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4-26 18:37 (금)
[3월9일 NTN 아침 브리핑] '따상' 기대…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 시작
[3월9일 NTN 아침 브리핑] '따상' 기대…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 시작
  • 안수교 기자
  • 승인 2021.03.09 08:2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값 내리고 유가 오르니 에너지주 강세
-감사선임 3%룰…경영권 분쟁 방향은?
-중, “일본•인도와 좋은 관계 희망”
-文, “기소-수사권 분리 가야 할 방향”

 

<경제>

금값 내리고 유가 오르니 에너지주 강세

최근 실질금리가 오르며 금값 내림세가 뚜렷하다. 대규모 부양책으로 미국 경제 성장률이 빠르게 오를 것이라는 전망 속에 실질금리도 빠르게 올랐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실질금리 지표인 10년 만기 미국 물가연동국채(TIPS) 금리는 올해 초 -1%에서 최근 -0.65%까지 올랐다.
추락하는 금과 대조되는 것이 에너지주다. 올해 들어 뉴욕증시 S&P500 지수에서 에너지 종목은 40% 가까이 오르며 11개 업종 중 가장 큰 상승세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해엔 37% 하락하며 최악을 기록했던 것과 뚜렷이 대조된다.
미국 대표 에너지 기업 엑손모빌과 셰브론의 주가는 연초대비 30~40% 정도 올랐다. 이중 셰브론은 버크셔가 지난해 4분기 4850만주 사들인 종목이기도 하다.
에너지 주가 오르는 것은 미국 경제가 코로나19 국면에서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하리란 기대 때문이다. 경기회복은 에너지 수요를 늘린다. 지난 5일 예상보다 좋았던 미국 고용지표가 발표된 후 가장 많이 오른 종목은 에너지주다.

 

'따상' 기대 한몸에 받으며 SK바이오사이언스 청약 시작

공모주 시장에 SK바이오사이언스 일반청약이 9일 시작되기 전부터 시장 열기가 뜨거웠다. 기관투자가를 대상으로 한 수요예측에서 경쟁률은 역대 최고인 1275 대 1을 기록했다.

공모 규모는 약1조5000억원으로 기관들이 써낸 금액만 1000조원에 이른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흥행에도 불구하고 공모가를 상향 조정하지 않기로 했다. 이에 공모가는 6만5000원으로 결정됐다. 이번 공모로 SK바이오사이언스는 1조4918억원을 조달하게 된다.

올해부터 공모주 균등 배분제가 시행되면서 적은 돈으로도 공모주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최소 청약 수량인 10주만 청약해도 1주 이상을 받을 수 있게 된 것. 이에 대표 주관사인 NH투자증권에서만 올 1~2월 60만 개의 신규 계좌가 개설된 것으로 드러났다.

 

감사선임 3%룰…경영권 분쟁 방향은?

올해 상법 개정안에 따른 표 대결에 관심이 주목된다. 감사위원 분리선출제와 감사위원 선임 시 지배주주 의결권을 3%로 제한하는 ‘3%룰’ 도입으로 경영권 분쟁에 관전 포인트로 떠올랐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29일 개정된 상법 542조에 따라 감사위원 중 1명 이상을 이사 선출 단계에서부터 다른 이사와 분리해 별도로 선출하도록 ‘감사위원 분리선출제’가 도입됐다.

이 과정에서 박찬구 금호석유화학 회장의 조카이자 개인 최대 주주인 박철완 상무는 지난달 말 개정상법을 근거로 본인을 사내이사로 선임하고, 사외이사 2~4명을 교체하고 1~2명을 감사위원으로 선임하는 내용의 이사진을 교체한 바 있다.

한국앤컴퍼니는 3%룰이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조양래 한국앤컴퍼티 회장이 차남 조현범 사장에게 지분을 넘겨준 상황에서 장남인 조현식 부회장과 조현범 사장 간 표 대결에 관심이 쏠리는 것.

개정 상법은 상장회사가 감사위원 선임 시 최대 주주는 특수관계인 등을 합산해 3%를 초과하는 주식에 대하여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게 됐다.

지분 구조로 보면 조현범 사장(42.9%)이 조현식 부회장(19.3%)과 조 부회장 측의 장녀 조희경 한국타이어나눔재단 이사장(0.8%) 측 지분을 압도하지만 3%룰에 따라 이들 지분이 각각 3%로 제한되는 상황이다.

 

 

<외교•안보>
미, 인도태평양사령관에 에퀼리노 내정

세계 36개국을 관할하며 미군의 통합전투사령부 중 규모가 가장 크고, 주한미군과 주일미군을 지휘하는 인도태평양사령부 사령관에 존 애퀼리노 태평양함대 사령관(59·사진)이 내정됐다.
미 국방부는 6일(현지 시각) 로이드 오스틴 국방장관이 애퀼리노 해군 대장을 인도태평양 사령관으로 임명했다고 밝혔다. 애퀼리노 사령관은 지난해 12월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에서 임명됐지만 정권 교체 후 조 바이든 행정부가 추가 검증 작업을 거쳐 이번에 임명을 최종 확정했다.
인도태평양사령부는 38만 명의 병력을 거느리고 있다.
<동아일보>는 미국이 최근 ‘태평양억지구상(Pacific Deterrence Initiative)’을 중심으로 중국을 견제하는 인도태평양사령부의 역할에 더 많은 비중을 두고 있다고 분석했다.  미군은 실제 지난 2월 중동 지역에 주둔 중이던 핵 항공모함 니미츠함을 인도태평양 지역으로 이동시켰고, 남중국해에서의 훈련도 지속하고 있다. 

