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37 (금)
[금융꿀팁 200선]은행 등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금융관련정보 한번에 검색해 볼 수 있어
[금융꿀팁 200선]은행 등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금융관련정보 한번에 검색해 볼 수 있어
  • (정리)이승구 기자
  • 승인 2017.01.06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인, 보험다모아, 통합연금포털, 자동이체 통합관리, 보험가입조회 등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해 매주 안내하고 있다. 금감원은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fss.or.kr)’을 비롯해 은행 등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금융관련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사이트가 많으니 이를 참고해 쉽고 편리한 금융생활이 가능하다고 조언하고 있다. /편집자 주

 

알아두면 편리하고 유익한 사이트 들

은행별 정기예금과 적금, 휴면예금이나 보험계약, 자신의 신용상태 확인 등을 위해 꼭 은행에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해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유용한 사이트들이 많다. 이런 사이트들을 알아둔다면 쉽고 편리하게 자신의 금융정보를 조회·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유용한 사이트들은 미리 기억해두고 있는 것이 좋다.

 

① 파인(fine.fss.or.kr)

파인은 한마디로 금융소비자를 위한 ‘네이버’, ‘다음’이라고 할 수 있다. 금감원이 지난해 9월 1일부터 서비스를 개시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로 금융생활에 필요한 거의 모든 정보를 여기서 검색·확인할 수 있다. 파인에 들어가면 뒤에 설명할 ‘금융상품 한눈에’, ‘통합연금포털’, ‘보험다모아’ 등 대부분의 금융정보사이트를 한 번의 클릭으로 접속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금감원이 제공하는 ‘금융꿀팁 200선’ 등 일상 금융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수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이용방법:인터넷에 접속해 ①네이버, 다음 등에서 “파인” 두 글자를 치거나 ②파인에 직접 접속하거나 ③금감원 홈페이지를 통해서 이용가능하다.

 

② 금융상품 한눈에(finlife.fss.or.kr)

은행·증권·보험회사 등에서 판매하고 있는 다양한 금융상품을 쉽고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예금·적금, 대출, 연금저축, 보험, 펀드 등의 금리, 수익률, 보험료 등을 각 금융협회나 금융회사 홈페이지를 일일이 방문할 필요없이 한 번에 비교할 수 있다.

※‘금융상품 한눈에’ 제공 정보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금융상품 한눈에’를 클릭하거나 직접 ‘금융상품 한눈에’에 접속해 조회하고자 하는 상품을 선택한 후, 희망하는 조건을 입력해 검색하면 된다. 예를 들어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주택가격, 주택종류, 금리방식, 상환방식 등을 입력하면 이용할 수 있는 은행권 및 비은행권 금융회사별 최고·최저금리, 월평균 상환액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③ 휴면계좌 통합조회

은행, 보험사, 우체국, 미소금융중앙재단에 있는 본인 명의의 모든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 현황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개별 금융회사의 영업점을 일일이 방문하지 않고도 잊어버리고 있던 휴면 금융재산 현황을 온라인으로 한 번에 쉽게 조회할 수 있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휴면계좌 통합조회’를 클릭하거나 은행연합회(www

.sleepmoney.or.kr), 생보협회(www.klia.or.kr), 손보협회(www.knia.or.kr) 홈페이지로 접속해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 후 휴면예금 및 휴면보험금을 조회할 수 있다. 휴면성 증권계좌는 금융투자협회(www.kofia.or.kr)에서 각 증권회사로 접속하여 조회할 수 있습니다.

※지난해 12월부터는 은행의 휴면재산 및 비활동성 소액의 예금·적금 등에 대해서는 ‘은행 계좌통합조회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으로 한 번에 조회하고, 거래중인 타은행의 계좌로 이체 및 계좌해지도 가능하다.

 

④ 보험다모아(e-insmarket.or.kr)

보험다모아는 소비자가 보험상품을 쉽게 비교하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5년 11월 구축된 온라인 보험슈퍼마켓이다. 자동차보험, 저축성 보험, 실손의료보험상품 등 소비자가 자주 찾는 보험상품의 보험료, 보장내용 등을 한 눈에 비교하고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보험다모아’를 클릭하거나 직접 보험다모아에 접속하면 된다. 접속 후에는 원하는 보험상품을 선택한 후, 희망하는 조건을 입력하고 여러 회사의 상품을 비교하여 가장 유리한 조건의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⑤카드포인트 통합조회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사용자가 적립한 카드포인트를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보통 카드 사용 후 2∼3일내에 적립되는 포인트가 조회되고, 사용하지 않은 잔여 포인트 및 소멸예정 포인트와 소멸시기도 알 수 있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카드포인트 통합조회’를 클릭하거나, 직접 여신전문금융협회 카드포인트 통합조회서비스(cardpoint.or.kr)에 접속해 성명과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하면 카드사별 포인트 내역을 조회할 수 있다.

