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4-03-19 17:18 (화)
[5월7일 NTN 아침 브리핑] 가계 70%가 변동금리 대출…시장금리 오름세
[5월7일 NTN 아침 브리핑] 가계 70%가 변동금리 대출…시장금리 오름세
  • 이상현 기자
  • 승인 2021.05.07 08: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더리움, 한때 3600달러 넘어 또 최고가 기록한뒤 하향세
- 대선 10개월 남았는데 마땅한 후보가 없는 제1야당
- 검찰, 6일 이재용 공판서 프로젝트G 실무자 증인 신문
- “코로나, 접종 몇번으로 근절 가능한 감염병 아냐”
- 미, “핵합의 복원, 이란으로 공 넘어가”

<경제>

가계 70%가 변동금리 대출...시장금리 오름세

가계대출자 10명 중 7명이 변동금리 대출을 받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향후 금리인상때 이자 부담이 커질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뉴스1>이 자세히 보도했다.

<뉴스1>은 7일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을 인용, “지난 3월말 신규취급액 기준 가계대출 중 변동금리 대출자 비중은 70.7%로 집계됐다”며 “이는 2018년 9월(71.2%) 이후 가장 높은 수치”라고 논평했다.

변동금리 대출 상품은 기준금리로 금융채나 은행들이 조달한 자금의 평균 지수인 코픽스(자금조달비용지수)를 사용한다. <뉴스1>은 초저금리가 장기간 지속되면서 변동금리 대출 비중이 줄곧 높았던 것으로 풀이했다.

올해들어 미국 국채 수익률 급등에 따라 인플레이션 우려감이 확산, 재닛 옐런 미국 재무장관이 금리인상 가능성 발언까지 나오자 변동금리 대출자 비중이 높은 한국도 금리상승 우려로 이어지고 있다.

<뉴스1>은 “이자 부담이 커지는 데다 지난해 코로나19 자금 수요와 더불어 '빚투(빚내서 투자)',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 바람으로 가계대출은 한껏 부푼 상황”이라고 항간의 우려를 전했다.

한국은행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말 금융권 가계대출 잔액 1630조2000억원 기준으로 대출 금리가 1%p 오를 경우 가계가 부담해야 할 이자는 11조8000억원에 이른다.

전문가들은 현재 가계대출이 많은 상황이라 금리가 오르면 부실 가능성이 높아지며 특히 자영업자의 경우 현재 상환능력이 거의 없는 수준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한편 한국 시장금리의 지표격인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오름세를 지속하고 있다.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지난 해 8월 5일 0.795%로 저점을 찍은 후 이날 종가 기준 1.140%까지 상승했다.

 

이더리움, 한때 3600달러 넘어 또 최고가 기록한뒤 하향세

두 번째로 규모가 큰 가상화폐 이더리움의 가격이 한때 3600달러를 넘어서며 새로운 최고가 기록을 썼다고 <연합뉴스>가 외신을 인용해 보도했다.

가상화폐 거래소 비트스탬프에 따르면, 6일(미국 현지시각) 이더리움의 가격이 3616.10달러까지 상승,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암호화폐 정보 사이트 코인데스크는 미 서부 시간으로 6일 오전 9시 30분께(한국 시간 7일 오전 1시 30분) 이더리움의 가격이 3601.67달러까지 올라간 것으로 집계했다.

 

경제회복에도 일자리는 아직

주요 경기 지표들이 한국 경제가 코로나19 이전으로 빠르게 회복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지만 일자리는 여전히 회복세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한국경제는) 주요국의 경기부양책에 따른 글로벌 수요 확대에 힘입어 생산, 수출, 투자 등이 호조를 보이면서 경제의 종합성적표인 국내총생산(GDP)도 부쩍 늘었다”며 자세히 보도했다.

