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도 국내 최대 규모로 식품관 리뉴얼…공간 혁신 지속
국내 백화점 단일 점포 가운데 처음으로 연 매출 3조원을 돌파한 매장이 나왔다.
신세계백화점은 올해 들어 이달 20일까지 누적 매출이 3조원을 넘어섰다고 21일 밝혔다.
단일 점포 기준으로 연 매출이 3조원을 넘긴 백화점은 영국 해러즈 런던, 일본 이세탄 신주쿠점 등 소수에 불과하다.
국내에서는 신세계 강남점이 처음이며, 백화점 하루 영업시간 10시간을 기준으로 보면 1초에 23만원씩 판매해야 가능한 수치다.
강남점은 2000년 개점 이후 10년 만에 당시로서는 최단기간에 연 매출 1조원을 돌파했고, 2019년에 국내 최초로 '2조 클럽'에 가입했다. 이어 4년 만엔 올해 3조원의 벽을 넘었다.
올해 강남점의 영업 면적 3.3㎡(평)당 매출은 1억800만원에 달한다.
신세계는 소비 한파 등 어려운 여건에서도 탄탄한 우수고객층(VIP)을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왔고, 20·30세대와 외국인 고객을 끌어안은 덕에 3조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올해 강남점 구매 고객 중 VIP 비중은 절반(49.9%)에 달해 신세계의 다른 매장 평균(35.3%)보다 월등히 높았다.
국내 최다 수준인 1천여개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에르메스, 루이비통, 샤넬 등 럭셔리 브랜드 매장을 대거 갖추는 등 상품 기획역량이 뒷받침된 덕분이다.
고소득 가구가 밀집한 강남에 위치한 덕에 엔데믹 이후 가전과 가구 매출 성장세가 주춤한 상황에서도 강남점만은 매출이 큰 폭으로 증가하기도 했다.
20·30세대로 주요 고객층을 확장한 점도 3조 달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강남점 구매객 중 30대 이하가 40%, 20대는 10%로 올해 신규 고객 매출의 절반이 20·30 세대에서 나왔다.
신세계는 지난해부터 MZ가 선호하는 브랜드로 강남점 리뉴얼을 진행해 영패션 수요를 끌어모았다.
이런 매장 구성은 개별 관광객 중심으로 재편된 여행 트렌드와도 맞아떨어져 올해 외국인 매출도 지난해보다 587%나 증가했다.
고속버스터미널과 서울 지하철 3, 7, 9호선이 인접해 있어 서울 이외 지역 고객 매출이 전체의 50.3%를 차지하기도 했다.
2019년 연 매출 2조원을 돌파한 이후에도 공간 혁신을 이어온 신세계는 내년에도 다양한 시도로 성장을 지속한다는 전략이다.
우선 2009년 이후 15년 만에 식품관을 리뉴얼해 국내 최대인 1만9천800㎡(약 6천평) 규모로 선보인다.
이곳에는 국내외 최고의 디저트만 선보이는 '스위트 파크', 위스키·샴페인 모노샵 등 식품별 전문관을 도입해 다양한 미식 경험을 제공한다.
신세계백화점 박주형 대표는 "강남점의 국내 최초 단일 점포 3조원 달성은 과감한 투자와 끊임없는 혁신을 통해 얻어낸 귀중한 결실"이라며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백화점으로서 고객의 삶에 쇼핑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콘텐츠 크리에이터로 또 한 걸음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신세계백화점은 강남점 연매출 3조원 돌파가 신세계의 랜드마크 프로젝트 '지역 1번점 전략'과도 통한다고 강조했다.
부산 신세계 센텀시티점은 2016년 지방 백화점 최초 연매출 1조원 돌파에 이어 올해 연매출 2조원 돌파도 넘보고 있다.
국내 최초의 민자복합환승센터 대구신세계는 센텀시티와 함께 지역에서 유일하게 이른바 '에루샤'(에르메스·루이비통·샤넬) 매장을 모두 품고 있으며, 2021년 당시 업계 최단기간 연매출 1조원을 돌파하는 등 대구·경북을 대표한다.
광주신세계는 미래형 프리미엄 백화점으로 재탄생해 쇼핑·문화·예술의 중심을 담당하는 복합문화공간의 거점이 될 전망이다.
한편, 지난해 연매출 2조6천억원가량으로 2위를 기록했던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올해 3조원 달성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잠실점이 올해 3조원을 달성하려면 지난해 대비 15%가량 성장해야 한다. 다만 롯데 명동 본점은 올해 매출이 2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관측된다.