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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위, 한진중, 삼환, 한라, 두산, 계룡 등 5개사 조사 착수
공정위, 한진중, 삼환, 한라, 두산, 계룡 등 5개사 조사 착수
  • 정영철 기자
  • 승인 2013.03.29 09:53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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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대강 2차사업 담합조사 늑장대처
업계 “대통령 점검지시 2주 만에 성과기대 못 미칠 것”

 두산건설 ‧ 한진중공업 ‧ 삼환기업 ‧한라건설 ‧계룡건설 등 5개 건설사가 4대 강 살리기 2차사업을 펼치면서 담합한 의혹이 증폭되면서 공정거래위원회의 조사를 받고 있다.

 29일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공정위는 ‘4대 강 살리기 2차사업’ 담합 의혹이 반복적으로 제기되고 있는데도 늑장을 부리다 지난11일 박근혜 대통령이 새 정부 첫 국무회의를 주재하면서 4대 강 사업에 대한 감사원 감사 결과 등을 거론하며 “예산 낭비와 국민적 의혹이 없도록 철저히 점검해야 한다”고 강조한데 따른 반사작용의 조사에 임하게 됐다.

 공정위는 지난 27일 5개 건설사에 조사관들을 보내 4대강 2차사업과 관련,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하지만 건설업계 전문가들은 “늑장대처로 5대 건설사 입찰담당자들의 입마추기, 증거인멸 등으로 제대로 된 조사성과가 나올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공정위 조사관들은 이들 담합의혹의 건설사에 나가 입찰관련 장부를 영치하고 4~5시간 동안 관련 부서 직원들의 개인용 컴퓨터(PC)에 담긴 자료까지 샅샅이 살펴보고 돌아간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건설업계에선 ‘4대 강 전도사’로 불리던 김건호 수자원공사 사장이 최근 사의를 표명한 데 이어 ‘경제검찰’로 불리는 공정위까지 나선 것에 바짝 긴장하고 있다. 새 정부가 이명박 정부와의 선 긋기 차원에서 대표적 국책사업이었던 4대 강 사업을 파헤친다는 분석도 나온다.

 조사 대상 중 두산건설을 제외한 4개 사는 4대 강 사업의 2차 턴키공사에서 컨소시엄 주관사로 낙찰을 받았다. 해당 공사의 낙찰금액은 많게는 1699억원(한진중공업, 낙동강 17공구)에서 적게는 897억원(계룡건설, 금강 1공구)이다. 이 가운데 삼환기업(58%)을 뺀 3개 사의 낙찰률은 88.5~94.9%였다. 2차 턴키공사의 평균 낙찰률(73.5%)에 비해 현저히 높아 담합 가능성이 있다는 게 공정위의 시각이다. 두산건설은 1차 턴키공사에서 낙동강 32공구에서 낙찰(1845억원, 낙찰률 92%)을 받았다. 2차 공사 입찰에도 참여했으나 수주하지는 못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최저가 낙찰제였기 때문에 공사비도 싸고 별로 남는 것도 없었다”며 “담합이랄 것도 없는데 공정위 직원들이 갑자기 조사하러 나와 당황스러웠다”고 말했다.

 4대 강 사업은 물을 가두는 시설인 보(洑)를 건설하는 1차 공사와 하천 환경 정비와 강바닥의 흙을 긁어내는 2차 공사로 나눠서 진행됐다. 공정위는 지난해 6월 대림산업·현대건설 등 1차 공사 입찰에서 담합한 8개 사에 1115억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당시 조사에선 건설사들이 협의체를 구성해 나눠먹기 식으로 낙찰자를 배분하고 나머지 회사는 들러리를 섰던 것으로 드러났다. 1차 공사의 평균 낙찰률은 93.4%였다. 감사원도 지난 1월 4대 강 사업에 대한 감사 결과를 발표하면서 ‘총체적 부실’이라고 규정했다. 4대 강 보의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고, 수질 개선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는 지적이었다.

 4대 강 사업의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환경부도 조만간 사업 전반에 대한 재점검에 착수할 예정이다. 서승환 국토부 장관은 취임 후 기자간담회에서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도록 객관적이고 공정한 방법으로 4대 강 사업을 점검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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