특히 “경제가 견조한 흐름을 보이자 국가 부도 위험의 잣대인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최저치로 낮아졌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그러나 “일자리가 늘어나야 국민들이 경제 회복을 체감할 수 있는데 현실은 그렇지 못하다”면서 “아랫목만 펄펄 끓을 뿐 방 전체로 온기가 전달되지 않고 있는 형국”이라고 논평했다.

특히 반도체 등 정보기술(IT)과 자동차 등의 수출 확대로 경제지표는 확연히 개선됐으나 코로나 장기화로 소비, 특히 대면 서비스업의 회복이 지연되면서 고용이 의미 있는 반등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문가들은 음식·숙박업 등 전통 대면 서비스업이 고용유발효과가 높다며 이 분야 고용회복이 관건이라고 <연합뉴스>에 밝혔다. <연합뉴스>는 “정부 공언대로 코로나 접종에 속도를 내 연내 집단면역을 이루면 내년엔 고용이 어느 정도 회복할 것으로 보이나 반대의 경우 고용 절벽이 길어질 가능성도 있다”고 논평했다.

 

토지거래허가구역 규제에도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 강해져

최근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살아난 서울 아파트 매수심리가 토지거래허가구역 확대에도 꺾이지 않고 더 강해진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7일 한국부동산원을 인용, “지난 3일 조사 기준 서울의 아파트 매매수급 지수는 103.7로, 지난주(102.7)보다 1.0p 더 높아진 것으로 조사됐다”며 이 같이 보도했다. 4주 연속 기준선(100)을 넘겨 상승한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매매수급 지수는 부동산원의 회원 중개업소 설문과 인터넷 매물 건수 등을 분석해 수요와 공급 비중을 지수화한 것으로, '0'에 가까울수록 공급이 수요보다 많음을, '200'에 가까울수록 수요가 공급보다 많음을 뜻한다. 지수가 100을 넘어 높아질수록 매수심리가 강해지고 있다는 의미다.

박원갑 KB국민은행 부동산 수석전문위원은 <연합뉴스>와의 인터뷰에서 “토지거래허가구역 지정 전 막판 매수세가 몰리면서 매수심리를 자극했고, 규제 지역 인근으로 풍선효과가 일부 나타나면서 매수심리를 부양한 측면이 있다”고 해석했다.

 

<정치>

 

대선 10개월 남았는데 마땅한 후보가 없는 제1야당

4.7 재보궐선거에서 압승한 제1야당 국민의힘이 내년 3월9일 대선 승리를 위한 잠룡 영입 대상으로 김동연 전 부총리와 최재형 감사원장 카드를 만지작거리고 있다고 <파이낸셜뉴스>가 자세히 보도했다.

이 신문은 “차기 잠룡 중 야권 선두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행보가 아직 불투명하다는 점도 국민의힘이 윤 전 총장 이외에 '플랜B' 후보군을 고민하게 만드는 이유”라고 논평했다.

보도에 따르면, 윤 전 검찰총장은 현재까지 정계 입문과 방향성에 대한 입장 모두를 밝히지 않은 채 잠행을 이어가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는 “최재형 감사원장은 현직 감사원장 신분이지만 국민의힘이 윤 전 총장과 함께 일찍부터 '러브콜'을 보내던 대상”이라고 분석했다.

또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김오수 검찰총장 후보자를 감사위원에 임명하려 했으나 최 감사원장이 '정치적 중립성'을 지적하며 끝까지 반대했었던 일이 재조명 되면서 야권이 다시 그를 주목하고 있다”고 논평했다.

<파이낸셜뉴스 >는 “대선이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제1야당이 마땅한 간판급 필승카드가 없는 점에서 내부 조급증이 커지는 것도 한 몫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김부겸 총리후보 이틀째 청문회

국회는 7일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이틀째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첫날 청문회에서 김부겸 후보자는 강원도 산불현장에서 지역 인사들과 기념 촬영한 일 등에 대해 “사려깊지 못한 행동이었다”고 사과했다.

