우조선해양 같은 희대의 분식회계 사건은 줄어들 것입니다.

Q. 기억에 남는 업무성과가 있다면?

우리회계법인은 기업의 설립, 운영, M&A등 기업활동의 모든 영역에서 필요한 Total tax service를 제공할 수 있는 인적자원역량을 보유하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16년 이상 영화조세통람사와 삼일인포마인, 한국공인회계사회에서 연 1500여 건의 지방세 상담(세무공무원의 상담이 상당히 많음), 세무상담 등을 바탕으로 한 지방세 이해와 실무(삼일인포마인) 발간하고 있습니다.

또 한국공인회계사회 지방세연구위원과 행정자치부 과세표준 포럼위원과 지방세예규심사위원회 위원, 한국지방세연구원의 구제업무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전문가가 소속돼 있는 사업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부에서는 골프장 등 복잡한 취득세 과세표준 산정 및 신고대리, 지방세 세무조사 대비 사전 검토 및 세무조사 입회 등으로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법원 판례와 조세심판원 심판례를 바탕으로 경정 청구할 사항을 찾아 납세자가 부당하게 납부한 지방세의 환급 절차를 주로 진행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과세 전 적부심사과 이의신청, 심판청구 및 고충처리 등을 주된 업무로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법무법인과 연계해 지방세 행정소송에 세무전문가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우리회계법인은 SOC사업분야와 부동산 개발에 관련한 다양한 형태의 사업에 대한 회계 및 세무 자문분야에 탁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SOC사업분야에서 기존의 자문분야인 개발 단계뿐만 아니라 운영 중인 사업에 대한 자금 재조달 및 재구조화에 관련된 자문을 통해 사업이 성공적으로 운영되는데 기여했습니다. 대표적으로 용인경전철과 서울지하철9호선, 영남권복합화물기지 사업자문에 참여했습니다.

최근에는 도시공원 특례사업과 도시재생, 뉴스테이 등의 사업에 대한 자문도 수행하고 있으며 한번 일을 같이 한 고객들과의 신뢰를 기초로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맺고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Q. 올 상반기 주력했던 업무 분야가 있었나?

평소 하던 업무패턴으로 운영하되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현황을 반영하기 위해 구성원 모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부적으로는 감사리스크의 효율적인 컨트롤과 성장 동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시스템 조율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