 

⑥통합연금포털(100lifeplan.fss.or.kr)

현재 가입하고 있는 국민연금, 사학연금, 퇴직연금, 연금저축(펀드·신탁·보험), 연금보험에 대해 앞으로 받게 될 연금의 수령시점, 연령별 예상연금액 등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내 연금자산 수준에서 추가로 필요한 노후생활비를 산정해주는 ‘노후 재무설계’ 서비스를 이용하면 본인이 기대하는 은퇴생활 수준에 맞는 여유자금 마련 또는 연금가입을 통해 체계적인 노후준비도 할 수 있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통합연금포털’을 클릭하거나 직접 통합연금포털로 접속해 공인인증서, 휴대폰 인증 등 본인 확인절차를 거쳐 회원으로 가입한 다음 ‘내 연금조회’를 신청하면 3영업일 후 자신의 연금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퇴직연금 종합안내(pension.fss.or.kr)에서는 퇴직연금을 취급하는 회사별·상품별 수익률·수수료율 등 상품정보를 볼 수 있고 파인의 ‘연금저축 통합공시’에서는 연금저축상품의 수익률, 수수료율 등을 확인할 수 있다.

 

⑦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페이인포](payinfo.or.kr)

각종 보험료, 카드대금, 통신료 등의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다른 은행으로 쉽게 조회, 해지 및 변경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금리우대, 수수료 면제 등 고객에게 유리한 거래조건을 제시하고 서비스가 우수한 은행으로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쉽게 변경하거나 원치 않는 자동이체를 간편하게 해지할 수 있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페이인포’를 클릭하거나 직접 ‘자동이체 통합관리서비스’(payinfo.or.kr)에 접속, 공인인증서로 본인확인 후 자동이체 출금계좌를 조회·변경·해지하면 된다. 참고로 A은행 계좌에서 자동이체 되는 카드대금을 B은행 계좌로 변경하고 싶다면 B은행에서 신청하면 된다.

 

⑧보험가입조회

생명보험사 및 손해보험사에 가입한 전체 보험가입 내역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보험계약의 계약자 ·피보험자로 가입된 경우 보험회사명, 상품명, 증권번호, 연락처, 계약관계, 계약기간, 계약상태를 조회할 수 있고 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각 보험사 조회화면으로 연결하여 쉽게 세부 계약사항(보장내역, 면책조건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보험가입조회’를 클릭하거나, 직접 생명보험협회(klia.or.kr) 또는 손해보험협회(knia.or.kr) 홈페이지에 접속해 ‘생존자 보험가입내역 조회‘를 신청하면 된다.

 

⑨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

거래하고자 하는 금융회사가 금융관련법규에 따라 인가·허가·등록·신고 등 적법한 절차를 거쳐 설립된 제도권 금융회사인지 불법 유사금융회사 여부를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해당 금융회사 홈페이지, 연락처, 소재지, 허가업종 등 해당 금융회사와 관련된 정보가 제공된다. 불법 유사금융회사인 경우에는 유사금융회사의 위법행위를 사이트에서 곧바로 신고할 수 있다. 고수익을 보장한다면서 투자자를 모집하고 선량한 투자자의 투자자금을 가로채는 불법 유사수신업체와 제도권 금융회사 명칭을 불법으로 사용하는 사이비 금융회사를 가려내는데 유용한 사이트이다.

◇이용방법:파인에 접속해 ‘제도권 금융회사 조회’를 클릭하고 검색창에 금융회사명을 입력하거나 금융업종 선택후 검색하여 조회하면 된다.

 

⑩신용·보험정보 조회[크레딧포유](credit4u.or.kr)

개인의 대출정보, 연체정보, 카드발급·현금서비스 내역, 보험계약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사이트이다. 지난해 1월 출범한 한국신용정보원이 보유하고 있는 개인의 신용정보 등을 확인하고 잘못된 정보의 정정 청구도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제공되는 정보는 금융거래 관련 연체, 부도 등 신용도 판단정보, 국세, 지방세, 관세 체납정보 등 공공정보, 금융기관 대출정보(금융회사명, 사유, 발생일, 금액 등), 신용카드 현금서비스 잔액, 신용카드·체크카드 발급내역, 보험계약 가입내역, 실손보험 가입내역 등이다.

◇이용방법:한국신용정보원의 크레딧포유에 접속하여 회원 가입(공인인증서 등으로 본인인증)후 이용하면 된다. 올해 12월부터는 파인을 통해서도 바로 접속할 수 있게 된다.

 


(정리)이승구 기자
(정리)이승구 기자 hibou5124@intn.co.kr 다른기사 보기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