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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청 빅데이터 전담 조직 만든다
통계청 빅데이터 전담 조직 만든다
  • 日刊 NTN
  • 승인 2015.08.03 09: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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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분석으로 '독감 창궐' 예측 가능해질 듯
온라인 물가지수 개발·지역통계과 신설도 추진

통계청에 빅데이터 전담 부서가 생긴다.

정부 기관에 빅데이터 전담 부서가 설치되는 것은 행정자치부의 '빅데이터분석과'에 이어 두 번째다.

통계청 관계자는 2일 "빅데이터과를 신설하기 위해 행자부와 협의를 마쳤다"며 "기획재정부와 예산배정 관련 협의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통계청은 그간 인구·사업체·국세·부동산자료 등 정부 부처와 한국은행, 서울시 등이 만든 행정자료를 기반으로 통계를 내왔다. 

이런 행정자료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와 민간기업 빅데이터를 연계해 통계작업의 외연을 넓히겠다는 것이 통계청의 계획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질병 자료와 이동통신사의 위치 정보를 버무려 '베이비붐 세대의 거주 지역별 질병 현황' 통계를 내는 식이다. 

SNS에 '독감'이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하면 독감이 창궐한다는 데 착안한 전염병 예측 지표도 내놓을 수 있다.  

통계청 관계자는 "정부는 전수자료를 갖고 있기 때문에 SNS 글과 전염병 확산의 관련성을 확인해 볼 수 있다"며 "타당성이 확실히 검증되면 지표를 만들어 국민에게 '시그널'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빅데이터의 특징은 규모가 방대하고 생성 주기가 짧다는 것이다.

통계청이 준비하는 빅데이터 지표의 핵심도 속보성에 있다.

행정자료는 취합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빅데이터에 기반을 둔 속보치를 내놓을 경우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처럼 예기치 못한 사태로 인한 실물경제 충격을 더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런 맥락에서 통계청은 '온라인물가지수'를 개발 중이다.

이 지수는 인터넷에서 수집한 가격 정보를 취합한 것으로, 실제 물가와는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물가 변동 추이를 하루 단위로 파악할 수 있다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마케팅 전략을 세우려는 개인이나 기업이 이용하기에는 한 달에 한 번 나오는 소비자물가동향보다 유용할 수 있다.  

선진국에서는 이미 빅데이터를 활용한 통계가 활발히 나오고 있다.

네덜란드는 빅데이터로 유동인구를 분석하고 있고, 캐나다는 온라인물가지수를 내놓고 있다. 호주는 인공위성까지 활용해 곡물 생산량을 분석한다.

유엔 통계국에서도 각국에 빅데이터 활용을 적극 권장하고 있다.

한편 통계청은 지방자치단체들의 통계 작성을 지원하기 위해 각 지방 통계청에 '지역통계과'를 신설할 예정이다.  

지자체들의 통계 역량이 부족해 지역총생산(GRDP) 산출이 지나치게 늦어지고 있는 점을 보완하기 위한 조치다. 

국내총생산(GDP)은 매 분기가 끝나고 한 달 이내에 집계되지만 지역총생산은 최근 수치가 2013년 것이다.  

지역경제 상황을 정확히 보여줄 통계치가 제때 나오지 않아 효율적인 경제정책을 펴는 데 어려움이 따를 수밖에 없는 셈이다. 

통계청은 지역통계과가 운영되면 이 문제를 어느 정도 해소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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