<연합뉴스>는 “7일 청문회에서는 김 후보자의 차녀 가족 일가가 라임자산운용의 사모펀드 '테티스11호'에 투자하는 과정에 특혜가 있었다는 의혹을 집중 추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문재인 정부의 임기 말 평가를 두고도 여야 공방이 이어질 것이라고도 내다봤다.

 

<사회>

검찰, 6일 이재용 공판서 프로젝트G 실무자 증인 신문

삼성물산 합병 의혹 관련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재판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6일 공판에서 이 부회장의 경영 승계 계획안으로 알려진 '프로젝트G'에 대한 치열한 법리공방이 이어졌다고 <SBS>가 자세히 보도했다.

검찰이 삼성증권에서 기업금융을 담당했고, 과거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편 계획을 자문했던 실무자 한 모 씨를 증인으로 불러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의 목적을 물었는데, 한 씨는 지난 2012년 삼성 미래전략실과 함께 그룹 지배구조에 대해 자문을 해줬고, 이재용 부회장의 승계 계획안으로 알려진 이른바 '프로젝트G' 보고서 작성에 참여했다고 진술했다.

한 씨는 "삼성그룹의 지배구조를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에 대한 전체적인 아이디어를 모아서 정리해보는 보고서라고 생각한다"라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검찰이 한 씨에게 "보고서에 그룹 지배구조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명시했는데 이유가 뭐냐"고 묻자 한 씨는 "만약 승계 과정에 문제가 발생하면 지분율이 약해질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고려해야 한다는 뜻"이라고 답했다.

<SBS> 법조 취재기자는 “검찰은 '승계'의 의미를 계속 캐묻는 질문을 이어갔다”며 한씨는 "고려할 사항 중 하나고, 그것이 전체적인 목표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검찰은 이날 공판에서 제일모직 내 패션사업 매각 추진과 관련, "문건을 보면 적극적인 투자자 대상 홍보, IR 활동을 자제하라고 나와 있다"며 주가를 인위적으로 관리한다고 추궁했다.

6일 공판에선 검찰 측의 증인 주신문만 진행됐다. 변호인단의 반대신문은 6월 따로 진행될 예정이다.

 

“코로나, 접종 몇번으로 근절 가능한 감염병 아냐”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이 6일 “코로나19는 몇 번의 예방접종으로 근절 가능한 감염병으로 관리하기 어렵다고 보고, 어느 정도는 매년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경향신문 >이 자세히 보도했다.

정 본부장은 이날 “두창이나 폴리오(소아마비)처럼 한두 번 예방접종으로 근절할 수 있는 그런 감염병은 아니라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계속 변이를 일으켜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유행이 지속할 수 있는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경향신문>은 “(그가) 코로나19가 독감처럼 사라지지 않고 발생을 거듭하며 토착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인정한 셈”이라고 논평했다.

정 본부장은 “우리나라가 유행을 통제한다고 하더라도 특히 백신 접종률이 낮은 국가, 외국에서 지속 발생하고 계속 변이를 유발한다고 하면 변이 유입에 따른 국내 전파도 발생할 우려가 있다”면서 “변이 바이러스와 전 세계적인 통제 상황 등을 봐야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백신 접종률을 높여 하반기에는 현재보다 낮은 수준의 확진자 규모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봤다. 정 본부장은 “방역수칙으로 얼마나 지역사회 유행을 잘 통제하느냐와 예방접종 속도를 올려 지역사회 면역도를 높여나가느냐에 따라 확진자 수가 정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은 백신 접종이 시작된 이후 이상반응 신고율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추진단에 따르면 지난 2월26일 이후 지난달 30일까지 358만6814건의 접종 건수 중 0.5%인 1만6196건에서 이상반응이 신고된 것으로 파악됐다. 접종 1주차 때 1.8%였던 이상반응 신고율은 9주차에 0.1%까지 감소했다.