 

중, “일본•인도와 좋은 관계 희망”
중국이 바이든 행정부의 인도ㆍ태평양 지역 동맹외교에 대한 대응 차원에서 일본과 인도를 겨냥한 유화적인 제스처에 나섰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지난 7일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연례회의를 앞두고 열린 기자회견에서 일본과 인도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수차례 보냈다는 것이다. 
일본에게는 “중국이 영유권을 주장하는 해역에서 중국의 해경에 외국 선박에 대한 발포권을 부여하는 것을 골자로 한 새 ‘해경법’은 일본을 겨냥한 게 아니다 “고 밝혔다. 
왕 부장은 또 양국이 도쿄 하계 올림픽과 베이징 동계 올림픽 개최에 협력할 수 있다는 뜻도 밝혔다.
인도와의 협력 필요성도 강조했다.
왕이 부장은 이날 기자들에게  "중국과 인도는 위협의 대상이나 경쟁자 대신에 친구이자 파트너가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중국 북전문가, “북 핵포기 의지 있는데 미국이 안믿고 제재 유지”

중국 외교전문가가 한국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경제 발전을 위해 비핵화에 합의할 의지가 있으며, 군수산업 중심에서 민영 경제 중심으로 가기 위해 개혁개방을 선언한 점이 그 반증이라고 밝혔다.
이 전문가는 그러나 전세계가 북측의 진심을 믿어주지 않고 있으며, 늦기 전에 북한을 대화  테이블로 불러내야 하며 한국 역할이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중국의 한반도 전문가인 자오후지(趙虎吉) 공산당교(공산당원 교육기관) 교수는 최근 한국 언론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북한이 경제적으로 만족할만한 대가가 주어진다면 핵을 포기할 의지가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자오 교수는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가 기본적인 입장이며 이는 주변국에 핵이 있는걸 원하지 않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또 중국은 변함 없이 북한을 한 국가로 볼 뿐 특수관계로 보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지오 교수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 2018년 ‘신시대, 신정신, 신방법’을 발표하고 ‘사회주의 경제강국건설 총집중 노선’을 선택, 핵포기 가능성도 담아 성문정책과 병진노선을 포기하고 경제중심으로 가겠다는 의미개혁개방 의지를 보였지만 미국이 대북제재를 풀지 않았다는 점을 집중 부각시켰다.
그는 “김정은은 군수산업에서 민영중심으로 가려고 하고, 그 핵심이 경제”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핵화 의지)를 믿지 않으면 미국의 대북정책은 바뀌지 않을 것이고, 북한은 강경책으로 선회할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최근들어 북이 다시 강경파로 변하는 분위기라고도 지적했다. 

 

<정치>

文, “기소-수사권 분리 가야 할 방향”

문재인 대통령은 8일 “견제와 균형, 인권 보호를 위한 기소·수사권 분리는 앞으로도 꾸준히 나아가야 할 방향”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진행된 법무·행정안전부 업무 보고에서 아직 검찰 개혁이 완성된 것이 아님을 강조하면서 기소·수사권 분리 의지를 다시 강조했다.

윤석열 대권 후보 지지율 1위…난처한 국민의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사퇴 후 처음 공개된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30%를 받으며 여야 합산 1위로 떠올랐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윤 총장 사퇴 다음 날인 지난 5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23명을 상대로 차기 대권 주자 적합도를 조사한 결과 윤 전 총장이 32.4%로 가장 높은 지지를 받았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24.1%,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9%의 지지율을 얻었다.

그러나 윤 전 검찰총장이 ‘국민의힘 사람’이라고 말할 수 없는 위치에 있어 국민의힘의 상황이 난처한 상황이다.

윤 전 총장의 급부상이 국민의힘 대선주자들의 존재감을 악화시킬 수 있어 국민의힘의 입지가 줄어들 수 있기 때문이다.

 

<사회>

백신 접종 후 사망한 8건, 기저질환으로 인한 사망 판단

전문가들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이후 사망 신고 된 8건을 조사한 결과 백신 접종과의 인과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는 결과가 나왔다. 백신 예방접종이 아닌 기저질환으로 인한 사망으로 본 것.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은 8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코로나 19 정례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피해조사반은 지난 7일 비공개회의를 열고, 6일까지 보고된 8건의 사망 사례를 검토했다.

피해조사반은 조사 대상 8건의 사망사례는 백신 접종 후 사망에 이르는 아나필락시스에 해당하지 않는 것으로 판단했으며 같은 기관, 같은 날짜, 같은 제조번호 백신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이상 반응 발생 여부를 확인한 결과 중증 이상 반응 사례는 없어 백신 이상이나 접종 과정상 오류 가능성이 작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사진출처=연합뉴스
사진출처=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