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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화·워커힐·관광공사 면세점도 수수료 인하
동화·워커힐·관광공사 면세점도 수수료 인하
  • jcy
  • 승인 2012.04.26 1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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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개 중소납품업체 대상 5월부터 3~12%p 내려
동화·워커힐·한국관광공사의 3개 면세점도 상위 2사(롯데·신라) 면세점에 이어 총 44개 중소납품업체의 판매수수료를 5월분부터 3~12%p 인하하기로 했다.

공정위는 국내 면세점 시장에서의 판매수수료 하향안정화가 확산되는 것으로 판단하고 판매수수료 인하실태 점검이나 납품업체의 추가 부담 차단에 주력할 예정이다.

면세점 수수료의 경우 지난 2월 공정위가 면세점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면서 과도한 판매수수료를 인하하는 분위기가 조성돼 상위 2개 면세점(롯데·신라)이 4월분부터 3~11%p를 이미 인하했다.

이어서 이번에 3개 면세점(동화·워커힐·한국관광공사)이 판매수수료를 인하하는 것.

공정위는 지난 1월부터 (주)호텔롯데, (주)호텔신라, (주)동화면세점, SK네트웍스(주)워커힐 등 4개 면세점을 대상으로 실시 실태조사를 실시했었다.

현재 3개 면세점과 거래중인 국내 중소납품업체 103개중 43% 정도인 총 44개사(동화 16개, 워커힐 12개, 한국관광공사 16개)이며 동화는 국내 중소납품업체 33개중 16개(48.5%), 워커힐은 23개중 12개(52.2%), 한국관광공사는 47개중 16개(34.0%)가 해당된다.

인하시기와 폭은 5월분 수수료부터 현행보다 3~12%p의 범위에서 인하된다.

공정위는 이번 3개 면세점은 상위 2사(롯데·신라)에 비해 경영여건이 좋지 않고 평균 판매수수료가 낮은 상황에서도 수수료 인하에 동참한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3개 면세점 평균수수료는 상위 2개 면세점의 평균수수료(49.1%)에 비해 2.3~2.8%p 정도 낮은 수준이다.

이들 3개 면세점의 매출규모 합계는 상위 2개 면세점에 비해 12%(B/A)수준이고, 영업이익 규모는 약 6%(D/C) 정도이다.

공정위는 이번 3개 면세점 수수료 인하와 관련, 대형유통업체의 과도한 판매수수료가 백화점→대형마트→TV홈쇼핑→면세점의 순서로 차례로 인하되면서 판매수수료의 하향안정화 기조가 확산되고 있다고 밝혔다.

공정위는 또 향후 판매수수료 이행실태 점검이나 풍선효과 차단에 더욱 주력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판매수수료 풍선효과는 대형유통업체들이 판매수수료 인하에 따라 예상되는 수익 감소를 만회하기 위해 판촉비, 인테리어비 등의 부담을 납품업체에게 추가로 전가하는 행위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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