정부는 6일부터 70~74세 고령층에 대한 백신 1차 접종 예약을 받기 시작했다. 65~69세는 오는 10일부터, 60~64세는 13일부터 순차적으로 예약이 진행된다. 이들 접종은 27일부터 예약 일정에 따라 단계적으로 시작된다.

 

<외교 안보 >

미, “핵합의 복원, 이란으로 공 넘어가”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는 6일(미 워싱턴 현지시각) 이란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복원과 관련, 미국의 신속한 복귀는 이란의 움직임에 달려있다고 밝혔다고 <연합뉴스 >가 현지 특파원발로 자세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는 익명의 미 국무부 관리를 인용했지만, 대부분의 내용이 유럽 관리들의 견해와 일치한다는 점을 짚었다.

이란 당국이 2015년 체결된 JCPOA를 준수하기로 결정한다면 양측이 이를 재개하기 위한 합의가 몇 주 내에 있을 수 있지만, 이란측이 정치적 결정을 내려할 문제라는 게 핵심이다.

내달 18일 치러질 이란의 대통령 선거 전에 핵합의를 재개할 가능성이 커졌다고도 했다.

하지만 익명의 미 국무부 관리는 이란 핵합의에 의해 부과된 제재가 없는 상황에서 이란의 핵 활동이 급격히 진전되고 있다는 우려도 함께 전했다.

아울러 이란이 당초 핵합의에서 요구하는 것보다 적은 조처를 할 경우 미국이 JCPOA에 복귀할 가능성은 배제했으며, 외교관들은 대체로 50:50의 가능성을 점치고 있다.

<연합뉴스 >는 “이란과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 허용 시한인 22일까지 핵합의 복원을 모색하고 있다”며 “양측은 2월 이란의 주요 시설에서 IAEA 카메라가 이란 측 활동을 기록할 수 있도록 합의했다.”고 전했다.

이란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5개 상임이사국(미국·영국·프랑스·러시아·중국) 및 독일 등 6개국과 맺은 핵합의는 이란 핵 활동을 제한하는 대신 대이란 제재를 해제하는 것이 뼈대다.

바이든 행정부는 도널드 트럼프 전 정부 때 탈퇴한 핵합의 복귀를 추진 중이며 참가국 대표단은 합의 복원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는 “미국은 합의에 복귀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이란이 먼저 합의를 다시 준수해야 제재를 해제할 수 있다고 밝혀 선(先) 제재 해제를 요구하는 이란과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고 논평했다.

 

외교장관, “미국이 북에 대북정책 설명 전망…특별대표 임명해야”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미국이 새 대북정책을 북한에 설명할 것이며 미국이 현재 공석인 대북 특별대표를 임명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보도했다.

<연합뉴스>는 주요 7개국(G7) 외교·개발 장관 회의 참석차 영국 런던을 방문한 정의용 장관과 6일(현지시각) 시내 한 호텔에서 인터뷰를 가졌다.

정 장관은 “미국이 구체적인 내용은 북한에도 설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 바이든 행정부가 새 대북정책 검토 결과를 전달하기 위해 북한에 두 번째 접촉 시도를 했지만, 북한이 응답하지 않았다는 <워싱턴포스트> 보도와 관련, 정 장관은 “그런 얘기는 못 들었다”고 답했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답변하고 있다. / 사진=연합뉴스

 


  • 서울특별시 마포구 잔다리로3안길 46(서교동), 국세신문사
  • 대표전화 : 02-323-4145~9
  • 팩스 : 02-323-7451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예름
  • 법인명 : (주)국세신문사
  • 제호 : 日刊 NTN(일간NTN)
  • 등록번호 : 서울 아 01606
  • 등록일 : 2011-05-03
  • 발행일 : 2006-01-20
  • 발행인 : 이한구
  • 편집인 : 이한구
  • 日刊 NTN(일간NTN)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日刊 NTN(일간NTN) .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tn@intn.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