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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OTT 시장 실태 들여다본다
공정위, OTT 시장 실태 들여다본다
  • 이춘규 기자
  • 승인 2023.04.03 1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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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구조 및 거래실태 면밀히 분석하기 위해 연구용역 발주
정확한 실태 파악 위해 공정거래법상 서면실태조사 병행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한기정)는 국내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ver The Top, OTT)의 시장구조 및 거래실태 등을 면밀하게 분석하기 위해 'OTT 시장 실태 연구'라는 제목의 연구용역을 3일 발주했다.

넷플릭스, 디즈니플러스 등 글로벌 사업자와 티빙, 웨이브, 왓챠 등 국내 사업자가 경쟁하고 있는 국내 OTT 시장은 코로나19 이후 매출, 이용자 수 등이 급증해 이제는 국민 여가 생활뿐만 아니라 콘텐츠, 방송 등 연관 산업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22년 11월 기준 OTT 서비스 월 이용자수(MAU)는 넷플릭스 1091만명, 티빙 430만명, 웨이브 419만명 등(출처: 모바일인덱스)이다.

또한, 그동안 시장규모의 성장과 함께 사업자 간 인수합병이 이어지는 등 경쟁상황도 지속적으로 변동하고 있어, OTT 시장상황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실제로 2019년 9월 웨이브 출범(Pooq과 옥수수가 통합), 2021년 11월 디즈니플러스 국내 진출, 2022년 12월 티빙이 시즌을 합병하는 등 변화가 있었다.

오는 6월1일부터 10월말일까지 진행될 이번 연구용역은 OTT 시장구조·경쟁실태를 상세히 분석하고 시장 내 경쟁을 제한하는 요인 및 거래과정에서 발생하고 있거나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불공정거래 관행 등을 파악하고 대응방안을 검토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주요 연구내용에는 국내 OTT 산업의 시장현황·요금제·서비스 형태 등 시장구조 및 경쟁상황에 대한 분석, OTT 사업자의 거래구조 및 방식, 사업자 간 경쟁을 제한하는 요소, OTT 사업자와 거래상대방(예: 콘텐츠제작사) 간의 불공정 계약관행이 있는지 여부 등이 포함될 예정이다.

아울러, 공정위는 OTT 시장 실태를 보다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파악하기 위해 연구용역과 함께 공정거래법상 서면실태조사를 병행할 예정이다.

서면실태조사에서는 OTT 사업자와 거래상대방 간의 계약현황, 거래조건 등에 대한 조사가 집중적으로 이뤄질 예정이며, 시기 및 방식 등은 연구용역 진행 절차가 확정되는 대로 결정될 예정이다.

이번 연구용역 추진과 관련한 세부 내용은 조달청 나라장터 누리집(www.g2b.go.kr, 용역 입찰 공고 – 공고명 'OTT 시장 실태 연구')에 게시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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