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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조선 채무조정 인가 신청…자율적 구조조정 '속도'
대우조선 채무조정 인가 신청…자율적 구조조정 '속도'
  • 신관식 기자
  • 승인 2017.04.20 14:4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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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건비 줄이고 사업비중 개선, 자회사 매각 등으로 다운사이징
 

국민연금공단이 채무조정안을 수용 결정한 데 이어 사채권자 집회도 통과되면서 P플랜(프리패키지드플랜) 직전까지 갔던 대우조선해양이 기사회생해 자율적 구조조정을 할 수 있게 됐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해양이 20일 창원지법 통영지원에 회사채 채무재조정안 인가를 신청한다. 지난 17~18일 5차례의 사채권자 집회에서 통과시킨 1조3500억원 회사채 채무재조정에 대한 법원의 승인을 받는 과정이다. 

산업은행의 채무조정안에는 2019년 4월까지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 총 1조3500억원에 대해 50%는 주식으로 출자전환하고, 나머지 50%는 만기를 3년 연장해주는 것을 주요내용으로 하고 있다.

대우조선은 3년간 회사채 상환은 유예되고 2015년 지원받은 4조2000억원 중 남은 4000억원을 활용할 수 있게 됐고, 여기에 다음달 초부터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으로부터 2조9000억원의 신규 자금을 지원받게 된다.

대우조선이 현재 진행 중인 기업어음(CP) 2000억원에 대한 채무재조정은 법원의 인가 없이 개별적으로 채권자 동의만 받으면 되지만, 신규 자금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회사채 1조3500억원에 대해 법원의 승인이 필요하다. 법원 인가가 나더라도 추가로 일주일간 사채권자의 항고가 없어야 채무재조정안이 최종적으로 효력이 발생하므로 5월 초에나 신규 자금이 투입될 전망이다.

법원에서는 채무조정 절차가 타당하게 진행됐는지 검토한 뒤 인가를 내주게 된다. 

대우조선이 채권단으로부터 2조9000억원 규모의 유동성 지원을 받으면 자율 구조조정에 한층 속도를 낼 계획이다. 기다리고 있는 것은 뼈와 살을 깎아 몸집을 줄이는 일이다.

2018년까지 자산 매각, 인력 감축 등 5조3000억원 규모의 자구계획안을 수립해 추진 중에 있다. 이 중 작년 말까지 자구안의 34%인 1조8000억원을 달성했다.

대우조선은 올해 안에 모든 임직원의 임금 반납과 무급 휴직 등으로 인건비의 25%를 추가 감축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난해 8500억원으로 줄어든 인건비를 올해는 6400억원까지 줄이겠다는 것이다. 

2016년 말 1만명 수준으로 줄어든 직영인력은 수주잔량 감소 추세에 맞춰 2018년 상반기까지 1000명 이상을 줄이기로 했다.

또 대우조선의 부실 요인으로 꼽혔던 해양플랜트 사업 비중도 대폭 축소할 계획을 세웠다. 해양플랜트 비중이 가장 높았을 때가 60%였지만, 추가 수주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내년까지 사업비중이 상선 60%, 해양플랜트 30%, 특수선·방산 10%로 조정한다는 계획이다.

자회사인 대우조선해양건설, 신한중공업, 삼우중공업, 웰리브, 루마니아 망갈리아 조선소, 중국블록공장 등의 매각 작업도 진행 중이다. 거제에 있는 총 5000억원 규모의 사원아파트, 기숙사, 복합업무단지 등도 매각할 계획이다.

대우조선은 이같은 방법을 총 동원해 2016년 말 12조7000억원이던 회사 매출 규모를 2021년 말 6조2000억원까지 '다운사이징' 시키겠다는 것이다.

금융당국은 총체적 관리를 통해 대우조선을 내실있는 기업으로 변모시킨 뒤 내년 말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등 '빅2'와 인수·합병(M&A)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아직 이 두 회사가 대우조선과의 M&A를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는 점과, 수주절벽으로 최악으로 치달은 업황의 개선이 늦어진다면 이 같은 계획의 이행은 쉽지 않다는 분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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